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 유람과 감상
페이스북
스크랩
청량산 등반가, 17년 동안 13회 오르다
청량산(淸凉山)은 산림 가운데 가장 빼어난 곳이다. 나귀를 타고 지팡이를 짚고 찾아다니며 구경하는 경우나 질박한 옷을 입은 채 오래도록 머무는 경우에 있어서도 다른 산과는 매우 다르다.
금난수는 정미년(1547년, 명종 2년) 봄에 이 산을 두루 거치며 들어가 본 뒤에야 비로소 산의 진면목을 알게 되었다.
기유년(1549년, 명종 4년) 겨울에 이비원(李庇遠), 이임중(李任仲)과 함께 산에 들어가 상선암(上仙庵)에 머물렀다. 구경서(具景瑞), 윤이직(尹而直), 권자반(權子胖), 김대보(金大寶)가 이미 이 암자에 우거하고 있어서 날마다 구경서 등 여러 사람과 서로 모여서 독서한 것을 강론하였다.
경술년(1550년, 명종 5년) 봄에 또 이 암자에 묵었다.
신해년(1551년, 명종 6년) 음력 7월에 또 연대사(蓮臺寺)에 묵었는데, 퇴계(退溪) 선생께서 송행시(送行詩)를 지어 주셨다.
임자년(1552년, 명종 7년) 여름 6월에 산에 들어가 홀로 안중암(安中庵)에서 한 달을 머물고는 만월암(滿月庵)으로 거처를 옮겼다가 다시 한 달 쯤 지나 안중암으로 돌아왔다.
병진년(1556년, 명종 8년) 여름에 다시 연대사(蓮臺寺)에 묵었다가 금강굴(金剛窟)로 거처를 옮기고 한 달을 머물렀다.
정사년(1557년, 명종 8년) 겨울에 구여응(具汝膺)과 함께 산에 들어가 여응은 문수암(文殊庵)에 머물고 금난수 홀로 이 암자(보현암)에 묵었다.
무오년(1558년, 명종 9년) 겨울에 또 이인중(李仁仲) 삼형제와 함께 산에 들어가 세 사람은 문수암에 묵었고 금난수는 또 이 암자에 묵었다.
갑자년(1564년, 명종 19년) 정월에 두 아들 경(憬)과 업(忄/業)을 데리고 문수암에 묵었다가 금생굴(金生窟), 대승암(大乘庵), 중대암(中臺庵), 별실암(別室庵) 등으로 옮겨가며 묵었다.
대개 정미년부터 지금 갑자년까지 거의 20년 동안 이 산을 다녀간 것이 열두세 번이 된다. 예전에 지은 시들을 더듬어 보니 이미 지나간 흔적이 되어버렸고, 이비원, 이임중, 이인중은 모두 고인이 되었으니, 또한 그 감회를 금할 수 없다. 그 가운데 더욱 부끄럽고 가슴 아픈 것은 산에 들어 갈 때에는 마음과 생각을 깨끗이 하고 책상에서 책을 보며 몸과 마음을 정리하여 본원(本源)을 함양해서 뒷날에 도를 받아들이는 바탕을 만들고자 하였으나, 다른 세속의 업무에 휘둘리거나 일 때문에 곧장 산을 나와서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다.
산문(山門)을 나서자마자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이 사물의 끝없는 변화를 만나게 되자 마침내 지켜낼 수 없게 되었다. 그나마 조금 얻은 것도 함께 다 잃어버려, 모든 언행(言行)에 있어서 한 가지도 볼 만한 것이 없게 되었으니, 도리어 세상 속에 빠져 사는 것만 못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헤매고 있으니 끝내 소인이 되어버림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로써 사람이 수양하는 것은 학업에 힘씀이 어떠한가에 달려있는 것이지 처해 있는 곳의 시끄럽고 조용한 것과는 관계가 없음을 알았다. 뒷날 산에 들어가는 사람은 금난수를 보고 경계로 삼으라.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보현암벽상서전후입산기(普賢菴壁上書前後入山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금란수(琴蘭秀)
주제 : 청량산 유산기
시기 : ( 미상 )
장소 : 경상북도 봉화군, 충청북도 단양군, 서울특별시, 강원도 속초시, 충청북도 음성군
일기분류 : 유산일기
인물 : 금난수, 이비원, 이임중, 구경서, 윤이직, 권자반, 김대보, 이인중, 금경, 금업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73호
◆ 금난수(琴蘭秀)
금난수(1530∼1604)는 조선 중기의 학자, 의병장이다. 본관은 봉화. 자는 문원, 호는 성재 또는 고산주인이다. 아버지는 첨지중추부사 헌이며, 어머니는 영양 남씨로 교수 식의 딸이다. 처음 김진에게 글을 배웠고, 뒤에 이황의 문하에 들어가서 수학하였다. 1561년(명종 16)사마시에 합격하였다. 1577년(선조 10) 제릉의 참봉을 비롯하여 집경전과 경릉의 참봉을 지내고, 1585년 장흥고 봉사가 되었다. 그뒤 직장, 장례원사평을 지냈으나,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노모의 봉양을 위해 고향에 은거하다가 정유재란 때 고향에서 의병을 일으키니 많은 선비들이 호응해서 참가하고 지방민들은 군량미를 헌납했다. 그해 성주 판관에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고, 1599년 고향인 봉화의 현감에 임명되어 1년 만에 사임하고 집에 돌아왔다. 좌승지에 추증되고 예안의 동계정사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성재집"이 있다.
◆ 원문 번역
청량산(淸凉山)은 산림 가운데 가장 빼어난 곳이다. 나귀를 타고 지팡이를 짚고 찾아다니며 구경하는 경우나 질박한 옷을 입은 채 오래도록 머무는 경우에 있어서도 다른 산과는 매우 다르다. 나는 정미년(1547년, 명종 2년) 봄에 이 산을 두루 거치며 들어가 본 뒤에야 비로소 산의 진면목을 알게 되었다. 기유년(1549년, 명종 4년) 겨울에 이비원(李庇遠), 이임중(李任仲)과 함께 산에 들어가 상선암(上仙庵)에 머물렀다. 구경서(具景瑞), 윤이직(尹而直), 권자반(權子胖), 김대보(金大寶) 가 이미 이 암자에 우거하고 있어서 날마다 구경서 등 여러 사람과 서로 모여서 독서한 것을 강론하였다. 경술년(1550년, 명종 5년) 봄에 또 이 암자에 묵었다. 신해년(1551년, 명종 6년) 음력 7월에 또 연대사(蓮臺寺)에 묵었는데, 퇴계(退溪) 선생께서 송행시(送行詩)를 지어 주셨다. 임자년(1552년, 명종 7년) 여름 6월에 산에 들어가 홀로 안중암(安中庵)에서 한 달을 머물고는 만월암(滿月庵)으로 거처를 옮겼다가 다시 한 달 쯤 지나 안중암으로 돌아왔다. 병진년(1556년, 명종 8년) 여름에 다시 연대사(蓮臺寺)에 묵었다가 금강굴(金剛窟)로 거처를 옮기고 한 달을 머물렀다. 정사년(1557년, 명종 8년) 겨울에 구여응(具汝膺)과 함께 산에 들어가 여응은 문수암(文殊庵)에 머물고 나 홀로 이 암자[普賢庵]에 묵었다. 무오년(1558년, 명종 9년) 겨울에 또 이인중(李仁仲) 삼형제와 함께 산에 들어가 세 사람은 문수암에 묵었고 나는 또 이 암자에 묵었다. 갑자년(1564년, 명종 19년) 정월에 두 아들 경(憬)과 업(忄/業) 을 데리고 문수암에 묵었다가 금생굴(金生窟), 대승암(大乘庵), 중대암(中臺庵), 별실암(別室庵) 등으로 옮겨가며 묵었다. 대개 정미년부터 지금 갑자년까지 거의 20년 동안 이 산을 다녀간 것이 열두세 번이 된다. 예전에 지은 시들을 더듬어 보니 이미 지나간 흔적이 되어버렸고, 이비원, 이임중, 이인중은 모두 고인이 되었으니, 또한 그 감회를 금할 수 없다. 그 가운데 더욱 부끄럽고 가슴 아픈 것은 산에 들어 갈 때에는 마음과 생각을 깨끗이 하고 책상에서 책을 보며 몸과 마음을 정리하여 본원(本源)을 함양해서 뒷날에 도를 받아들이는 바탕을 만들고자 하였으나, 다른 세속의 업무에 휘둘리거나 일 때문에 곧장 산을 나와서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다. 산문(山門)을 나서자마자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것이 사물의 끝없는 변화를 만나게 되자 마침내 지켜낼 수 없게 되었다. 그나마 조금 얻은 것도 함께 다 잃어버려, 모든 언행(言行)에 있어서 한 가지도 볼 만한 것이 없게 되었으니, 도리어 세상 속에 빠져 사는 것만 못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헤매고 있으니 끝내 소인이 되어버림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로써 사람이 수양하는 것은 학업에 힘씀이 어떠한가에 달려있는 것이지 처해 있는 곳의 시끄럽고 조용한 것과는 관계가 없음을 알았다. 뒷날 산에 들어가는 사람은 나를 보고 경계로 삼으라.
이미지
나귀를 탄 양반
송민고 《나귀를 탄 선비...
청량산 도립공원 입구
청량산 도립공원 표지석
청량산 전경
청량산 고지도
3D
서산(書算)
좌장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청량산의 사찰과 암자를 유람하다
1607-07-16
경상북도 안동시
2
청량산 유람길에 고산정(孤山亭)에 들르다
1615-05-27
경상북도 안동시
3
청량산 연대사에 가보니 쓸쓸하기도 하다
1615-05-29
경상북도 안동시
4
청량산 금탑봉 아래 여러 암자와 사찰을 둘러보다
1615-06-01
경상북도 안동시
5
이계휘, 금예남과 함께 청량산 사찰을 구경하다
1615-06-01
경상북도 안동시
6
청량산 자락, 고운 최치원의 여러 흔적을 만나다
1660-04-05
경상북도 봉화군
7
스승의 지팡이와 신을 모시고 함께 유람하지 못함을 탄식하다
1575-10-27
충청북도 영동군
8
극일암 동굴에서 최치원을, 김생굴에서 김생을, 보현암 벽에...
1575-10-27
경상북도 봉화군
9
흰 돌에 마주앉아 옷깃 열어 헤치고 시를 읊다
1579-09-01
경상북도 안동시
10
열두 봉우리 이름, 주세붕 선생이 짓다
1579-09-01
경상북도 봉화군
11
피리꾼에게 피리를 불게 하고 노래꾼에게 노래를 부르게 하다
1579-09-01
경상북도 봉화군
12
최치원 전설은 의심스럽지만 김생은 뾰족한 봉우리에서 필법을...
1579-09-02
경상북도 봉화군
13
치원대와 총명수를 보며 최치원 전설을 의심하다
1579-09-02
경상북도 봉화군
14
한 번 지나친 곳에는 이름을 남기다
1579-09-03
경상남도 고성군
15
퇴계의 시에서 청량산을 읽다
경상북도 봉화군
16
청량지가 절에 보관되어 있다고 하다
경상북도 봉화군
17
연대사 승려들이 손님을 꺼려하다
1600-09-16
18
20년 뒤 다시 찾은 물길, 뱃놀이를 하며 자연과 도리의 ...
1706-04-05
경상북도 봉화군
19
순력의 결과를 종합하여 수령들의 인사고과인 포폄을 시행하다
1751-12-06
대구광역시
20
휴가 떠난 도사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말미암아 임시도사와 ...
1752-02-02
대구광역시
21
무능한 현감 때문에 창고를 봉하다
1644-06-15
경상북도 안동시
22
위세도 당당한 고을 수령들
1578-09-02
경상북도 안동시
23
인사고과에 불만 있는 관리의 홧술
1580-12-17
경기도 파주시
24
옷자락을 떨치고 청량산 가는 길 - 물외의 즐거움을 생각하...
1614-09-15
경상북도 안동시
25
예안현감이 파직되어 돌아가는 것을 전송하다
1625-12-24
경상북도 안동시
26
예안 현감이 고과에서 하(下)를 받았단 소문이 돌다
1631-12-10
경상북도 안동시
27
봉화 현감 강탁이 파직당하다
1637-06-16
경상북도 안동시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