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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회전에 변계종무를 고친다는 칙서를 받다
배삼익은 먼 길 떠나는 사람을 전별해 주는 연회를 받기로 하였지만 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다. 서장관을 보내어 예부에 문서를 올린 일에 대해 좌시랑(左侍郞)에게 아뢰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미 당신들이 문서에 기록한 내용대로 잘못된 것을 고쳐 줄 것을 황제께 아뢰었고 별도의 문서에 자세히 기록해 두었으니 조만간에 조칙을 내려 당신들에게 자세히 알려 줄 것이다.”
다음날 일행이 대궐로 가서 황제의 은혜에 감사하고 칙서를 받았다. 칙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황제는 조선 국왕
이혈(李娎)
에게 칙서로 말하노라. 앞서 그대는 그대 조부인
태조
의 성과 휘(諱)가 오랫동안 잘못 쓰여 왔다고 여러 차례 누명을 씻어주기를 청해 왔기에, 새로 편수하는 『대명회전』에 이 사실을 상세히 기재하라고 이미 허락했다. 그러나 편찬은 시작되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지금 그대가 또 이전의 청을 되풀이하니, 특별히 사관(史館)에 명해 베껴 보여주노라. 이제 새로 편수하는 『대명회전』원고에 기재된 것은 다음과 같다.
′이성계(李成桂)는 고향이 조선의 전주(全州)이며 먼 조상 중에 이한(李翰)은 신라 때에 벼슬하여
사공(司空)
이 되었고 이한의 6대손 이긍휴(李兢休)는 고려 때 사람이다. 이한의 13대손 이안사(李安社)는 이행리(李行里)를 낳았고 이행리는 이춘(李椿)을 낳았으며 이춘은
이자춘(李子春)
을 낳았으니 이 사람이 이성계의 아버지이다. 이인임(李仁任)이란 사람은 경산부(京山府)의 아전인 이장경(李長庚)의 후손이다. 처음 왕(王) 씨인 공민왕(恭愍王) 전(顓)은 아들이 없어 자신이 총애하던 신하
신돈(辛旽)
의 아들인 우(禑)를 길러 아들로 삼았는데, 공민왕은 총애하던 신하
홍륜(洪倫)
에게 살해당하였다. 이인임이 국가의 일을 담당하여 홍륜 등을 죽이고 우를 임금으로 추대하였다. 우가 왕위에 있은 지 16년 만에 장수를 보내 요동을 침범하게 하였는데, 이성계도 부하 장수가 되어 파견된 군대에 소속되어 있었다. 압록강에 이르러 여러 장수들과 함께 군사를 돌릴 것을 계획하자, 우는 두려워 임금의 자리를 그의 아들 창(昌)에게 주었다. 이때 공민왕의 왕비인 안(安) 씨는 백성들을 동원해 창을 축출하고 왕 씨의 손자인 정창군(定昌君) 요(瑶 : 공양왕)를 왕으로 세우고 우와 창을 죽이고 이인임을 축출하였다. 이윽고 요가 함부로 백성들을 도륙하자 백성들이 요를 따르지 않고 함께 이성계를 추대하여 국가의 일을 맡게 하였으며, 황제께 표문을 보내 아뢰어 국왕이 되라는 명을 받았다. 마침내 이름을 바꾸고 요를 궐 밖의 집으로 쫓아내고 그곳에서 여생을 살도록 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앞에 보인 항목의 사유는 그대가 본래 아뢰어 온 그대로이다. 책이 완성되면 잘 살펴보고 반포하는 날을 기다렸다가 사신을 보내어 그대의 나라에 보내주겠다. 먼저 그대들에게 알려주어 이 사실을 알게 하노니, 너희들은 천자의 은혜를 깊이 입었고 선조의 덕을 크게 드러냈으니 삼가 변방 제후국(諸侯國)의 의리를 다하고 영원히 충성과 효도를 다하기를 바란다. 삼가고 또 삼가서 행하여야 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100여 년 동안 모함을 받은 것을 하루아침에 깨끗이 씻어버렸고 황제의 칙서가 간곡하여 만 리 밖의 사정에 대해 밝게 알고 계셨기에 황제의 은혜에 감격하여 죽어도 여한이 없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조천록(朝天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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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배삼익(裵三益)
주제 : 사행, 학문
시기 : 1584-07-06 ~ 1584-07-07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중국 북경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배삼익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20호
◆ 종계변무와 명의 조선에 대한 압박
고려 말 1390년(공양왕 2) 이성계의 정적이던 윤이(尹彛)·이초(李初)가 명나라로 도망가서 이성계를 타도하려는 목적으로, 공양왕이 고려 왕실의 후손이 아니고 이성계의 인척이라 한 적이 있다. 이 때 윤이 등은 이들이 공모해 명나라를 치려고 한다면서, 이성계의 가계에 관해 고려의 권신 이인임(李仁任)의 후손이라고 한 일이 있었다.
그 뒤 명나라는 이 이야기를 믿고, 그 내용을 명나라의 ≪태조실록≫과 ≪대명회전 大明會典≫에 그대로 기록하였다. 조선에서 이러한 종계(宗系)의 기록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1394년(태조 3) 4월이었다.
이 때 명나라 사신이 와서 조선의 연해민이 해구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항의하였다. 그런데 그들의 압송을 요구하는 항의문에 “고려배신 이인임지사성계 금명단자운운(高麗陪臣李仁任之嗣成桂今名旦者云云 : 고려의 신하 이인임의 후손인 성계의 지금의 이름을 단이라 하는 등)”한 것으로부터였다.
조선 태조에 관한 종계오기(宗系誤記)는 표면적으로 명나라와는 무관한 일이었다. 그렇지만 건국 직후의 조선으로서는 왕통의 합법성이나 왕권 확립에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그러나 명나라에서는 종계 문제를 계기로 이성계를 무시하고 의심하였다. 뿐만 아니라, 종계오기를 빌미로 조선을 복속시키려고까지 하였다.
더구나 이인임은 우왕 때의 권신으로 이성계의 정적이었다. 그런데 이성계가 그의 후사라는 것은 가장 모욕적인 말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사항이었다. 그리하여 이 문제는 이후 양국간에 매우 심각한 외교 문제가 되었다.
오랜시간 노력한 끝에, 종계문제를 바로잡는 황제의 칙서에서도 명은 조선이 제후국으로서의 예를 다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다음 구절에 잘 드러나 있다. “먼저 그대들에게 알려주어 이 사실을 알게 하노니, 너희들은 천자의 은혜를 깊이 입었고 선조의 덕을 크게 드러냈으니 삼가 변방 제후국(諸侯國)의 의리를 다하고 영원히 충성과 효도를 다하기를 바란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584년 7월
6일. 맑음.
먼 길 떠나는 사람을 전별해 주는 연회를 받기로 하였지만 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다. 서장관을 보내어 예부에 문서를 올린 일에 대해 좌시랑(左侍郞)에게 아뢰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미 당신들이 문서에 기록한 내용대로 잘못된 것을 고쳐 줄 것을 황제께 아뢰었고 별도의 문서에 자세히 기록해 두었으니 조만간에 조칙을 내려 당신들에게 자세히 알려 줄 것이다."
7일. 맑음.
일행이 대궐로 가서 은혜에 감사하고 황제의 칙서를 받았다. 칙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황제는 조선 국왕 이혈(李娎)에게 칙서로 말하노라. 앞서 그대는 그대 조부인 태조의 성과 휘(諱)가 오랫동안 잘못 쓰여 왔다고 여러 차례 누명을 씻어주기를 청해 왔기에, 새로 편수하는 『대명회전』에 이 사실을 상세히 기재하라고 이미 허락했다. 그러나 편찬은 시작되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지금 그대가 또 이전의 청을 되풀이하니, 특별히 사관(史館)에 명해 베껴 보여주노라. 이제 새로 편수하는 『대명회전』원고에 기재된 것은 다음과 같다.
이성계(李成桂)는 고향이 조선의 전주(全州)이며 먼 조상 중에 이한(李翰)은 신라 때에 벼슬하여 사공(司空)이 되었고 이한의 6대손 이긍휴(李兢休)는 고려 때 사람이다. 이한의 13대손 이안사(李安社)는 이행리(李行里)를 낳았고 이행리는 이춘(李椿)을 낳았으며 이춘은 이자춘(李子春)을 낳았으니 이 사람이 이성계의 아버지이다. 이인임(李仁任)이란 사람은 경산부(京山府)의 아전인 이장경(李長庚)의 후손이다. 처음 왕(王) 씨인 공민왕(恭愍王) 전(顓)은 아들이 없어 자신이 총애하던 신하 신돈(辛旽)의 아들인 우(禑)를 길러 아들로 삼았는데, 공민왕은 총애하던 신하 홍륜(洪倫)에게 살해당하였다. 이인임이 국가의 일을 담당하여 홍륜 등을 죽이고 우를 임금으로 추대하였다. 우가 왕위에 있은 지 16년 만에 장수를 보내 요동을 침범하게 하였는데, 이성계도 부하 장수가 되어 파견된 군대에 소속되어 있었다. 압록강에 이르러 여러 장수들과 함께 군사를 돌릴 것을 계획하자, 우는 두려워 임금의 자리를 그의 아들 창(昌)에게 주었다. 이때 공민왕의 왕비인 안(安) 씨는 백성들을 동원해 창을 축출하고 왕 씨의 손자인 정창군(定昌君) 요(瑶)를 왕으로 세우고 우와 창을 죽이고 이인임을 축출하였다. 이윽고 요가 함부로 백성들을 도륙하자 백성들이 요를 따르지 않고 함께 이성계를 추대하여 국가의 일을 맡게 하였으며, 황제께 표문을 보내 아뢰어 국왕이 되라는 명을 받았다. 마침내 이름을 바꾸고 요를 궐 밖의 집으로 쫓아내고 그곳에서 여생을 살도록 하였다."라고 되어 있다.
앞에 보인 항목의 사유는 그대가 본래 아뢰어 온 그대로이다. 책이 완성되면 잘 살펴보고 반포하는 날을 기다렸다가 사신을 보내어 그대의 나라에 보내주겠다. 먼저 그대들에게 알려주어 이 사실을 알게 하노니, 너희들은 천자의 은혜를 깊이 입었고 선조의 덕을 크게 드러냈으니 삼가 변방 제후국(諸侯國)의 의리를 다하고 영원히 충성과 효도를 다하기를 바란다. 삼가고 또 삼가서 행하여야 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100여 년 동안 모함을 받은 것을 하루아침에 깨끗이 씻어버렸고 황제의 칙서가 간곡하여 만 리 밖의 사정에 대해 밝게 알고 계셨기에 황제의 은혜에 감격하여 죽어도 여한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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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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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회전 권76-80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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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회전 권16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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