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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족의 필수교양, 활
금난수와 그 벗들은 젊을 적부터 간간이 활을 쏘며 놀았다. 활쏘기는 사족들이 반드시 익혀야 할 교양 중 하나였다. 나라에서도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도 향사례(鄕射禮)를 「군례(軍禮)」 의식으로 규정하여 매년 3월 3일과 9월 9일에 여러 도, 주, 부, 군, 현에서 행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성종 때까지도 제대로 시행되지 않다가, 이후 향촌사회의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이 논의되면서 향사례가 시행되었다. 활쏘기는 단순히 화살로 과녁을 맞히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뜻을 바로 하는 예의와 덕과 선을 권하는 데 의의가 있었다.
그리하여 금난수를 비롯한 사족들은 젊을 때부터 활을 쏘는 데 익숙하였다. 비록 평소엔 붓보다 무거운 것은 들지 않는 백면서생이라 할지라도 모두 활은 쏠 줄 알았던 것이다. 금난수는 활쏘기를 구경하는 것도 좋아했는데, 11월 20일에는 이성여의 집으로 가서 활쏘기를 구경하였다. 활을 쏘는 사람들은 젊은이들이 아니었다. 젊은이들은 왜적에 대항하기 위해 의병으로 나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금 향촌을 지키고 있는 것은 노인들이었다. 노인들은 오랜만에 활을 들어 보았다. 모인 사람들은 금응훈, 이공숙, 박몽담 등 10여 명이었다.
활쏘기 구경만 하고 돌아왔던 금난수는 12월 29일에는 직접 아들들을 거느리고 집 뒤 정자에서 활쏘기를 익혔다. 오랜만에 활을 든 이유는 둘째 아들 금업이 두 손자 정일(貞一)과 일생(一生)를 데리고 왔기 때문이었다. 어린 손자들과 세 아들 앞에서 금난수는 노익장을 가감 없이 발휘하였다. 손자들은 과녁에 화살을 꽂아 넣는 할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천진하게 박수를 쳤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성재일기(惺齋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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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금난수(琴蘭秀)
주제 : ( 미분류 )
시기 : 1592-11-20 ~ 1592-12-29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금난수, 이성여, 금응훈, 이공숙, 박몽담, 금업
참고자료링크 :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금응훈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금업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금난수
◆ 유생들도 해야 하는 활쏘기
이 이야기에서 활쏘기를 주관한 관찰사는 무관직을 겸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생들의 활쏘기 단련을 시킨 것이다. 활쏘기는 삼국시대 이후 군사목적 이외에도 민간인들의 심신 단련과 인격 도야를 위해 적극 권장되었다.
조선시대에는 1397년(태조 6)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에 사인소(舍人所)를 설치하여 병학(兵學)·사(射) 등 6학(學) 교도관(敎導官)을 두고 대소관료와 한량들에게 명하여 그들의 자제들을 각 과별로 학습시켰다. 이 중 궁술은 보사(步射:활쏘기를 할 때 달음질치면서 과녁을 쏘는 일)·기사(騎射)·입사(立射) 및 이론을 수련하였다. 이때에 활쏘기의 호(號)를 관덕(觀德)이라 하였다.
태조 이래 역대의 왕들이 활쏘기를 즐겨 이를 장려하였기 때문에 문과 출신의 문신들도 활을 잘 쏘았으며, 임금이 친견한 가운데 궁술대회를 자주 열었다. 신숙주(申叔舟)는 “활쏘는 일로써 큰일을 삼고 있다.”고 하여 이를 자주 하지 않도록 부탁하기까지 하였을 정도였다.
세조는 종친과 공신을 궁중 후원에 불러 궁술대회를 열기도 하고, 때때로 무신들을 불러 활쏘기를 하여 우수한 자에게 상을 주거나 벼슬을 올려주었다. 또한, 활쏘기는 무과에 급제하기 위하여 통달해야 하는 시험과목이었으므로, 무관이 되려는 자는 궁술의 수련에 힘쓰지 않을 수 없었다.
활터에는 또한 정자가 있는데, 이를 사정이라 하며, 활쏘기대회 때 진행을 맡아보는 장소나 사원(射員)들이 모이는 장소로 쓰인다. 보통 사정이라고 하면 활터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는데, 조선시대에는 영(營)·부(府)·주(州)·목(牧)이 있는 곳이면 대부분 사정이 설치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관에서 사정을 관할하였으나, 임진왜란 이후 선조는 경복궁 동쪽 담 안에 오운정(五雲亭)을 지어 일반에게 개방, 습사를 장려하니, 이것이 민간사정의 시초였다. 이후 도성(都城)에만도 30여 개의 사정이 생기는 성황을 불러일으켰으며, 지방에도 많은 민간사정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국왕과 신하가 모여 활쏘기 시합을 하고 군신 간의 예를 확인하는 자리는 대사례(大射禮)였는데, 유생들이 모여 했던 활쏘기 의례는 향사례(鄕射禮)였다. 주로 향교에서 했으며 술을 올리고 활쏘기를 하고 활쏘기가 끝나면 진 사람은 벌주를 마시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 원문 번역
1592년 11월 20일 이성여 집에서 활쏘기를 구경하였는데, 금훈지琴壎之ㆍ이공숙李恭叔ㆍ박몽담朴夢聃 등 10여 명이 와서 모였다. 12월 27일 가음柯陰 산소에 성묘를 하였다. 아이 업𢢜이 정일貞一과 일생一生을 데리고 왔다. 12월 29일 경憬ㆍ업𢢜ㆍ개愷 등 세 아이를 데리고 집 뒤 송정松亭에서 활쏘기를 익혔다. 이인복이 술을 가지고 와서, 사의士宜 및 공숙恭叔과 함께 마시고 파하였다.
그래픽
활을 만들 재료를 다듬는...
활을 만들기위해 재료의 ...
각궁의 재료인 무소의 뿔...
각궁의 나무재료와 무소뿔...
손질한 쇠심줄을 활대에 ...
사용자에게 맞추어 활의 ...
시위줄에 밀랍을 바르고 ...
화살을 만들기 위해 재료...
화살을 곧게 바로잡아 다...
화살의 정교함을 위해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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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궁(禮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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