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울고 웃기는 소문과 이야기들
이웃과 어울리는 삶
자연재해와 지역사회의 대응
주고받는 호의와 재화
죽은 자에 대한 기억과 예의
즐거운 경사와 잔치
지역사회의 공간 정비
학문으로 맺은 인연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공동체
> 주고받는 호의와 재화
페이스북
스크랩
19세기의 편지 - 뉴스이자 곧 문학 작품
1845년 1월 11일, 서찬규는
이남
을 마치고 1권을 통째로 외웠다. 이날 집에서 보낸 편지를 받았다. 아울러 경과 초시 정원이 48으로 정해졌음을 들었다.
1847년 1월 13일, 집에 심부름하는 아이가 왔기에 집의 편지를 받고, 아울러
정시
날짜가 2월 26일이라는 것도 들었다. 3월 20일, 진사 이안중과 족형·덕우·치황씨와 함께 남촌에 갔다. 돌아오는 길에 장님을 만났는데, 바로 이가 양반이라고 하여 운수를 물어보았다. 이날 족형의 집에 있을 때 사람이 와서 집에서 보낸 편지를 받았는데, 함께 부쳐온 옷가지도 있었다. 3월 24일, 심부름 온 사람을 보내며, 집에 편지를 올렸다.
1850년 7월 16일, 오후 늦게 칠곡 상지의 이씨, 납골의 정씨 등 여러 사람들이 선사에 모여서 편지를 보내어 초청하였다. 8월 29일, 이날 파잠 족숙 준열씨의 편지로 인하여 비로소 옥계서원에 일이 있음을 들었다. 지난번
이안
하는 날에 사림의 공의로 인하여 학암 선조의 위판을 중당에 봉안하고, 용계 방조의 위판을 그 다음 차례에 봉안하였는데, 세 간의 묘실에 오른쪽 위 한 간이 비었다. 혹 두 기둥의 아래에 균등하게 복안하자는 의론이 있었으나 끝내 따르지 않았다. 지금 향사의 예를 행하는 날에 일촌의 여러 족친들이 두 기둥 아래에 두 위판을 이안하자고 하니, 옮겨서 이미 봉안한 위판에게는 매우 미안한 바이다. 12월 8일, 판서 서희순에게 편지를 올렸다. 12월 30일, 경백의 애서와 또 친구 채치도가 편지와 시 한 수를 보내왔다.
1851년 1월 3일, 산격의 여러 족친들이 와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 채치도의 편지에 답하고 아울러 시에 화답하였다. 1월 25일,
노남
선조를 봉향하는 일로 구암서원에서
향회
를 하였다. 이날 노호의 선생의 편지와 아울러 과천장에게 편지를 올렸다. 선생의
회근례
가 이달에 있기 때문이다.
1852년 1월 7일, 청송의 족장 선응씨에게 문안편지를 올리고, 겸하여 오언시 한 편을 부쳤다. 6월 21일, 선생에게 회답을 올렸다. 또 오곡 어른 및 주서 홍일형·홍복경·홍최수에게 편지를 보내었다. 은암에 올라왔다. 7월 23일, 청송의 마뜰 족장 선응씨의 편지와 화답한 시를 받았다.
1853년 3월 8일, 전병순(자는 이숙)에게 문안편지를 보냈다. 6월 23일, 가친에게 편지를 올렸다. 10월 13일, 한백천재에게 편지를 보냈다. 12월 26일, 이구서씨가 남암으로부터 와서 편지와 시를 부치고 작별하고 돌아갔다.
1854년 6월 6일, 백천재 한계응씨에게 답장을 하고 또 입헌 한문오씨에게 편지를 보냈다.
1857년 4월 8일, 화장사에 머물고 있는 제현들이 전에 뱃놀이를 하자는 약속이 있었는데, 비가 내려서 모임을 이루기가 어려울 것 같았다. 바로 숙재 어른께 편지를 보내어 훗날을 기약하자고 알렸다. 오후 늦게야 답장을 받았다. 4월 19일, 선생의 유고 가운데 그대로 둘 것과 뺄 것에 대한 작업을 드디어 시작하였다. 숙재가 늘 말하기를, “후세에 교훈이 될 문자는 정밀하면서도 요약된 것을 위주로 한다. 돌아가신 선생의 유집은 아주 많아서 서재에 꽉 찰 정도이니, 백 개중에 한두 개를 남겨서 그 정밀함을 지극하게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우리들의 책임일 뿐이다.”라고 하였다. 이번의
서독기서묘도
등의 여러 글을 교정할 때, 혹 경서와 예기 및 학문을 하는 방법과 같은, 그 말씀이 후세에 모범이 되는 것 이외는 한결같이 빼버렸다.
1858년 3월 10일, 노호에
위소
를 부쳤다. 삼계의 조씨 어른께 편지를 올렸다. 4월 12일, 연천에 있는 친구 최경관의 집에 편지를 급히 보내 함께 가자고 하였다. 경백이 남아 최경관이 오기를 기다렸다가 뒤따라오기로 하고, 나는 전·한·구씨 친구 한 사람과 먼저 떠났다. 7월 9일, 10리를 가서 고조촌 앞에 당도하니 한석표·김옥중·조성권 등 여러 사람들이 모두
지영
하였는데, 석표는 그 가친의 편지를 소매에서 꺼내 전해주었다. 양곡의 한계응씨와 오천 바닷가에서 좋은 계절에 한번 만나자고 약속하였으니, 참으로 기쁘고 기뻤다. 8월 11일, 안영집(자는 선응)·이군·조성권·김옥중의 편지에 답장을 보냈다. 청송의 족친 어른 원모씨의 편지를 받았는데, 겸해서 『매야집』을 부쳐왔다.
1860년 6월 1일, 윤달에 삼계와 신양에 붙인 편지가 전해지지 못하고 되돌아왔다.
1861년 4월 15일, 신양의 임지평 어른께 문안 편지를 보내어, 병을 앓느라고 찾아뵙지 못한 한을 밝혔다. 이날 출발하려는데 조공께서 한·정 군 두 사람에게 편지를 써주셨다. 나와 박인화는 이별시를 지었다. 5월 20일, 연거의 족형이 서울 보냈던 사람이 와서, 편지를 받았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임재일기(林齋日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서찬규(徐贊奎)
주제 : 교류와 친분, 서신 왕래
시기 : 1845-01-11 ~ 1861-05-20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대구광역시, 서울특별시 중구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서찬규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 조선시대 편지의 기능과 여러 모습들
17년 간의 임재일기 중 편지를 주고받은 회수는 무려 170여 회이다. 평균 1년에 10회 주고받은 셈이다. 하루에 몇 통씩 보낸 날도 많고, 편지를 주고받는 것이 중요한 일과 중 하나였음을 알게 한다. 때로는 배달사고도 일어났고, 산에까지 찾아와 편지를 전해주기도 한다. 임재일기의 마지막 일과도 편지를 받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편지 내용 중에는 안부, 소식, 모임전달 등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가장 많은 내용은 ‘집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집으로 편지를 보냈다.’라는 집과 주고받은 내용이다. 그 편지 중 아내와 아버지의 편지가 구분되지는 않는다. 다만, 옷가지를 첨부했을 때는 아내의 편지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특히 아버지가 은암에 가신 지 나흘째 되는 날 아버지께 안부 편지를 드릴 만큼 편지는 소통의 모든 수단이었다. 또한 편지는 개인적 용건을 나누는 외에 시와 사상을 주고받는 내용이 많아 작품으로 전승되는 예가 많다.
서간은 문학의 원형이었고 문학성이 짙은 까닭에 ‘서간문학’ 또는 ‘서간체 문학’이라는 영역이 생기기도 했다. 훈민정음 반포 이후에는 ‘언간’이 병행하여 서간이 질적·양적으로 두드러졌다.
현존하는 한문서간으로서 가장 오래된 것은 ≪동문선≫에 수록된 신라의 녹진(祿眞)이 쓴 <상각간김충공서(上角干金忠恭書)> 1편과 최치원(崔致遠)이 당나라에서 쓴 <답절서주사공서(答浙西周司空書)> 등 32편이 있다. 현존하는 실증자료로서는 정철(鄭澈)과 그의 어머니 안씨(安氏) 사이에 내왕한 몇 편의 필적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또한 선조·인목왕후·김성일·윤선도·송시열·김정희 등 조선조 말까지 약 400편이라는 한글편지가 발굴되어 정리되어 있다.〈출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월 11일. 맑음.
이남二南을 마치고 1권을 통째로 외웠다. 이날 집에서 보낸 편지를 받았다. 아울러 경과慶科 초시 정원이 48명으로 정해졌음을 들었다.
1월 13일. 맑음.
집에 심부름 하는 아이가 왔기에 집의 편지를 받고, 아울러 정시庭試 날짜가 2월 26일이라는 것도 들었다.
3월 20일. 맑음.
진사 이안중과 족형·덕우·치황씨와 함께 남촌에 갔다. 돌아오는 길에 장님을 만났는데, 바로 이가李哥 양반이라고 하여 운수를 물어보았다. 이날 족형의 집에 있을 때 사람이 와서 집에서 보낸 편지를 받았는데, 함께 부쳐온 옷가지도 있었다.
3월 24일. 늦게 비.
심부름 온 사람을 보내며, 집에 편지를 올렸다.
7월 16일. 맑음.
오후 늦게 칠곡 상지上枝의 이씨, 납골[蠟谷]의 정씨 등 여러 사람들이 선사仙查에 모여서 편지를 보내어 초청하였다. 명재씨와 더불어 낙육재에 머무르던 박화중씨, 자형 평선씨와 나는 소매를 나란히 하여 길을 나서, 겨우 달성에 이르니 서쪽의 달이 둥글고 높기가 몇 장대였다. 괘이방掛耳防에 이르러 요기를 하고, 방내진防內津에 이르러 바야흐로 배를 타고 순순히 아래로 내려가니, 마침 원북의 친구인 조덕무와 주보周甫가 막 선사의 모임으로 향하는 중이었다. 기쁘게 서로 악수하고 이끌어 배에 오르게 하여 중류에서 닻줄을 풀었다. 이날 밤은 고요하고 하늘과 강은 공활하여, 노 젓는 소리에 다만 물새들이 놀라고 마을에서 달을 보고 짖는 개소리만 들릴 뿐이었다. 갈대만한 작은 배에서 서로 어지럽게 떠들며 객의 퉁소가 노래에 화답은 이루지 못하였으나, 바가지 술을 서로 권하니 그 즐거움이 적벽赤壁의 신선神仙 소동파蘇東坡에 양보되지 않았다. 가는대로 내버려두고 완급을 따지지 않으니 뱃사공 2~3명 또한 괴로워하지 않고 즐거워하였다. 그리하여 뱃머리에 기대어 묵연히 않아 있으니 맑은 별이 그림 같다. 물상物象으로 마음을 얻은 자는 눈으로 본 것이 많은 것이다. 선사에 차츰 가까워지고 모인 자가 30 여 명이다. 서로 교대로 작은 배에 올라 상하로 배회하며 뱃전을 두드리는 소리와 멀리서 부르는 고함소리가 메아리 되어 들린다. 함께 한 배에 오르니 절반은 처음 보는 사람이다. 인사를 마치고 두 배에 나누어 타고 밤이 다하도록 강에서 뱃놀이를 하고 새벽에 서원에 들어가 묵었다. 파회의 진사 박철현朴喆鉉·한경漢慶, 그의 종제 정현珽鉉(자는 경삼景三), 서재의 도형로都馨魯(자는 중훈仲薰) 등의 여러 회원들도 모두 모였다.
8월 29일. 맑음.
이날 파잠 족숙 준열駿烈(자는 여승汝乗)씨의 편지로 인하여 비로소 옥계서원에 일이 있음을 들었다. 지난번 이안하는 날에 사림의 공의로 인하여 학암 선조의 위판을 중당中堂에 봉안하고, 용계 방조의 위판을 그 다음 차례에 봉안하였는데, 세 간의 묘실에 오른쪽 위 한 간이 비었다. 혹 두 기둥의 아래에 균 등하게 복안 하자는 의론이 있었으나 끝내 따르지 않았다. 지금 향사의 예를 행하는 날에 일촌의 여러 족친들이 두 기둥 아래에 두 위판을 이안하자고 하니, 옮겨서 이미 봉안한 위판에게는 매우 미안한 바이다.
12월 8일. 맑음.
판서 서희순에게 편지를 올렸다.
12월 30일. 맑음.
경백의 애서와 또 친구 채치도가 편지와 시詩 한 수를 보내왔다.
1월 3일. 맑고 바람 불고 추움.
산격의 여러 족친들이 와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 채치도의 편지에 답하고 아울러 시에 화답하였다.
1월 25일. 맑음.
노남 선조를 봉향하는 일로 구암서원에서 향회鄊會를 하였다. 이날 노호鷺湖의 선생의 편지와 아울러 과천장果川丈에게 편지를 올렸다. 선생의 회근례囬卺禮가 이 달에 있기 때문이다.
1월 7일. 맑음.
청송青松의 족장 선응善膺씨에게 문안편지를 올리고, 겸하여 오언시 한 편을 부쳤다.
6월 21일. 맑음.
이날 선생에게 회답을 올렸다. 또 오곡 어른 및 주서 홍일형洪一衡·홍복경洪福卿·홍최수洪㝡秀에게 편지를 보내었다. 은암에 올라왔다. 가친의 병환이 조금 회복되어 다행이다.
7월 23일. 맑음.
청송의 마뜰[馬坪] 족장 선응善膺씨의 편지와 화답한 시를 받았다.
3월 8일. 비.
전병순田秉淳(자는 이숙彛叔)에게 문안편지를 보냈다.
6월 23일. 소나기오고 잠깐 맑음.
가친에게 편지를 올렸다.
10월 13일. 비.
한백천재韓百千齋에게 편지를 보냈다.
12월 26일. 눈 오다가 갬.
이구서씨가 남암南菴으로부터 와서 편지와 시를 부치고 작별하고 돌아갔다.
6월 6일. 흐리다가 맑음.
백천재百千齋 한계응韓季鷹씨에게 답장을 하고 또 입헌 한문오씨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날은 족인 노섬魯曕과 자후子厚 및 마을의 수재 십여 명, 그리고 낙육재에 머무르고 있는 이공직·이치옥·홍치석洪穉錫·한경백韓慶伯·구경백 등 여러 친구와 함께 앞산에 가서 바람 쏘이고 시를 짓다가 돌아왔다.
4월 8일. 간혹 비.
화장사에 머물고 있는 제현들이 전에 뱃놀이를 하자는 약속이 있었는데, 비가 내려서 모임을 이루기가 어려울 것 같았다. 바로 숙재 어른께 편지를 보내어 훗날을 기약하자고 알렸다. 오후 늦게야 답장을 받았다. 홍치석洪穉錫과 족씨 성도 등 여러 사람이 찾아와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4월 19일. 간혹 비.
선생의 유고 가운데 그대로 둘 것과 뺄 것에 대한 작업을 드디어 시작 하였다. 숙재가 늘 말하기를, “후세에 교훈이 될 문자는 정밀하면서도 요약된 것을 위주로 한다. 돌아가신 선생의 유집은 아주 많아서 서재에 꽉 찰 정도이니, 백 개 중에 한두 개를 남겨서 그 정밀함을 지극하게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우리들의 책임일 뿐이다.”라고 하였다. 이번의 서독기서묘도書牘記序墓道 등의 여러 글을 교정할 때, 혹 경서와 예기 및 학문을 하는 방법과 같은, 그 말씀이 후세에 모범이 되는 것 이외는 한결같이 빼버렸다.
3월 10일. 비.
노호에 위소慰疏를 부쳤다. 삼계三溪의 조씨 어른께 편지를 올렸다.
4월 12일. 맑음.
연천蓮川에 있는 친구 최경관崔敬寬의 집에 편지를 급히 보내 함께 가자고 하였다. 경백이 남아 최경관이 오기를 기다렸다가 뒤따라오기로 하고, 나는 전全·한韓·구씨 친구 한 사람과 먼저 떠났다. 정현鼎峴에서 구우리驅牛里에 도착하여 서실書室에 들어가니, 그곳에 사는 사람이 점심을 대접하였다. 오후 늦게 출발해서 송림사松林寺에 이르러 조금 쉰 뒤에 법성동法聖洞에 도착하였다. 절벽에 ‘법성동천法聖洞天’이란 네 글자가 새겨져 있었으니 바로 이도암李陶菴의 필체였다. 천주사天柱寺의 서암西菴에 가서 잤다. 뒤에 오는 사람들이 도착하지 않으니 이상한 일이다.
7월 9일. 맑음.
10리를 가서 고조촌古朝村 앞에 당도하니 한석표韓鍚彪·김옥중金玉重·조성권趙聖權 등 여러 사람들이 모두 지영하였는데, 석표는 그 가친의 편지를 소매에서 꺼내 전해주었다. 양곡陽谷의 한계응韓季鷹씨와 오천 바닷가에서 좋은 계절에 한번 만나자고 약속하였으니, 참으로 기쁘고 기뻤다. 10리를 가서 장기 세계원世界院에 이르러 체참 하고, 15리를 가서 노곡령蘆谷嶺에 당도하니 수령인 박인태朴仁㤗가 지영하였다. 곧바로 5리를 가서 죽림서원에 당도하였다. 점심을 먹고 그곳에서 묵었다.
8월 11일. 맑음.
안영집安永集(자는 선응善膺)·이군명李君明·조성권趙聖權·김옥중金玉重의 편지에 답장을 보냈다. 청송의 족친 어른 원모元模씨의 편지를 받았는데, 겸해서 『매야집邁埜集』을 부쳐왔다.
6월 1일 계해癸亥. 소나기
윤달에 삼계와 신양에 붙인 편지가 전해지지 못하고 되돌아왔다.
4월 15일. 맑음.
신양新陽의 임지평任持平 어른께 문안 편지를 보내어, 병을 앓느라고 찾아뵙지 못한 한을 밝혔다. 이날 출발하려는데 조공께서 한·정 군 두 사람에게 편지를 써주셨다. 나와 박인화는 이별시를 지었다. 낮이 되자 한·정군 두 사람과 함께 출발하였다. 이별하게 되자 섭섭하기를 말로 할 수 없었다. 규암窺岩에 이르러 잤다.
5월 20일. 맑음.
연거의 족형이 서울 보냈던 사람이 와서, 편지를 받았다.
관련 멀티미디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