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愛玩)’은 사람 중심에서 동물을 바라보는 용어이다. 그러나 대표적 애완동물인 개의 경우 인간과 교감하기에 ‘짝이 되는 동무’라는 의미의 ‘반려(伴侶)’라는 말을 붙이고 있다. 이를 통해 동물을 사람과 동등한 위치로 대우하려는 의식을 감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고양이도 사랑의 대상으로 자리하면서 개와 함께 반려동물을 대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문학, 회화, 음악 등 여러 분야에서 예술가들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대상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변상벽(卞相璧), 〈영모도(翎毛圖)〉 (출처: 국립중앙박물관)
동물을 대하는 인간의 태도는 단일하지 않다. 더욱이 고양이는 사람 위주로 적응하는 개와 달리 사람들과 함께 살면서도 자신의 행동 방식을 유지해 왔기에, 서로 완전히 서로 다른 두 가지 개념을 상징하기도 한다. 조선 시대 문인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고양이에 대한 글을 남겼다. 그러한 기록 속에서 등장하는 고양이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인간의 영역으로 들어왔을까?
고양이는 애초 인가(人家)에 기르는 동물은 아니었다. 인간과 고양이가 공생한 것은 정확한 연대를 확인할 수 없지만, 인간의 생활 방식이 수렵에서 정착 생활로 변모함과 관련된 것이라 한다. 즉, 집안에 저장한 곡식을 쥐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고양이를 기르게 되었다.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는 음악과 풍요, 다산의 여신이자 여성의 보호자인 바스테트(Bastet)로 숭배되었으며, 고양이를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해지기도 하였다. 이집트인들의 이러한 인식 또한 고양이의 본능적 사냥 능력을 인간에게 유용한 것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이다.
동아시아에서 고양이에 대한 가장 이른 시기의 기록은 『시경(詩經)』이다. 여기에서 고양이는 호랑이와 함께 농사에 이로움을 주는 신(神)의 위치로 설정되어 있는데, 12월에 그들을 맞이하여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후 고양이에 대한 기록은 대부분 제사의 대상이자 농사에 이로움을 주는 동물로 형상화 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은 조선 문인에게 있어서 고양이라는 동물의 기본정보와 인간에게 인식되는 상징적 전형성을 제공하였다. 조선 전기 문인인 권호문(權好文, 1532~1587)은 「축묘설(畜猫說)」이라는 글에서 고양이를 기르게 된 경위를 자세히 밝히고 있다.
“내 집은 본래 가난하여 곳간에 쌓여 있는 게 없었으니 살림살이가 망가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았다. 그런데 가을에 곡식을 모을 때면 쥐 떼가 갑자기 모여서 벽을 뚫고 문을 엿보았다. 대들보에서 시끄럽게 하기도 하고 침상에서 뛰어다니기도 하였으며 옷을 물어뜯어 여러 군데 구멍을 내고 곡식을 훔쳐서 곳간 이곳저곳에 구멍을 내었다. 피해가 막심하여도 제거할 방법이 없자 이웃집에서 작은 고양이를 빌려와 정성스레 길렀다.”
여기에 등장하는 쥐는 단순히 저장된 곡식만 훔쳐 먹을 뿐만 아니라 살림살이도 물어뜯고 구멍을 내는 등, 인간에게 상당한 피해를 주는 동물로 그려져 있다. 이러한 쥐를 박멸하기 위해 고양이가 등장한다. 이를 통해 조선 시대에 고양이는 쥐의 상위포식자로서 인간과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양이와의 이러한 관계 맺음은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보편적인 양상으로, ‘고양이를 집으로 들이다’라는 뜻인 납묘(納猫)라는 단어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대표적으로 조선 전기 세종 말년에 저술된 이순지(李純之, ?~1465)의 『선택요략(選擇要略)』에 의하면 특별한 날을 정해 고양이를 들였다고 한다.
인간의 영역으로 편입된 고양이는 조선 문인들의 주목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모든 고양이가 환영의 대상은 아니었다. 어떤 문인들은 단순히 쥐를 제거하는 사냥꾼의 역할이 아닌 하나의 생물로서 관심을 보이기도 한다.
“떠돌아다니는 고양이가 밖에서 들어왔는데, 본성이 도둑질을 잘하였다. 더구나 쥐가 적어서 잡아먹을 수 없게 되자 단속을 조금만 소홀히 하면 상에 차려 놓은 음식을 훔쳐 먹었다. 사람들이 매우 싫어하여 잡아 죽이려 하면 또 도망치기를 잘하였다. 얼마 후에 떠나 다른 집으로 들어갔는데 그 집 사람들이 본래부터 고양이를 좋아하여 먹을 것을 주어 더 배고프지 않게 하였다. 쥐도 많고 사냥을 잘해 배부르게 먹을 수 있게 되자 다시는 도둑질을 하지 않고 좋은 고양이라 불리게 되었다.”
여기에 등장하는 고양이는 일명 도둑고양이라 불리는 놈인데, 먹을 걸 충분히 주자 인간의 음식을 훔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사실을 이익(李瀷, 1681~1763)은 「투묘(偸猫)」라는 글로 남겼다. 또한 이수광(李睟光)은 「이묘설(二貓說)」에서 두 마리의 고양이가 먹을 것을 양보하는 장면을 기록하였고, 이육(李陸, 1438~1498)은 「묘상지설(貓相䑛說)」에서 어미 고양이가 죽은 새끼 고양이를 자신의 새끼처럼 키우는 고양이의 모습을 담기도 하였다.
조지운(趙之耘), 〈유하묘도(柳下猫圖)〉(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이처럼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앞서 사냥본능에 주목한 글과 사뭇 다르다. 농경시대인 조선에서 고양이라는 존재는 필요로 인해 기르기도 하였지만, 대부분 애정의 대상은 아니었다. 그래서 고양이의 습성은 주로 사냥 능력에 제한하여 바라보았다. 반면 고양이라는 동물 자체에 주목한 시선 속의 고양이는 인자하고 사양할 줄도 아는 동물이다. 게다가 음식을 훔쳐먹는 행위는 습성이 아니라 살아남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것도 말하고 있다.
고양이는 하루 수면시간이 평균 18시간이라 한다. 인간의 기준에서 보면 게으른 동물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게으름은 어떤 이에게는 한가로움으로 보이기도 한다. 15세기 문인이었던 서거정(徐居正, 1420~1488)은 고양이에 대한 시를 17편이나 남겼다. 그중 12편에 등장하는 고양이는 졸고 있는 모습이다. 아래의 글은 그림에 부기한 제화시(題畵詩)이다.
“화려한 집의 높은 곳에 고양이 잠들었네,
운모(雲母)로 장식한 병풍 앞 붉은 비단 담요에서.
생각해보니 예전에 모란꽃 밑에서 보았지,
두 눈동자가 야광주처럼 반짝거렸네.”
〈꽃 아래 고양이〉(필자 제공)
서거정은 화강암의 일종인 운모(雲母)로 장식된 병풍 앞 붉은 담요에서 졸고 있는 고양이 그림을 보고 예전에 모란꽃 아래에서 보았던 고양이를 떠올렸다. 무엇보다 반짝반짝 구슬처럼 빛나는 고양이의 눈이 각인되었던 모양이다. 고양이 눈동자는 빛의 정도에 따라 동공의 변화가 뚜렷하다. 아울러 고양이의 눈은 어두운 곳에서는 빛을 발하기 때문에 인간의 눈에 먼저 포착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고양이의 눈을 통해 시간을 확인했다는 기록은 이수광(李睟光, 1563~1628)의 『지봉유설(芝峯類說)』, 이익(李瀷, 1579~1624)의 『성호사설(星湖僿說)』, 이규경(李圭景, 1788~?)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등에서 심심치 않게 확인할 수 있다. 고양이의 눈은 선인들에게 경외감을 갖게 하는 주요 부위였다. 햇볕의 양에 따라 동공의 크기가 변화하는 고양이의 눈이 시간을 알려준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와는 정반대로, 고양이 눈은 변화하는 모양이 달과 유사하기에 음(陰)의 동물로 인식하여 어떤 이를 음해하는 주술적 도구에 활용되기도 하였다.
졸고 있는 고양이는 게으름을 넘어 인간에게 한가로움을 선사한다. 서거정은 고양이를 정서적 등가물로 여기는 정도까지 이르지는 않았지만, 고양이를 통해 자신의 처지를 위로하거나 감정을 이입하였다. 그는 23년간 문신으로서는 최고의 영예를 누렸다. 하지만 40세 이후 소갈증(消渴症)으로 자주 귀거래를 부르짖었음에도, 끝내 관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러한 이유에서였을까? 한가롭게 자는 고양이는 서거정에게 있어서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인간은 동물과 유대를 맺으려는 욕구로 인해 때로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그들에게 대입하기도 한다. 그 예로 고양이를 오원(烏圓), 이노(狸奴), 불노(佛奴), 함선(銜蟬), 함접(啣蝶), 가리(家狸), 몽귀(蒙貴), 고이(高伊), 전서장(田鼠將) 등으로 부르기도 한 점을 들 수 있다. 별칭들을 살펴보면 인간이 고양이에게 느꼈던 감정과 인간의 고양이에 대한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함선(銜蟬)이나 함접(啣蝶)은 고양이가 두 입술을 다물면 입 주위의 털과 수염이 꼭 매미나 나비를 물고 있는 것처럼 보여 생긴 애칭이다. 요즘 애묘인들 사이에서 고양이 입 모양을 일명 ‘뽕주댕이’라 부르는 것과 흡사하다.
〈고양이 입 모양〉(필자 제공)
조선 문인들 또한 고양이와 공감하려는 시도를 기록으로 남겨두었다. 앞서 말했던 서거정은 조선 문인 가운데 대표적인 애묘인이다. 바라보던 고양이에서 머물지 않고 고양이의 집사가 되었다. 입춘이 지나고 3일 된 날에 “침상 곁에선 고양이 자게 놔두고, 주렴 열고 가는 제비를 전송하네”와 같은 구절을 보면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러한 장면은 조선 후기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의 글에서도 확인되는데, “늙은 스님은 고양이를 손에다 들고 앉아, 손자처럼 털을 빗기고 이마를 쓰다듬네”라 하였다. 산사의 스님과 고양이는 친근한 관계를 넘어 마치 손자와 같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궁궐에서도 집사가 된 이들이 있다. ‘금손이’라는 고양이는 숙종(肅宗)을 집사로 만들었고, 효종(孝宗)의 셋째 딸인 숙명공주(淑明公主)도 숙명적인 집사였다. 함께하던 고양이를 떠나보낸 성현(成俔, 1439~1504)은 죽은 고양이를 위한 제문(祭文)을 남겼다. 현재 남아 있는 조선 문인의 기록 가운데 고양이에 대한 애정을 가장 깊게 느낄 수 있는 글이다.
“너의 모습을 사랑해서 특별한 날에 맞이하였다네. 내 집에서 먹이고 기른 지 4년이나 되었지. 비단으로 자리 만들어 깔아주니, 배불리 먹고 재롱도 피웠다네. (중략) 개가 사납게 짖어 대며 떼지어 오는데도 너는 피할 줄을 모르고 이리저리 따라다녔지. 그러다 생각지도 못하게 물려버렸으니 위태로운 때를 만난 거라 생각할 수밖에. 임강(臨江)의 사슴처럼 적인 줄 몰랐더냐? 쥐들은 서로 축하하며 떼지어 느릿느릿 다니니 이제 창고엔 온전한 곡식 없고 옷장엔 성한 옷이 없겠지. 그럴 때마다 널 생각하며 슬픔과 그리움만 더하겠구나.”
성현은 이 글 앞에 해설을 덧붙여 놓았다. 집에 기르는 고양이가 있었는데 눈처럼 희고 성질도 온순해 사랑하며 길렀다고 하였다. 그런데 어느 날 개떼에 물려 죽자, 종에게 명하여 산언덕에 묻어 주게 하였다는 내용이다. 최근에는 함께하던 고양이가 죽자 그 슬픔을 이겨내지 못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펫로스(Pet loss) 증후군’이라 하는데, 예나 지금이나 상실에 대한 고통은 감내하기 어려운 것 같다.
고양이와 인간의 관계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였다. 애초 고양이는 인간에게 신적인 존재였다. 그러다 인간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일상적이고 친근한 존재로 변모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고양이가 지닌 전형성을 인간의 생태에다 일치시키려 하였다. 그리하여 고양이에 대한 대부분의 고전 문헌 속 기록은 고양이 자체를 다룬 것이 아니라, 고양이를 통한 교훈과 경계에 관한 내용이다. 하지만 고양이와 인연(因緣)을 맺은 이들의 기록에서, 고양이는 아끼고 사랑하며 그리워하는 존재로 남아 있다.
변상벽(卞相璧), 〈영모도(翎毛圖)〉
(출처: 국립중앙박물관)
권별, 죽소부군일기, 1625-01-21 ~
1625년 1월 21일, (권별의 병세가) 종일 오락가락하며 일정치 않았다.
계집종들에게 각기 재미난 이야기를 풀어놓도록 하였다. 그 중 ‘정공(鄭公)이 고양이를 골린 일’에 미쳐서는 모르는 사이에 포복절도하였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