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컴컴한 밤, 산속을 달리는 한 남자가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이경구. 산기슭 명당에 자리 잡은 남의 묏자리에 몰래 장사를 지내려다 들켰죠. 묘지의 주인인 이기종과 문중 사람들에게 죽을 만큼 두들겨 맞다가 가까스로 도망쳐 나왔는데요. 하지만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숲길, 이기종과 사람들에게 쫓기던 그는 결국 낭떠러지에 다다릅니다. 그리고 이튿날, 절벽 아래서 죽은 채로 발견되는데요. 도망치다 헛발질로 떨어져 죽은 것인지, 아니면 이기종과 문중 사람들에 의해 떠밀려 떨어진 것인지를 밝히는 게 이 사건의 핵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단서를 드립니다. 다친 부위는 등과 귀밑에 집중돼 있었고, 목뼈가 부러져 있었습니다. 대충 감이 오나요? 제 발로 떨어져 죽은 사고사인가요? 아니면 타살인가요?
관찰사는 미처 낭떠러지 앞에서 멈추지 못하고 도망치다 떨어져 죽었다고 결론 내립니다. 보고서를 받은 정조는 사망원인이 불분명하다고 봤고, 다만 이경구를 죽을 만큼 매질한 것에 경중을 물어 이기종을 유배하라 명합니다. 하지만 정약용은 훗날 이 사건을 접하고 안타까워하죠. 자기 스스로 몸을 던진 자는 무게 중심이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다리와 발, 팔에 상처가 많지만 떠밀려 떨어진 경우에는 무게 중심이 위쪽에 있으므로 얼굴 부위에 상처가 몰린다는 사실을 그는 알고 있었습니다. 결국 이경구는 떠밀려 죽임을 당한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흉악한 범죄 사건을 접합니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대검찰청 범죄통계에 따르면 한 해 발생하는 살인사건은 천 건 내외라고 합니다. 그런데 검거율은 무려 96.8%에 달한다고 하네요. 문득 프로파일링 기법이나 법의학 체계가 없었던 옛날에는 얼마나 많은 백성들이 무고하게 범죄자가 되었을까 혹은 어떻게 억울함을 풀 수 있었을까, 의문이 생겼습니다. 해서 무더위가 본격화되는 7월을 맞아, 담談의 53호 주제를 ‘조선 시대 법의학’으로 정했습니다. 서늘하고 오싹한 사건들을 통해 잠시나마 더위를 잊을 수 있지 않을까 얕은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드라마를 집필하는 김재이 작가는 [신주무원록]을 참고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새로 구성해 들려줍니다. 정수리에 침을 꽂아 살해당한 사람과 자살로 위장된 시신에서 어떻게 타살의 흔적을 발견했는지 주인공 서인의 조사 과정을 따라갑니다. 현대에는 ‘루미놀’이라는 액체를 통해 혈흔을 구별해 내는데요. 조선 시대에 혈흔을 찾아내는 방법은 무엇이었는지도 알게 되실 겁니다.
특히, 현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박지혜 연구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조선 시대와 현대의 과학 수사를 비교한 김현경 소설가의 글이 도움이 되실 텐데요. 사건의 수사부터 검시, 부검에 이르기까지 세분해서 비교한 데다, 동일한 상황에서 조선 시대와 현대의 과학 수사 기법은 어떻게 다른지도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앞선 두 글이 조선 시대의 법의학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한다면, 홍윤정 작가님은 당시 억울한 백성들의 심정과 사연에 초점을 맞춰, 미디어가 조선 시대 법의학을 어떻게 그리는지 파고듭니다.
이밖에, ‘이달의 일기’에서는 조재호의 [영영일기]에서 찾은 안음현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의 전말을 파헤칩니다.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에서는 조선 시대에 편찬된 법의학서인 [신주무원록]과 [증수무원록], 그리고 정약용의 [흠흠신서]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이슈’에서는 조선 시대 만여 명에 달하는 지식인들이 왕에게 올린 청원서인 ‘만인소’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얼마 전, 전라남도 강진에서 꽃다운 여고생이 참혹한 죽음을 맞았습니다. 시신이 발견되었을 당시 신원조차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부패가 심했는데요. 하지만 법의학을 통해 여고생임이 밝혀졌고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인을 규명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법의학에서 시신은 죽은 자의 소리 없는 메시지라고 말하곤 합니다. 부디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피해자의 마지막 목소리를 들을 수 있길 바랍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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