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의 묏자리 갈등으로 400년을 아옹다옹한 두 집안이 있습니다. 파평 윤씨 가문과 청송 심씨 가문인데요. 1662년에 시작된 분쟁은 2007년이 돼서야 결론이 납니다. 17세기의 대립이 21세기까지 이어진 셈인데, 정확히 따지면 345년입니다. 기가 막힌 일이지요? 예삿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미국 CNN에서까지 이 사건을 해외 토픽으로 보도했다고 합니다.
발단은 청송 심씨 가문에서 영의정을 지낸 심지원의 묘를 파주 광탄면에 있는 산에 쓰면서 시작됩니다. 묏자리를 찾던 중, 오래도록 방치된 묘를 발견했는데 심씨 가문은 개의치 않고 근처에 묏자리를 잡습니다. 그런데 하필 그 묘가 파평 윤씨 가문의 조상인 고려 시대 학자이자 장군, 윤관의 묘였던 것이죠. 그로부터 100년이 지난 1763년에 파평 윤씨 측이 조상의 묘역을 찾던 와중에 심지원의 묘를 발견하게 됩니다.
윤씨 측은 우리가 먼저니 이장하라고 요구했고, 심씨 측은 그동안 관리도 안 해놓고 왜 이제야 그러냐며 맞섰는데요. 중재에 나선 왕, 영조도 두 손 두 발을 들 수밖에 없었던 건, 파평 윤씨 가문은 성종비, 중종비 등 왕비 4명을, 청송 심씨 가문은 세종대왕비를 비롯해 왕비 3명을 배출한 그야말로 명문가였기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조선 시대 임금도 풀지 못한 두 가문의 갈등은 2007년 윤씨 가문이 이장에 필요한 2500평의 땅을 제공하고, 심씨 가문이 이장에 합의하면서 끝이 납니다.
이런 묏자리 갈등은 조상의 묏자리를 잘 쓰면 후손들이 복을 받는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일인데요. 과연 명당에 조상을 잘 모시면 후대가 잘 될까요?
조선 후기의 실학자인 성호 이익은 전주 감찰사로 부임했을 때 재미있는 자료를 수집합니다. 풍수를 아는 지관들을 불러 관할 지역의 땅을 명당과 흉당으로 분류하게 한 뒤, 후손들의 삶을 추적하게 한 것이죠. 흥미진진하죠? 과연 결과는 어땠을까요? 여러분의 예상대로 제각각이었습니다. 명당에 모셔도 망한 후손이 있고, 흉당에 모셔도 잘 된 후손이 있었던 겁니다.
대체 왜 이렇게 ‘묏자리’에 집착했던 것일까요? 단순히 후손의 발복을 염원하는 이유였을까요? 김성갑 선생님은 조선 시대에 묏자리 소송이 80% 이상이었던 이유를 심층적으로 파고듭니다. 거기엔 인간들의 오랜 욕망인 ‘땅’에 대한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찬찬히 일독을 권합니다. 그리고 문신 작가님은 남의 묘지에 몰래 조상의 묏자리를 쓰는 ‘투장’에 얽힌 두 집안의 갈등을 짧은 소설로 실감나게 그렸습니다. 마치 시간을 건너 그 자리에 있는 듯 손에 땀을 쥐게 됩니다.
이밖에, 홍윤정 작가님은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 속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명당’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이달의 일기’에서는 아버지가 먼저 간 아들의 묏자리를 살피는 과정을 ‘조성당일기’를 통해 들여다보고요. 또,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에서는 묏자리와 산소를 그린 그림, ‘산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9월엔 민족의 명절, 추석이 있습니다. 때에 맞춰 ‘묏자리’를 주제로 정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조상의 음덕을 기리는 명절이면 도리어 후손들에게 크고 작은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이번 추석에는 조상에게 차례를 드리기 위해 모인 그곳이야말로 명당이 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분쟁 없이 반목 없이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길 바라봅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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