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박완서는 [두부]라는 수필에서 이야기 한다. “징역살이를 속된 말로 ‘콩밥 먹는다’고 하는 것을 생각하면 출옥한 이에게 두부를 먹이는 까닭을 알 것도 같다. 두부는 콩으로부터 풀려난 상태이다. 다시는 콩으로 돌아갈 수 없다. 그렇다면 두부는 다시는 옥살이 하지 말란 당부나 염원쯤으로 되지 않을까.” 감옥에서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된 이에게 건네주던 두부에는 우리 사회의 어둡고 슬픈 시대의 그림자와 문화가 담겨 있습니다.
한반도에서 벼의 재배는 BC 1500~2000년경부터라고 알려져 있으며 잡곡으로는 기장, 보리, 조, 수수, 팥 등과 함께 콩이 생산되었습니다. BC 2000년경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재배하기 시작한 콩은 곧 중국과 일본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가 문화라는 관점에서 콩과 두부만큼 우리 음식에 큰 영향을 끼친 것도 드물 것입니다. 고구려인은 콩을 발효시켜 소금을 섞는 조리가공법을 개발하여 일종의 메주를 만들어 썼는데,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도 고구려에서 장을 잘 담근다는 기록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두부는 중국 한나라 또는 당나라나 송나라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고려 말 원나라에서 두부 제조법이 전해졌습니다.
고려 말, 조선시대 선조들은 두부에 대한 애정이 매우 특별한 수준이었습니다. 고려 말 목은 이색(李穡)은 “기름에 부친 두부 썰어서 국 끓이고 파까지 넣으니 향기가 진하다”, “맛없는 채소국만 오래 먹으니 두부가 방금 썰어놓은 고기 비계 같구나”, “오랑캐 머릿속에는 오직 우유 생각뿐이지만 이 땅에서는 두부를 귀하게 여기니 하늘이 백성을 보살피는 것이다.” 등 두부를 소재로 많은 시를 썼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육식이 금지된 절의 승려들에게 식물성 단백질이 필요했기 때문에 절에서 두부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사찰 두부’가 유명해지고 제사 음식이 되면서 제사를 자주 지내는 왕릉 인근의 사찰을 지정하여 두부를 만들어 올리게 하였는데 이 절들을 조포사(造泡寺)라고 부르게 됩니다.
봄이 다가 왔지만 아직 산과 들에는 풀과 꽃이 드물고, 제일 추운 날이 있는 달이면서 1년 중 가장 짧은 날들로 한 달을 채우기에도 바쁜 2월이 왔습니다. 2월 웹진 담談은 따뜻한 봄날의 느낌을 담은 ‘두부’를 주제로 조선시대 양반의 식문화를 담아보았습니다.
주영하 선생님은 두부의 유래를 살피며 [계암일록(溪巖日錄)]의 김령이 할아버지 김유와 함께 쓴 요리책인 [수운잡방(需雲雜方)]을 소개하면서 조선시대 두부의 제조법을 흥미로운 다큐멘터리가 펼쳐지듯이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조선의 선비들이 절에서 두부 요리를 먹는 모임인 연포회(軟泡會)를 열어 서로 교유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연포회를 연다고 하면서 사적 결사 모임인 계를 조직하는 선비들도 있으며 그런 연유로 영조 때 연포회가 금지되기까지 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김나임 작가님은 보통 죽, 정식 아침밥, 간단한 점심, 화려한 저녁밥, 잠들기 전의 간식 등 하루에 5끼를 먹었던 조선 양반들의 하루를 ‘어느 양반의 하루 밥상’이라는 웹툰에 담아주셨습니다. 행복은 멀리 있는게 아니라 좋은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여유를 가지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귓가에 맴돌게 해줍니다.
정용연 작가님은 ‘이달의 일기’에서 김령의 [계암일록(溪巖日錄)]의 1603년 9월 28일 저녁에 상주 형, 평보 형과 함께 도목촌(道木村)을 배한림(裴翰林)을 보러 갔다가 명암사(鳴巖寺)로 가서 두부를 해 먹고 함께 자면서 대화를 나누는 내용을 작품으로 그려 주셨습니다. 두붓국인 연포탕을 즐기기 위한 연포회에 모인 양반들의 모습이 눈앞에 보이는 듯합니다.
홍윤정 작가님의 ‘미디어로 본 역사이야기, 수랏상과 토란 한 알’이라는 글에서 영화와 드라마에 담겼던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주셨습니다. 위기에 빠진 회사를 구하기 위해 아버지가 남긴 씨간장으로 장아찌를 담가내 간장 종가의 역사를 인정받고 성공하는 2016년 드라마 [내일도 승리], 간장 전문 식품회사를 배경으로 ‘어간장’과 ‘씨간장’의 대결로 요약되는 2014년 드라마 [잘 키운 딸 하나], 영화에서 소품으로 사용된 음식을 직접 만들었으며 기생집에서 임금님의 수랏상처럼 음식이 차려지고 제기를 사용하던 오류를 바로 잡고 백자기, 놋그릇, 9첩 반상, 개다리소반의 사용 등 정확한 크기와 상차림을 연출했던 영화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백성과 더불어 먹는 법을 배우게 되는 과정을 통해 광대였던 이가 진정한 왕으로서의 자질을 갖춰가는 과정을 보여준 영화 [광해], 수봉(박보검 분)이 이순신(최민식 분)에게 토란을 건내는 장면이 나오는 영화 [명량] 등에서 우리의 음식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김민옥 선생님은 ‘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 기획의 두 번째 이야기로써 ‘오직 보물은 청백, 보백당(寶白堂)’이라는 제목으로 보백당을 소개합니다. 보백당은 평생 청렴과 강직을 실천했던 김계행(金係行, 1431∼1517)의 종택 별당의 편액입니다. ‘보백’의 의미는 김계행의 시 가운데 ‘吾家無寶物寶物惟淸白(우리 집안에는 보물이 없으니 보물은 오직 청백뿐이다)’이라 한데서 보(寶)와 백(白) 자를 취해서 당호로 삼았습니다. 편액은 글씨로써 그 의미를 드러냅니다. 그리고 글씨는 다양한 형태로 인간과 사물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그래서 보백당 편액의 글씨에서는 바르고 옳은 길을 택해 강인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김계행과 김가진, 두 선현의 삶의 궤적이 담긴 듯합니다.
이번 호의 스토리 이슈에서는 스토리테마파크의 애니메이션 콘텐츠인 ‘조선의 두부와 연포탕’을 보여드립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이야기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자료로써 스토리테마파크에 마련되어 있던 내용으로 조선시대 두부가 얼마나 사랑받는 음식이었는지 알려 줍니다.
동풍이 불고, 얼음이 풀리며, 동면하던 벌레들이 깨어난다고 하는 2월 4일 입춘(立春)과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고 한 살을 더 먹는다는 설날이 2월 5일로 붙어 있습니다.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먹는 맛있는 음식으로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시기를 바라며 편집자의 말의 제목으로 빌려온, 권근(權近)의 시를 배달합니다.
맷돌에 콩을 갈아 눈빛 물 흐르거든
끓는 솥 식히려고 타는 불 거둔다.
하얀 비계 엉긴 동이 열어 놓으니
옥 같은 두부덩이 상머리에 가득하다.
아침저녁 두부 있음을 다행으로 여기거니
구태여 고기 음식 번거로이 구하랴.
병 끝에 하는 일, 자고 먹을 뿐
한 번 배부르니 만사를 잊을만하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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