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병과 공포가 창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스스로 자가격리를 선택하여 모임과 공연, 만남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습니다. 유치원과 학교는 문을 열지 못하고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언제 끝날지 모를 비대면 수업으로 새 학기를 맞이했습니다. 직장인들은 IMF 사태를 떠올리며 부도와 실업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역병보다 더 무서운 공포가 독버섯처럼 어둠을 틈타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복을 착용하고 24시간 응급진료 태세를 갖고 용기있고 씩씩하게 일하고 있는 의료진과 공무원들, 요구르트와 주스를 쪽지와 함께 병원에 두고 가는 시민들, 끝없이 이어지는 성금과 저금통을 들고 온 청소년과 소고기 등 식재료를 소외된 취약계층의 이웃에게 주고 수제 마스크를 만들며 자원봉사를 하는 손길들.
우리 사회 공동체는 중국 과학자들이 1월에서야 코로나19의 염기 서열을 처음 밝혀냈을 때 적어도 4곳의 생명공학 회사가 국내 첫 감염자가 나오기도 전에 정부와 함께 묵묵히 검사 키트를 개발하고 재고를 비축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연결을 끊고 국가적 이동을 막는 봉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고 안전한 검사와 감시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냈습니다. ‘역병과 공포를 넘어서는 힘은 공동체적 연대와 보살핌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 웹진 담談이 74호에 담은 주제입니다.
정용연 화백님은 <봄>에서 역병에 걸려 숨을 거둔 아내 김광계의 이야기를 작품으로 그려 주셨습니다. 봄이 왔지만 역병을 쫓기 위해 피운 불로 연기가 피어오르는 마을을 배경으로 합니다. “춘래불사춘. 봄이와도 봄이 아니로구나.” 그럼에도 어린 종이 미소띤 얼굴로 두견화를 가슴에 품고와서 병에 꽂는 풍경에 봄이 온 줄을 깨닫는 이야기입니다.
한국한의학연구소의 김상현 선생님은 <몸은 통(通)하게 하고, 마음은 안정되게>에서 조선시대에 역병 정책이 어떻게 실행되고 어떠한 행정적 조치들이 취해졌으며, 그리고 서적을 간행하고 반포하던 활동을 이야기하십니다. 왕명으로 간행되었던 벽온방(辟瘟方) 등 다수의 서적들의 처방이 “흘러가게 둘 것인가, 틀어막을 것인가”에 관한 소통의 방안이었으며 개인의 몸과 마음, 백성들 스스로, 그리고 중앙과 지방이라는 공동체의 소통이 공포를 없애고 완화할 방안이었음을 설명합니다.
<질병이 연대의 마음을 고취시키다>에서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의 최은경 교수님은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질병의 유행은 인간의 취약성을 경험하는 현장이며 취약성의 경험은 연대할 수 있는 이웃의 존재를 소중하게 만드는 기회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조선시대의 활인서(活人署)에서 출막(出幕)이라는 임시 시설을 성 밖에 두고 전염병 환자를 별도로 격리하여 환자를 치료했던 조선시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집안에 활자를 들여 돌보았던 금난수(琴蘭秀·1530~1604)의 기록, 국가의 통치 권위가 약해지거나 기대기 어려워지는 경우에는 병들고 굶주린 이들을 돌보려고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었던 사설 의료기관인 존애원(存愛院) 등. 이 기록들을 통해 서로를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나누어 힘이 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에서는 이황(李璜)을 시조로 하는 고성이씨(固城李氏)의 정자 ‘반구정(伴鷗亭)’을 소개합니다. ‘반구(伴鷗)’는 ‘갈매기를 짝한다’는 말로, 갈매기처럼 인간 세상의 이해를 초월하여 강호에서 자연을 즐기며 자족적인 삶을 영위한다는 의미입니다. 고산정이 퇴계 선생께서 벼슬길에서 돌아와 학문과 수양을 하셨던 곳인 만큼 산과 물이 깊은 곳에 외따로이 있습니다. 반구정 역시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과 금계(錦溪) 황준량(黃俊良, 1517~1563)을 비롯한 수많은 시인 묵객의 시가 걸려 있습니다. 연대와 보살핌으로 코로나19와 공포가 사라진 눈부신 봄날에 그 시들을 읽으러 오시기 바랍니다.
홍윤정 작가님은 ‘쉘 위 댄스’라는 글을 통해 병이 들면, 약은 커녕, 누워 쉬는 것조차 호사였을지도 모를 이들에겐 과연 ‘진정한 치유란 무엇이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며 힐링을 담은 2편의 영화를 소개합니다. 다른 사람 대신 군역을 서주며 먹고 사는 사람들인 대립군과 곱게 자란 세자의 갈등 속에 목숨보다 귀한 밥을 얻어먹은 보답으로 춤을 추는 광해군의 이야기를 다룬 <대립군>이 하나입니다. 또하나는 춤으로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내는 장면이 등장하는 또 하나의 영화는 <사도>입니다.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에서 진찬례를 올리고 추는 광해의 춤은 광해의 춤이 백성을 위무하듯 나지막이 속삭이는 부드러움이었다면, 정조의 춤은 터질 듯한 슬픔과 한을 그 안에 단단히 봉한 채 외치는 격정적인 침묵일 것입니다.
이번호의 <스토리이슈>는 한국국학진흥원의 민간 소장 기록유산 가운데 유생들의 일기를 통해 조선시대의 삶을 조명한 책, 『역사책에 없는 조선사』의 저자, 이상호·이정철 선생님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책에는 조선시대 마을에 대해 현대의 공동체와 달리 훨씬 집약적이고, 다기능적이며, 조선시대 사람들에게 마을은 우주라고 표현했습니다. 현대의 국가와 공동체, 개인의 관계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현대인들이 귀담아 들어야 할 덕목으로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역사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부지깽이를 꽂아도 싹이 난다는 청명(淸明)의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 후 며칠 후엔 초파일(初八▽日)에는 아무리 농사준비에 바쁜 백성들도 일손을 놓고 집집마다 여러 가지 모양의 등에 불을 켜 달고 그 아래서 물장구를 치거나 풍악을 하고, 딱총과 불놀이를 하며 느티나무의 잎을 넣어 만든 시루떡과 검정콩을 쪄서 먹었습니다. 공동체적 연대와 보살핌으로 코로나19을 넘어서는 봄을 생각하며, 봄을 느끼던 마음을 담은 퇴계 이황의 시 「感春(감춘)」을 전합니다.
淸晨無一事 맑은 마침 다른 일 없어
披衣坐西軒 옷을 입고 서헌에 앉았다.
家僮掃庭戶 어린 종은 뜰을 슬고
寂廖還掩門 심심하여 도로 문을 닫는다.
細草生幽砌 가는 풀들 섬돌에 돋아나고
佳樹散芳園 나무는 향기로운 정원에 흩어져 있다
杏花雨前稀 살구꽃은 비에 떨어져 드물고
桃花夜來繁 복사꽃은 밤사이 활짝 피었구나.
紅櫻香雪飄 붉은 벚꽃 눈처럼 휘날리고
縞李銀海飜 흰 오얏꽃은 은빛 바다인 듯 뒤척인다.
好鳥如自矜 새들은 뽐내고
閑關哢朝暄 한가로운 문빗장에서 아침을 지저귄다.
時光忽不留 세월은 잠시도 머물지 않고
幽懷悵難言 가슴 속 그윽한 회포는 서글퍼 말하기 어렵구나.
三年京洛春 삼년동안의 서울 봄은
局促駒在轅 멍에 맨 망아지처럼 움츠렸도다.
悠悠竟何益 아득한 세월 끝내 무슨 보탬이 되었는지
日夕愧國恩 아침저녁으로 나라의 은혜에 부끄럽기만 하다.
我家淸洛上 나의 집은 맑은 낙동강 상류에 있어
熙熙樂閑村 한가하고 평화로운 마을이라네.
隣里事東作 이웃 고을에서 봄 농사일 하면
鷄犬護籬園 닭과 개가 울타리를 지켜준다.
圖書靜几席 책 놓인 깨끗한 상에 있으려니
煙霞映川原 강과 언덕은 봄 안개와 노을에 빛난다.
溪中魚與鳥 냇가에는 고기와 새들이 있고
松下鶴與猿 소나무 아래에는 학과 원숭이가 노는구나.
樂哉山中人 좋아라, 산 속 사람들이여
言歸謀酒奠 나도 사직을 청하여 고향 돌아가 술잔이나 나누리라.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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