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에서는 조선 시대 산소를 그린 그림인 산도에 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산소를 그린 그림으로는 묘산도(墓山圖), 지방도, 명당도(明堂圖) 등이 있는데요, 그 중 묘산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국학진흥원 김형수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묏자리나 산소를 담은 그림을 통칭에 산도라고 부르는데요, 그 쓰임새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먼저 가문의 묘를 표시하고 기억하기 위해 만들어진 ‘묘산도’가 있고, 풍수지리에서 상징하는 이상적 공간으로서의 명당에 자리 잡은 묏자리를 그린 ‘명당도’가 있습니다. 또, 마을 전체의 지세를 묘사한 지방도 또한 산도에 범위에 들어갑니다.
<명당도> 풍수지리(風水地理)에서 상징하는 이상적 공간으로서의 명당에 자리 잡은 묏자리를 그린 그림
(출처: 국립민속박물관)
조선 시대 조상의 육체가 묻힐 묏자리를 찾고, 묘를 관리하는 것은 조상의 영혼을 모셔와 섬기는 제사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좋은 묏자리에 조상을 안치하고, 잘 관리하는 일은 곧 자손의 도리를 지키고 가문의 권위와 위상이 걸려 있는 문제였습니다. 더불어 묏자리의 선택에 따라 가문의 운명이 달라진다고 믿었기 때문에 묏자리를 둘러싼 묏자리 소송 사건은 조선 시대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산송 사건이 발생했을 때, 산도는 매우 중요한 증거자료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많이 작성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갑진년에 유남식과 김가의 산송(山訟)중에 작성된 산도> 김가가 류남식 아버지의 묘역에 투장한 묘를 파가도록 해달라는 류도성의 소지에 의해 행해진 산송 중에 작성된 산도(출처 : 옛문서생활사박물관)
<무인년에 전주 유씨가와 이우민의 산송 중에 작성된 산도> 무인년 2월 초6일 전주 유씨가의 모인과 이우문 사이의 산송 과정에서 작성된 산도. 산송이 발생하였을 때 두 묘의 위치 등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 수령의 명에 의해 작성되는 문서(출처 : 옛문서생활사박물관)
산송은, 말 그대로 풀면 ‘산과 관련된 송사’입니다. 여기서 산은 묘지 또는 묘지 주변 영역을 가리킵니다. 즉, 묘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소송입니다. 산송은 조선 후기에 양반 가문치고 얽히지 않은 집안이 없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고려 시대 화장 문화가 조선 시대에 들어와 유교식 매장 문화로 전환되었고, 묘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주자가례]와 결합하면서 산송이 확산되었습니다. 물론, 유교적 질서 확립과 함께 길지를 추구하는 풍수지리, 산지라는 경제적 이권 등도 산송의 주요한 배경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산도의 종류는 다양하였으며 남아있는 자료도 많습니다. 현재 산도는 많은 연구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도 중에서도 지방도는 현재의 지도와 비교하여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에도 명당자리를 찾는 사람들은 많은데요, 산도와 같은 자료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숙빈최씨소령원도(淑嬪崔氏昭寧園圖)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숙빈최씨소령원도> 보물 제1535호이며 숙빈 최씨(1670~1718)의 무덤인 양주의 소령원(昭寧園)을 그린 묘산도.산도의 형식을 취했으며 가운데 묘소와 왼쪽의 제청(제사와 관련된 건물), 오른쪽의 비각(비문을 보호하기 위한 건물)을 배열하고 아래쪽에는 전답(농사짓는 땅)이 그려져 있다. (출처 : 국가문화유산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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