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 두 번째 이야기는 ‘보백당寶白堂’입니다. ‘보백당’은 평생 청렴과 강직을 실천했던 김계행(金係行, 1431∼1517)의 종택 별당의 편액입니다. 김계행의 나이 68세 되던 1498년 지금의 안동시 풍산읍 소산 2리에 해당하는 설못笥堤에 살았는데, 이때 집 근처에 작은 집을 짓고 ‘보백당’이라 하였습니다. 보백당에서 ‘보백’의 의미는 선생께서 읊조린 시 가운데 ‘오가무보물보물유청백吾家無寶物寶物惟淸白’이라 우리 집안에는 보물이 없으니 보물은 오직 청백뿐이다‘라고 한데서 ’보寶‘와 ’백白‘자를 취해서 당호로 삼았습니다. 그의 자호 또한 ’보백당‘입니다.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마을에 있는 보백당 김계행의 종택와 별당 보백당. 김계행의 종택은 본래 안동시 풍산읍에 자리했으나, 모든 벼슬을 버리고 낙향한 이후 지금의 묵계에 터를 잡았다. 현재 보백당 종택은 김계행이 세상을 뜨고, 그의 후손에 의해 조성된 것이다.
현재 남아 있는 보백당의 편액은 동농東農 김가진(金嘉鎭,1846~1922)의 글씨입니다. 김가진은 김계행의 형, 김계권의 후손입니다. 동농 김가진은 독립협회 창설에 참여했고, 대한협회회장으로 한일합방을 주장하는 일진회와 대립하며 일제에 항거했던 독립운동가입니다. 1919년 3.1운동 직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했으며, 조선총독부의 끊임없는 회유와 협박을 견디다 1922년 7월 77세를 일기로 상해에서 순국했습니다. 그는 독립운동가로 잘 알려져 있지만 한학에 정통했고 서예가로서도 유명합니다.
보백당寶白堂/ 54.6×133.7 / 해서楷書 / 안동김씨 보백당종중安東金氏 寶白堂宗中
집안에 보물이 될 만한 것은 청백淸白뿐이라니 글씨에 볼 만한 것은 옥돌을 갈아 만든 듯한 필획뿐이랄까? 대형 편액에 가득 찬 글씨의 개성이 뚜렷하다. 필획은 붓의 출입처에 구분이 없고 마무리한 붓끝의 흔적이 드러나지 않는다. 굳세고 단단함이 석조건축물을 대하는 듯하다.
(서예가 恒白 박덕준)
편액은 글씨로서 그 의미를 드러냅니다. 그리고 글씨는 다양한 형태로 인간과 사물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그래서 ‘보백당’ 편액의 글씨에서는 바르고 옳은 길을 택해 강인하고 치열하게 살았던 김계행과 김가진, 두 선현의 삶의 궤적이 담긴 듯합니다.
김계행은 50세인 늦은 나이에 과거에 급제를 하게 됩니다. 관직에 나간 뒤, 그는 강직한 성품으로 공직자로서의 품위와 자세를 잃지 않으려 애쓰며, 백성과 나라를 생각합니다. 첫 관직으로 사헌부감찰에 올랐으나, 그의 강직함이 조정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자 53세에 고령현감으로 나아갑니다. 고령 사람들의 두터운 신망과 함께 그의 명성이 높아지자 조정에서 그를 사간원정언으로 임명합니다. 그러나 천재(天災)와 당시의 폐단과 인사행정의 문란함을 논계했다가 권신들의 미움을 사서 파직됩니다. 이후에도 여러 관직에 임명되고 그때마다 벼슬을 사양하였으나 윤허되지 않았으며, 또 파직되기를 반복합니다. 66세에는 다시 대사간에 임명되어 벼슬길에 오르지만 시정의 부조리로 인한 폐단을 척결할 것을 간언했으나 용납되지 않았습니다. 연산군이 즉위하면서 몇몇 권세 있는 신하들이 나라를 휘저어 나라가 날로 그릇되어가는 상황이었기에 위험을 무릎 쓰고 여러 차례 직언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결국 68세가 되던 해 모든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풍산에 ‘보백당’이란 서재를 짓고 학문을 연구하고 후배들을 양성에 힘씁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힘쓰다가 중종(中宗) 12년, 8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납니다. 김계행은 죽음을 맞아 유훈을 남깁니다.
“집안 대대로 전해 오는 청백의 정신을 자손대대로 공근하게 지킬 것이며 효우하며 화목하게 지내라. 더욱이 선조의 훈계를 소중히 여겨 너희들은 하나하나 준수할 것이며, 교만방자하고 경박한 행동으로 가문의 명성을 실추시키거나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 상례와 제사는 오직 정성과 공경에 있는 것이니, 풍부와 사치에 힘쓰지 말라. 또한 나는 경악(經幄)에 오래 있으면서 군왕을 바르게 인도하고 시대의 폐단을 구제하지 못하였다. 살아서 이미 세상에 도움이 되지 못하였으니 죽어서는 장례는 간단히 하고 성명만 기록하여 무덤을 표시할 뿐 허황된 말과 지나친 미사로 남에게 비갈(碑碣)을 청하지 말라. 훌륭한 일이 없으면서 훌륭한 이름을 얻는 것은 내가 매우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吾家無寶物寶物惟淸白
우리집에 보물이란 없으니, 보물이 있다면 오직 청백 뿐이다.
持身謹愼待人忠厚
몸가짐을 삼가고, 남을 대함에 있어 충직하고 온순하라
보백당 김계행 선생의 청백정신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보백당 장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관내의 청렴한 공직자와 가정형편이 어려운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여 지금까지도 선생의 청백정신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공직자들이 자신의 권력과 지위를 이용하다가 비리에 연루되거나 불미스러운 사건을 저질러 언론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자신의 안위와 욕심에 빠져 추악한 모습의 공직자를 볼 때면 새삼 청백의 의미를 생각하게 됩니다. 녹을 먹는 관료라면 백성을 위한 정치를 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그 자신의 몸가짐을 늘 바르게 해야 하며, 관직에 물러나서는 사회에 모범이 되어야 함을 잊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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