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1호에서 한국기록유산 지식센터 개소식과 함께 한국국학진흥원이 보존하고 있는 두 점의 만인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지역 목록(이하 유네스코 아태기록유산)’에 등재 소식을 전했습니다. 만인소 등재로 한국국학진흥원은 세계가 인정한 기록유산 4점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유교책판,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유네스코 아태기록유산으로는 한국의 편액과 만인소입니다. 이번 호 스토리이슈에서는 ‘만인의 청원, 만인소’라는 이름으로 등재된 두 점의 만인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만인소는 조선 시대 만여 명에 달하는 재야 유교 지식인들이 연명해서 왕에게 올린 청원서입니다. 만 명이 중요했던 것은 ‘만(萬)이 모든 백성’을 상징하는 숫자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만인소 운동은 1792년 억울하게 죽은 사도세자를 신원해 달라는 청원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각기 다른 사안들을 가지고 19세기 말까지 총 7차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아태기록유산에 등재된 만인소는 원본이 남아 있는 1855년 사도세자를 왕으로 추존해 달라는 ‘사도세자 추존 만인소’와 1884년 당시 중앙정부에서 진행된 복제 개혁에 반대하는 ‘복제개혁 반대 만인소’ 2점입니다.
만인소는 ‘만여 명의 개인이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유교적 윤리관을 국가에 실천적으로 적용하고자 한 민주주의의 초기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권력을 갖지 못한 재야 유교 지식인들이 자발적 참여를 통해 형성된 공론을 국가에 적용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청원했던 결과물이라는 점이 등재의 주된 이유가 되었습니다.
특히 만인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던 부분은 ‘민주적 절차’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만인소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통문과 회합을 통해 공론을 모으는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공론에 따라 만인소 운동이 결정되면, 추천과 투표라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상소의 대표와 업무 담당자를 선출하고, 여러 상소 초고를 수렴해 논의를 거쳐 공론으로 최종 상소문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 상소문에 모든 참여자들은 자필로 이름을 쓰고 자필서명(sign)을 함으로써 자발적 참여와 자기 책임성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이번 등재과정에서 만인소는 기록물의 형태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앞에서 밝힌 것처럼 만인소는 청원 내용과 그 청원에 참여한 만여 명의 서명 및 자필서명으로 이뤄진 대형 기록물입니다. ‘사도세자 추존 만인소’는 1만94명이 연명한 상소로, 폭 1.11m, 길이 96.5m, 무게 16.6㎏이며, ‘복제개혁 반대 만인소’는 8849명이 연명한 상소로, 폭 1.02m, 길이 100.36m, 무게 8.3㎏입니다.
이 두 상소의 청원 내용은 다르지만, 유교적 올바름을 실천하려 했던 참여 운동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한 의미를 지닙니다.
‘사도세자 추존만인소’는 정통 왕위 계승자임에도 불구하고 당파 싸움으로 인해 뒤주에 갇혀 불운하게 생을 마친 사도세자를 왕으로 추존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당파적 이해관계로 인해 왕통이 올바르게 서 있지 않은 현실을 바로 잡으려 했던 것입니다.
사도세자 추존 만인소 – 사도세자를 왕으로 추존하고 임오의리를 분명하게 할 것을 청하는 상소
<서명자 수: 10,094명, 폭: 1.11m, 길이: 96.5m, 무게: 16.6kg>
‘복제개혁 반대 만인소’는 1884년 내려진 복제 개혁에 반대하면서 이 정책에 대한 재고를 청원하는 내용입니다. 복제개혁에 대한 반대는 현재적 관점에서 볼 때, 시대에 역행하는 내용일 수 있지만, 유교 이념에서 벗어난 중앙정부의 정책을 비판하는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복제개혁 반대 만인소 – 고종 21년에 내려진 복제개혁 조치를 취소하라는 상소
<서명자 수: 8,849명, 폭: 1.02m, 길이: 100.36m, 무게: 8.3kg>
이처럼 재야 유교 지식인들은 100m에 달하는 연명 상소를 작성해 왕조의 정통성 논쟁에 참여하고, 유교적 예제를 회복하려는 입장을 중앙에 강력하게 전달했습니다.
만인소는 그 성격상 중앙정부를 비판하고, 옳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권력에 반하는 성격들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만인소 운동에 참여한 재야 지식인들은 목숨을 걸어야 했고, 실제 만인소 운동을 이끌었던 대표는 유배를 가기도 하고, 중앙정부의 탄압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참여자의 숫자와 그 성격을 가지고 보면 현대 청와대 청원운동과 닮았지만, 목숨을 걸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만인소 운동은 유교적 이념에 따라 옳지 않음을 바로 잡기 위해 노력했던 목숨을 건 실천 운동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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