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스토리이슈

온전하게 간직된 것들의 순회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한국의 유교책판 순회전시


한국국학진흥원이 ‘찾아가는 유교책판 순회전시’를 하고 있다.
이는 문화재청의 ‘세계기록유산 활용사업’의 하나로
문화재청 · 경상북도 ·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한국국학진흥원이 진행하고 있다.

세계기록유산은 보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일반인들에게 접근성이 높지 않다.
하지만 유네스코는
세계기록유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

세계 기구인 유네스코는
인류가 함께 기억하고 보존해야 할
세계적 가치를 가진 기록유산을 보존, 활용하기 위해
1997년부터 2년마다 국가와 단체들의 신청을 받아 등재 결정을 하고 있다.

2017년 12월 기준 128개 나라와 8개 단체의 기록물 427종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한국은 유교책판을 비롯한 16종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네 번째, 아태지역에서는 첫 번째로 많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64,226장의 유교책판을 보존 관리하고 있다.
유교책판은 조선시대(1392~1910)에 718종의 서책을 간행하기 위해 판각한 책판으로,
305개 문중과 서원에서 기탁한 것이다.

유교책판이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보면,
유교책판의 가치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문중-학맥-서원-지역사회로 연결되는 지역의 지식인 집단이
‘공론(公論)’을 통해 인쇄할 서책의 내용과 이후의 출판과정을 결정하였다.
제작 과정과 비용까지 자체적으로 분담하는 ‘공동체 출판’이라는 출판 방식은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분명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 네크워크는 20세기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스승과 제자의 관계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500년 이상 ‘집단지성’을 형성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목판의 특징은 목판의 손잡이인 ‘마구리’가 있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목판을 보관할 경우, 마구리의 높이로 인해 공간이 생겨,
목판의 온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유교책판은 영구적으로 보존되어온 학문의 상징으로서,
지금도 인출이 가능할 정도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 순회전시는 전시 시설까지 제작하여 어디서든 전시를 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건물의 로비, 중·고등학교의 체육관 등 필요한 공간 구조에 따라 전시를 배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특히 세계기록유산 원본은 인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만져볼 수 없으므로 전문 각수들에게 의탁하여 중요 목판들을 복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만져보고 목판 인쇄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19년 전시는 안동 길원여자고등학교를 시작으로 대구 경상고등학교,
상주 공업고등학교 등 6회가 계획되었으며, 2020년에는 약 20회 정도를 계획하고,
신청하는 곳과의 협의를 거쳐 2~3일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 한국국학진흥원 기록유산센터 : 054-851-0773




“청나라 새 황제에 대하여 묻다”

옹정제 (출처: 위키백과) 황정, 계묘연행록, 1723-10-10 ~

1723년 10월 10일, 황정은 요동에 있었다. 사행의 임무를 모두 마치고 조선으로 돌아가는 길이었다. 오늘은 신요동이란 곳에 도착하여 유숙하였는데, 추운 날씨에 객사의 온돌이 따뜻하지 않아 민가를 찾아 유숙하였다.
그런데 민가의 주인은 정치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은 사람이었다. 역관을 통해서 이번에 새로 등극한 황제가 새로운 정치를 시행하면서 내리는 여러 가지 명령이 그전 황제에 비하여 나은지 아닌지를 묻는 것이 아닌가. 사행단의 역관이 웃으면서 말했다.
“너희 나라 황제의 정치 시행에 관한 것인데 어찌 우리 조선 사람들에게 묻는가?”
그러자 주인이 대답하였다.
“당신들이 황제가 계신 북경에서 오신 길이시니 묻는 것입니다”
그러자 역관이 대답하였다.
“먼저 황제와 크게 다른 것이 없다”
그러자 주인이 말했다.
“어찌 그렇겠습니까. 새로 등극한 황제는 오직 은자(銀子)만 아끼고 좋아한다 합니다”
황정은 이 이야기를 잠자코 듣고 있었다. 비록 변방의 늙은이라고 하나, 새로운 황제에 대한 인상이 이러하니, 새로운 황제가 탐욕이 많고 어질지 않음을 미루어 알 수 있었다.

“황제의 행차를 맞이하면서 태국 사신들을 보다”

1860년 자금성의 정문 – 오문(午門)
(출처: 위키백과 중국어판)
이기헌, 연행일기계본, 1801-12-29 ~

1801년 12월 29일, 이기헌(李基憲)은 사신단의 서장관 신분으로 명나라 수도에 와 있었다. 한 해가 이틀밖에 남지 않은 오늘, 조선의 사행단은 오문 밖 조방에서 황제의 출타를 기다리고 있었다. 황제가 오늘 태묘에 행차하였다가 돌아와서 신하들의 조회를 받겠다고 하여서, 궁을 떠나는 황제를 전송하기 위해 명나라의 관료들과 외국에서 온 사신들이 모두 나와 기다리던 참이었다.
이윽고 황제가 나타났는데, 황색 지붕을 얹은 작은 가마를 타고 있어서 실제 황제의 용안을 보지는 못하였다. 기대했던 것보다 황제의 의장물은 매우 간단하였다.
황제의 어가는 오랫동안 머물면서 신료들을 돌아보다가, 태국에서 온 사신들을 지나쳐 갔다. 그는 아래 반열에 자리한 채로 어가를 맞이하고 서 있었다. 이기헌은 태국 사신들의 옷차림을 유심히 살펴보았다. 그가 입은 조복(朝服)을 보니 얼룩얼룩한 무늬의 비단에 소매가 없는 긴 도포를 입었고, 쓰고 있는 관은 반자쯤 되는 길이에 동으로 만들고 그 위에 도금을 하여 그 형태가 마치 뿔과 같았다. 머리카락은 자르고 땋아 내리지 않았다. 조회를 마치고 태국 사신들에게 가 이것저것을 물어보았는데, 그들은 사석에서는 의관이나 허리띠, 신발 모두 청나라의 제도를 따르지만, 조회를 하고 어가를 맞이할 때에는 본국의 의관을 따른다고 한다.

“필담으로 교류하는 사신들”

미상, 계산기정, 1804-01-24 ~
왕자정(王柘庭)ㆍ유인천(劉引泉) 및 모든 사람들과 오늘 약속하고 낙지헌(樂志軒)으로 갔는데, 경암(絅菴)과 추양(秋陽)이 차례로 이르렀다. 그 문에 들어서니 주인이 나와서 맞아들이고, 접장(蝶莊) 및 효렴(孝廉) 진범천(陳範川)은 이미 먼저 와 있다. 진범천이 붓을 들고 수작하기를,
“전부터 귀국의 인물과 문장의 훌륭함을 들었소. 저 스스로 보잘것없는 학문으로 감히 제대로 받들어 모시지 못함이 부끄럽습니다만, 귀하의 성명(姓名)은 어떻게 부르나요? 천생(賤生, 주로 남자가 자기를 낮추어 이르는 일인칭 대명사)의 이름은 홍치(鴻治)이고 호는 범천(範川)입니다. 효렴(孝廉)으로 발탁되었으나 아직까지 관직을 받지 못하고 있지요.”
하기에, 이해응은 읍하고 쓰기를,
“그 진 효렴 선생이 아니십니까? 일찍이 자정(柘庭)과 인천(引泉) 두 선생을 통해 높으신 성화를 사모하고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오늘 모시게 되었군요. 저의 성은 모(某), 이름은 모(某), 호는 모(某)라 합니다. 그리고 귀하의 본 고향은 순천부(順天府)입니까?” 했다.

“청나라의 조참례에 참여하다”

1901년 자금성의 정문 – 단문(端門)
(출처: 위키백과 중국어판)
정태화, 임인음빙록, 1622-09-25 ~

1662년 9월 25일, 정태화(鄭太和)는 아침 일찍부터 자금성으로 갔다. 오늘은 청나라 조정의 조참(朝參)례가 있는 날이었는데, 조선 사신도 여기 참석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정태화 일행은 자금성의 승천문을 경유하여 오문을 지나 단문 밖에 이르렀다. 단문 안으로 들어가 서반의 앞 행렬 끝에서 동쪽을 향하여 서서 황제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윽고 음악이 울리면서 황제가 등장하였다. 3번의 호령소리가 울리더니 황제가 용상에 앉았다. 청나라 관리들 중에서 새로 관직을 제수 받은 사람과 새로 상을 받게 된 사람들이 뜰의 동서로 나누어서 북쪽을 향해 3번 무릎을 꿇고 9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례를 행하고 나서 각각 자기의 반열로 돌아갔다.
홍로시 관원들이 청나라에 들어온 사신 일행을 이끌고 다시 삼배구고두례를 행하였는데, 정태화의 일행도 이에 참석하였다. 례를 마치자 정사와 부사, 서장관 3명의 사람을 인도하여 황제가 있는 황극전의 계단 위로 올라가게 하여 서쪽 기둥 밖에 앉게 하였다.

“인삼이 없다고 예단을 받지 않은 요동 도사”

황중윤, 서정일록, 1620-05-10 ~

1620년 5월 10일, 황중윤은 아침 일찍부터 요동을 떠날 준비를 하면서 도사 왕소훈(王紹勳)에게 인정으로 바칠 예단을 챙겼다.
쌀 3가마, 흰 명주 4필, 황모필(黃毛筆) 10자루, 먹을 받치는 그릇 10접시, 비옷 5벌, 활 2자루, 기름 먹인 부채 10자루, 흰 부채 10자루, 초도(鞘刀=칼집이 있는 작은 칼) 10자루, 평양에서 생산되는 은현도(隱現刀) 5자루, 꽃모양이 새겨진 벼루 2개, 화문석(花文席) 3장, 백지(白紙) 5묶음, 말린 노루 포 1마리로 예단을 챙겨 바쳤다. 그런데 왕 도사가 받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인삼이 없어서 서운해 하는 듯하였다.
그렇게 시간을 지체하고 황중윤은 사하포를 향해 길을 나서는데, 군사들이 사청(射廳)에서 전차로 진법을 익히는 모습을 보았다. 진의 형세가 원형이나 방형을 만들어 철통과 흡사하였다. 창과 조총을 든 병사를 전차 안에 흩어서 세우니, 비록 철기병이 치고 들어오더라도 쉽지 않아서, 적을 막는 데 상책인 듯하다. 지난날 우리나라도 전차 십여 대를 처음 만들어 모화관(慕華館)에서 진법을 익혔는데, 제도가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그 진법을 익히는 모습이 참으로 어린애 장난 같았다.

닫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