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속 대학 이외에도 대구대 대학원 장애학과에서 〈한국장애인사〉라는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삼국에서 고려, 조선, 근·현대까지, 때론 조선 시대만 특화해서 우리나라 장애인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살아왔는지 규명해보는 과목이다.
대학원생들은 항상 열심히 참여하고 수업에 대한 반응도 좋아서 항상 즐겁게 강의하고 있다. 다만 이 강의에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조선 시대 장애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게 매우 힘들다는 점이다. 학기 초에는 많은 대학원생이 현대의 부정적인 장애인관으로 조선 시대 장애인을 바라보면서, 그들도 온갖 설움을 당하며 힘들게 살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다가 학기가 끝날 무렵이면 비록 신분사회라는 한계가 있지만 조선 시대 장애 인식이 현대와 많이 달랐다고 말한다.
물론 이러한 오해는 조선 시대 장애인사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왜곡된 해석이 크게 작용한 것이다. 그들은 현대의 부정적인 장애 인식을 과거로까지 소급 적용해서, 조선 시대 장애인사도 피동적·소극적으로 해석하였다. 반면에 정작 조선 시대 지식인, 특히 실학자들은 ‘어떤 장애인이라도 배우고 일할 수 있어야 한다(최한기)’, ‘소경은 점치는 데로. 궁형당한 자는 문 지키는 데로 돌리며, 심지어 벙어리와 귀머거리, 앉은뱅이까지도 모두 일자리를 갖도록 해야 한다(홍대용)’라고 말하면서 항상 장애를 주체적·적극적으로 해석했다.
기산 김준근 〈판수경닉는모양〉. 시각장애인인 판수(判數)가 북과 징을 두드리며 독경하는 모습
(출처: 국립민속박물관)
실제로 조선 시대 장애 인식은 오늘날 우리들과는 상당히 달랐다. 우선 그에 앞서 전제해야 할 점은 조선은 신분사회였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왕족이나 양반사대부 등 상류층 장애인은 상대적으로 우대를 받았고, 평민이나 천민 등 하류층 장애인은 신분만이 아니라 가난에서 오는 멸시까지 중첩적으로 받았다는 것이다.
또한 시대적 차이도 고려해야 한다. 조선후기로 갈수록 위계 서열을 중시하는 주자학이 강화되고 가문을 중시하는 문벌 사회가 되면서, 장애인은 집안에서 지위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거나 재산상속에서 조금씩 배제되기도 했다. 그래서 일부 판소리나 탈춤에서 보듯이, 민중들 사이에서 장애인을 비하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봉건사회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조선 시대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는 그리 나쁘지 않았고, 오히려 현대보다 훨씬 앞서 나간 선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조선 시대 장애인은 과연 어떻게 불렸을까? 오늘날 우리는 흔히 ‘장애인’이라 칭하지만, 그것은 1980년대 초반에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되면서 쓰이기 시작한 것이고, 근대 이후만 해도 ‘불구자(不具者)’란 용어가 주로 쓰였다. 그리고 조선 시대의 경우 정부의 공식적인 기록에선 ‘독질(篤疾: 매우 위독한 병)’. ‘폐질(廢疾: 고칠 수 없는 병)’, ‘잔질(殘疾: 몸에 병이 남아 있는 것)’이라 칭하였고, 민간에서는 주로 ‘병신’이라 칭하곤 했다. 이처럼 조선 시대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장애를 병으로 인식했고, 장애인을 고질병에 걸린 사람으로 인식했다.
그렇다면 병과 장애의 차이는 과연 무엇일까? 대개 병은 개인적인 문제이자 언젠가는 나을 수 있다는 일시적인 현상을 전제로 하고 있다. 실제로 『삼국유사(三國遺事)』의 「분황사천수대비 맹아득안조(芬皇寺千手大悲 盲兒得眼條)」를 보면 희명이란 아이가 부처님의 영험함으로 눈을 뜬다. 『심청전』 말미의 맹인잔치에서도 심봉사를 비롯한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덩달아 눈을 뜨고 있다. 반면에 장애(disability)는 말 그대로 뭔가를 할 수 없는 사람, 곧 쓸모없는 사람으로 사회적인 문제이자 더 이상 뭔가를 할 수 없다는 항구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한마디로 장애는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힌 사람인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복지정책도 오히려 현대보다 훨씬 선진적이었다. 앞의 최한기나 홍대용의 지적처럼, 조선 시대엔 장애인에게도 모두 직업을 갖고 자립생활을 하도록 했다. 장애인은 무조건 사회적 약자로 여기면서 집안이나 복지시설에 유폐시킨 채 장애 수당만 지급하면 끝이라는 오늘날과는 사뭇 대조적이었던 것이다.
또한 조선 정부는 크게 자립이 가능한 사람과 자립이 불가능한 사람으로 나누어 장애인 복지정책을 펼쳤다. 예컨대 다산 정약용도 『목민심서(牧民心書)』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정약용 저, 『목민심서』(출처: 국립중앙박물관)
“듣지 못하는 사람과 생식기가 불완전한 사람은 자신의 노력으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으며, 보지 못하는 사람은 점을 치고, 다리를 저는 사람은 그물을 떠서 살아갈 수 있지만, 오직 독질자와 폐질자는 구휼해 주어야 한다.”
자립이 가능한 사람으로는 대표적으로 시각장애인을 들 수 있다. 조선 정부는 시각장애인에게 점을 치는 점복이나 경을 읽어 질병을 치료하는 독경, 악기를 연주하는 악공 같은 갖가지 직업을 갖고 스스로 먹고 살 수 있도록 했다. 또 점복가 중 재주가 뛰어난 자는 관상감 소속의 명과학이란 관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악공 중 일부는 장악원 소속의 관현맹인에 들어가 왕비나 후궁을 위한 내연(內宴)에서 악기를 연주하도록 했다. 또 독경하는 맹인을 위해서는 명통시란 집회소를 만들어주기도 했는데, 이것은 세계 최초의 장애인 단체였다. 이처럼 조선 정부는 시각장애인에게 별도의 직업과 관직을 마련해주고 스스로 먹고 살도록 유도했다.
반면에 자립이 불가능한 장애인에게는 나라에서 직접 구제해주었다. 위의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처럼 독질자와 폐질자의 경우 나라에서 직접 돌봐주었던 것이다.
그 밖에도 조선 시대엔 장애인들이 좀 더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정책을 실시했다. 장애인에겐 조세와 부역 및 잡역을 면제하고, 죄를 범하면 형벌을 가하지 않고 면포로 대신 받았으며, 연좌제에도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시정(侍丁), 즉 부양자(활동보조인)를 제공하고, 때때로 노인과 함께 잔치를 베풀어주며 쌀과 고기 같은 생필품을 하사했다. 기타 동서활인원이나 제생원 같은 구휼기관을 설치하여 위기에 처한 장애인을 구제하였다.
이러한 장애에 대한 우호적 인식과 선진적인 장애인 복지정책이 있어서인지, 조선 시대엔 역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장애인들이 매우 많았다. 조선 시대 장애인은 분명 역사의 한 축을 이루었다.
조선 시대엔 장애를 가진 왕도 존재했는데, 대표적으로 세종은 시력 장애가 심해 자주 온천에 가서 치료했다. 숙종도 56세부터 노화로 시력 장애를 입었고, 정조 역시 만년에 거의 장님에 가까울 정도로 시력이 나빠졌다.
세종대왕의 영릉(출처: 문화재청)
특히 양반층 장애인의 활약상이 두드러졌다. 조선 시대엔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심하지 않았고, 장애의 유무보다 그 사람의 능력을 더욱 중시했다. 그래서 양반층의 경우 어떤 유형의 장애인이라 할지라도 개인의 능력과 의지만 있다면, 과거시험을 보아 종9품 미관말직에서 정1품 정승의 벼슬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 예컨대 현대의 국무총리에 해당하는 정승(좌의정, 우의정, 영의정)만 해도 최소 7명이 있었다. 세종대 좌의정의 허조는 척추장애인(꼽추)이었고, 중종대 우의정의 권균은 뇌전증(간질)이었으며, 선조~광해군대의 우의정과 좌의정을 지낸 심희수는 지체장애인(앉은뱅이)이었다.
심희수 초상(출처: 국립중앙박물관)
조선후기 양대 정치 산맥이었던 소론과 노론의 수장도 장애인이었다. 숙종대 우의정이자 소론의 영수였던 윤지완은 한쪽 다리의 지체장애인이었고, 영조대 영의정이자 노론의 영수였던 김재로는 척추장애인(꼽추)이었다. 그 밖에도 선조~인조대의 우의정과 영의정이었던 이원익은 키가 작은 왜소증이었고, 영조~정조대의 명재상 채제공은 한쪽 눈의 시각장애인이었다.
채제공 초상 시복본(蔡濟恭 肖像 時服本). 눈동자가 서로 다른 쪽을 바라보고 있다(출처: 수원화성박물관).
조선 시대엔 장애인 관료들도 매우 많았다. 세종대 집현전 학사이자 이조판서와 공조판서 등을 지낸 양성지는 말더듬이 언어장애인이었고, 마찬가지 세종대 집현전 학사이자 승문원 박사, 호조정랑 등을 지낸 권절은 여덟 손가락이 붙은 지체장애인이었다. 중종대 대사헌을 지낸 공서린은 정신장애인(조현병)이었으며, 선조대 부제학과 전라감사 등을 지낸 유희춘은 다리를 저는 지체장애인이었다. 영조대 대사성, 대사헌, 이조참판 등을 지낸 이덕수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이었고, 역시 영조대 단양군수 등을 지내고 실학의 원조인 유수원도 청각장애인이었다. 인조대에 팔도도원수를 지낸 장만도 한쪽 눈의 시각장애인이었다.
이처럼 조선 시대 양반층 장애인의 주요한 직업은 관직, 즉 정치가였다. 비록 양반층에 한정되기는 하지만 조선 시대 장애인의 사회적 한계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오늘날과 같은 편견과 차별, 배제로서의 부정적인 장애 의식이 본격적으로 형성된 것은 과연 언제였을까? 필자는 『근대장애인사』(사우,2018)란 저서에서, 그것을 아주 최근인 근 · 현대, 그중에서도 일제 강점기였다고 규명했다. 일제 강점기엔 식민지와 산업화로 인해 장애인 수가 급증했지만, 그들을 위한 복지정책은 거의 시행되지 않았다. 조선총독부는 식민지 선전수단을 위해 제생원 맹아부를 설립했고, 정신장애인이나 한센인처럼 위험한 장애인은 무조건 외딴 곳에 격리시켜 버렸다.
제생원 맹아부 수업 장면(출처: 아시아엔 2022.04.15)
장애인의 관직(정치) 참여도 더 이상 불가능해졌고, 그들의 직업도 산업화 · 서구화로 급속히 사라져갔다.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매우 부정적으로 바뀌어서, 이제 장애인은 놀림과 학대, 배제의 대상이 되었다. 설상가상으로 1930년대엔 우생학마저 확산되어 열성인자인 장애인을 사회적으로 배제, 격리, 단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일제시기 식민지적 장애인관이 현대까지도 계속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무비판적인 많은 연구자들이 이러한 왜곡된 관점으로 조선 시대 장애인사를 바라보면서 잘못된 해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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