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지하철에서 장애인 시위대를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플랫폼에서 한참이나 기다렸던 열차에 올라탔지만 바로 다음 정거장에서 그 열차는 멈춰 서 버렸고 30분이 흐른 뒤에야 다시 움직였습니다. 그 30분 동안 열차 밖은 매우 소란스러웠다지만 열차 안은 기디림만 있을 뿐 큰 동요는 없었습니다. 그날 열차 안팎의 풍경은 장애인에 대한 현대 한국 사회 반응들의 축소판이었습니다.
늦게 연구실에 도착해서, 교정봐야 할 『의방유취(醫方類聚)』 안문(眼門) 국역문 원고를 펴니, “눈이 어두워졌을 때 볼 수 있게 하는 여러 처방들”이란 소제목이 눈에 띄었습니다. 효과에 대한 의문이 들기는 했지만 보이지 않는 것을 치료 가능한 질병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질병은 낫기만 하면 언제든 일상을 회복할 수 있기에 차별이나 배제가 끼어들 틈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장애에 대한 다양한 반응에서 책과 현실 사이, 전통 시대와 현대 사이의 괴리감을 느끼게 되니, 전통 시대에는 장애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해집니다.
정창권 교수님은 〈조선 시대 장애인은 어떻게 살았을까?〉에서 현대의 장애 인식을 조선 시대로 소급하는 것을 경계하면서 조선 시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처우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조선 시대에는 장애에 대해 주체적․적극적으로 해석했던 실학자들이 있었고, 자립을 전제로 하는 장애인에 대한 정책이 있었습니다. 그러하기에 왕(王)에서부터 관현맹인(管絃盲人)에 이르기까지 자기 자리에서 자기 몫을 하는 각양각색의 시각장애인들이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조선이 신분제사회였던 탓에 지배신분에서는 장애로 인한 사회적 제약을 거의 받지 않았지만, 피지배신분에서는 장애뿐만 아니라 신분에 따른 제약까지 있었습니다. 근대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생긴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적인 인식은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쳐, 전통사회의 장애인이라 하면 장애와 신분 속에 갇힌 이들만 떠올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각인과 낙인 효과는 전통 시대 기록물 속에서 장애인을 읽고, 이들을 현대의 창작물 속에서 구현하는 데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손서은 작가님과 서은경 작가님은 『쇄미록(𤨏尾錄)』 속에서 오희문(吳希文)이 맹인(盲人)과 광인(狂人)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반응했는지를 소설과 웹툰으로 전해 주셨습니다. 손서은 작가님의 글 〈미래를 보지 못한다더니〉에서 맹인 점술가 김자순을 만난 병석의 오희문은, 그가 앞은 보지 못하지만 더 멀리 더 깊이 볼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를 존중하고 그의 처방으로 건강을 회복해 보려고 합니다. 서은경 작가님의 스토리 웹툰 〈나는 마님이 불안하다〉에서는 오희문이 광인 송영구를 심질(心疾)을 앓는 이로 보고 그와 그의 가솔에 대한 연민으로 그의 요구를 수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심청전(심청가)이 창작되었을 때 심봉사의 모습을 생각해 봅니다. 심봉사의 딸 심청에게 동냥젖을 먹여 준 동네 아낙들, 부처에 대한 공양과 그 은덕으로 눈을 뜰 수 있다고 말한 승려, 앞 못 보는 이들을 위해 잔치를 열어준 왕. 이들은 심봉사를 “앞을 못 보는 것은 병일 뿐이고, 언제든지 나을 수 있지만, 낫지 못해도 자립할 수 있으며, 자립 못하면 도와줘야 하는 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창작물 속에서 재해석되고 창작되는 심봉사는, 민폐를 끼치고 승려의 말에 현혹되고 뺑덕어미에게 사기당하는 인물입니다. 심학규란 이름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살 수 있었던 인물임에도, 현대인들의 편견 속에는 수동적인 심봉사만 있습니다. 설사 심봉사를, 창작되었던 그때 그 인물로 해석하고 그를 연민으로 바라본다고 해도, 무대 위에서, 화면 속에서 심봉사를 연기하는 이들은 여전히 “비장애인”입니다. 이 점을 이수진 작가님은 〈있지만 없는 듯, 언제까지?〉에서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문영 작가님의 산비는 〈가야금 줄의 비밀〉에서 관현맹인을 몰래 해친 자를 찾아냅니다. 전후 사건과 그에 관계된 사람들, 그리고 악공의 말을 듣게 되면서, 산비는 자신의 편견에 대해 성찰하게 됩니다. 비야의 사건일지에서 산비의 성찰을 보게 되니, 이달에 소개된 편액 “성건재(省愆齋)”의 뜻이 마음에 닿습니다.
이복순 선생님은 〈나의 허물을 살피고 고치며, 성건재(省愆齋)〉에서 진주강씨 도은종택의 ‘성건재’와 성건재의 주인인 강찬(姜酇), 그의 아버지 강각(姜恪), 백부 강흡(姜恰) 가족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성건재”는 이들 가족이 남인들 일색인 영남에 와서 노론과 소론으로 살면서 적응하고 정착해 간 분투가 담긴 편액이기도 합니다. 강찬의 가족에게는 “허물이 있으면 반드시 고치고 허물을 고친 뒤에는 두 번 다시 잘못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자아성찰의 의지는 한편으로는 다름을 인정하고 같이 살아가는 지혜의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탑승 시위가 있을 예정이고 시위가 있는 곳에서는 무정차 통과하겠다”는 안내방송을 들으면서 출근하노라니 입이 매우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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