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한 진화생물학자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낳는 사람은 이상한 겁니다’라는 다소 과격한(?) 제목의 인터뷰였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저출산 현상은 진화생물학적 시선에서 보면 지극히 당연한 진화적 적응 현상이라는 겁니다. 주변에 먹을 게 없고, 숨을 곳이 없는데 새끼를 낳아 주체 못 하는 그런 동물은 진화 과정에서 살아남기 대단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한국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하며 사회적으로 통용된 일반화된 기준치가 과도하게 높아졌고, 그런 사회에서 결혼하고 자식을 낳아 기르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해석이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양육과 교육에 대한 사회적 시스템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담談 115호를 준비했습니다. 다산다사(多産多死)의 시대인 조선의 출산 문화를 들여다보고, 현대 사회의 초저출산 문제에 대한 해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박희진 선생님은 〈조선의 출산 조절기제와 문화〉를 통해 조선 시대에는 어떤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출산이 장려되거나 혹은 제한되었는지 쉬운 언어로 세밀하게 담아주셨습니다. 18세기 종법 질서가 강화되면서 아들을 낳아 가계를 이어야 한다는 의무가 여성에게 지워지며 아들을 바라는 다양한 문화적 행위가 만들어졌고, 유교 중심 사회에서 여성의 주체성이 제한되며 재혼 금지를 비롯해 폐쇄적인 성(性)인식으로 출산율이 급격히 낮아졌다는 사실을 다양한 기록자료를 통해 흥미롭게 전해주셨습니다.
안귀주 선생님은 〈박물관 소장유물에 나타난 전통 배냇저고리의 미학〉을 제목으로 배냇저고리에 담긴 문화적 상징 코드를 재미있게 풀어주셨습니다. 영아 사망률이 높았던 조선시대, 세상에 태어나 가장 처음 입는 배냇저고리는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담긴 옷입니다. 그러나 그 간절한 마음과 다르게 옷은 느슨하고 곱지 않은 바느질로 만들거나, 때론 우스꽝스러운 형태로 만들기도 했다는데요. 그 이유를 안귀주 선생님은 ‘해학’의 정서로 이야기합니다.
서은경 작가님은 1765년 2월 22일 역중일기의 기록을 〈배내옷 긴 끈 사연〉의 웹툰으로 담아주셨습니다. 출산일이 다가오자 태어날 아이를 위해 무명의 배냇저고리를 준비하고, 아버지를 위해 비단으로 수의를 짓는 딸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려주셨습니다.
이수진 작가님은 출산과 아이의 죽음을 겪는 여성의 이야기 다룬 영화 〈그녀의 조각들〉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출산과 양육을 여전히 ‘여성의 일’이라는 제한적인 시선에 대해 답답함과 안타까움을 담아주셨습니다. 이 영화는 30여 분의 출산 장면을 통해 실제로 생명이 세상 밖으로 나오는 일과 낳는 일의 의미를, 또 아이를 잃고 난 후의 엄마 마사가 혼자 감당하는 수많은 감정을 섬세하게 담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를 낳았다’라는 의미를 새삼 생각해 보게 합니다.
이문영 작가님의 ‘산비’는 이번 호에서도 명석한 수사력으로 태어나자마자 사라진 아이를 찾아냅니다. ‘비야의 9월 호 사건일지’는 〈사라진 아기를 찾아라〉입니다. 인화당 아씨의 출산일, 딸을 낳을 거라고 예언한 당골네 때문에 산모는 열 달을 힘겨워했건만, 떡 하니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가 감쪽같이 사라지며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이번 호 편액 이야기는 〈대대손손 이어질 화락(和樂), 화수당(花樹堂)〉입니다. 안동시 풍산읍 오미리 풍산김씨 문중의 화합 공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 편액으로 ‘화수당’은 꽃과 나무가 가지를 치며 무성하듯 자식이 많고 문중이 번성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담고 있습니다. 추사 김정희 초서체로 쓴 편액이라고 하니, 직접 편액 감상을 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무더운 여름을 지나, 가을이 다가옵니다.
많은 것들이 예측하기 어렵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그래도 계절은 제시간에 바뀌고, 익숙한 속도로 다가옵니다.
그 자연스러움에 새삼 고마움을 느낍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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