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스토리이슈

제7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

한국국학진흥원의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이 이제 곧 시작합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매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전통문화 창작소재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본 공모전은 교육형 공모전으로, 선발된 8팀은 약 5개월간 멘토교육을 받은 이후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작으로 선정됩니다. 이번 웹진 담談에서는 참가자들의 꿈과 열정이 펼쳐질 제7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7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


스텝 1. 공모 내용


공모전의 접수기간은 2021년 5월 7일(금)에서 5월 14일(금) 17시까지입니다. 대상은 전국 대학(원)생(박사과정 제외) 3~4명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대상을 팀으로 하는 이유는 아이디어 도출, 기획안 발전, 최종 기획안 작성, 홍보부스 구상, 피칭 등의 전체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참가자들의 창작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원팀은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서비스하는 전통문화 창작 소재 [스토리테마파크(http://story.ugyo.net), 전통과 기록(http://portal.ugyo.net), 유교넷(http://www.ugyo.net) 등 한국국학진흥원의 전통문화 관련 사이트]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기획안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스텝 2. 심사 일정


1차 기획안 서류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8팀을 선발합니다. 8팀의 지원 장르는 일정한 분야로 국한하지 않으나 다양한 분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선발 총8팀 중 4팀은 [1분야] 영화, 드라마, 웹드라마 장르의 스토리 중심 기획안을 선정하며, 4팀은 [2분야]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만화, 방송, 출판, 공연, 게임, 다큐멘터리, 뮤지컬, 전시, 관광, 유튜브, 축제 등 아이디어 중심 기획안으로 선정합니다.


제6회 공모전 2차 면접심사


1차 서류 심사는 5월 15일에서 5월 22일까지이며, 1차 합격 팀은 5월 25일에 발표합니다. 1차 합격팀은 5월 29일에 면접심사를 하여, 5월 31일에 최종 합격 팀을 발표합니다. 선발된 8팀은 약 5개월 동안 한국국학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멘토교육을 받습니다. 그리고 11월 13일 최종심사 및 시상이 이루어집니다.


스텝 3. 멘토링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1회), 담임멘토 교육(8회), 교육캠프(1회). 피칭교육(3회), 최종심사(프로모션)로 진행합니다.

멘토는 담임멘토(8명), 역사멘토(2명), 피칭멘토(1명)로 구성합니다. 담임멘토는 최종 8팀에 각1명씩 역사콘텐츠 기획안의 장르와 팀의 요구에 맞춰 분야별 전문 창작자로 구성하여, 5개월간 8회 이상의 교육을 진행합니다. 역사멘토는 역사 및 전통소재의 자문을 담당하며, 오리엔테이션과 교육캠프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피칭멘토는 기획안의 효과적인 전달과 스피치 기술의 교육을 담당하며, 피칭캠프와 피칭교육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제6회 공모전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6월 25일에서 6월 27일까지 2박 3일간 이루어집니다. 공모전 소개, 멘토 소개, 참가팀 소개에 이어 각 팀별 멘토와 처음 만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오리엔테이션을 최종 선정 한 달 후에 시작하는 이유는 팀의 기획안과 매칭되는 최적의 멘토를 선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리엔테이션 한 달 전부터 선정된 멘토단은 멘토워크숍을 통해 교육 가이드라인을 사전에 협의합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더욱 공평하고 질 높은 멘토링을 제공하기 위해 팀별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체화합니다.


제6회 공모전 교육캠프


교육캠프는 8월 4일에서 8월 6일까지 2박 3일간 이루어집니다. 역사콘텐츠 창작에 대한 이해와 밀착형 멘토링 교육을 통해 기획안을 발전시키는 시간입니다. 또한, 안동에서 진행되는 교육캠프는 안동 곳곳의 현장답사를 통해 역사 소재를 생생하게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6회 공모전 피칭교육


하원준 피칭멘토


피칭교육은 피칭워크숍, 10월 1일에서 10월 3일까지 2박 3일간 이루어지는 피칭캠프, 팀별 피칭교육을 함께 말합니다. 피칭워크숍은 8팀이 다함께 피칭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을 하는 시간입니다. 피칭캠프는 멘토링을 통해 완성된 작품 기획안을 제출한 이후 팀별 집중 피칭교육을 하여 기획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이후 10월부터 최종심사 전까지 팀별 2회의 피칭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최종심사에서 팀의 잠재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텝 4. 최종심사와 시상식


최종심사는 11월 12일 피칭 리허설을 하고, 11월 13일 심사와 시상이 이루어집니다. 창작 전문가와 문화산업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과 홍보부스 특별심사위원의 최종 평가를 거쳐 8팀 전원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됩니다.


제6회 공모전 홍보부스


제6회 공모전 홍보부스 스트리밍


최종심사는 단순히 수상작 선정에 의미를 두지 않고, 팀의 성장 과정과 창의적인 결과 전달에 중점을 둔 ‘프로모션’ 형태로 진행됩니다. 최종심사의 프로모션 방식은 피칭(pitching)과 홍보부스(story-box)입니다. 피칭(pitching)은 문화산업 현장에서 작가들이 제작자들을 상대로 작가의 역량과 작품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각 팀은 이러한 피칭 방법으로 최종심사를 받습니다. 홍보부스(story-box)는 멘토교육 과정과 그 결과물을 시청각적인 자료를 활용해 직접 구성하여, 각 팀은 심사위원 및 참석자들에게 직접 소개하고 홍보합니다.


제6회 공모전 시상식-대상 <한국다람쥐팀>


시상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입니다.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1팀을 선정하며 상금 1,000만원을 지원합니다. 최우수상(한국국학진흥원장상)은 1팀을 선정하며 상금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우수상은 2팀을 선정하며 각 200만원을 지원합니다. 장려상은 4팀을 선정하며 각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스텝 5. 접수 방법


공모전의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니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리라 생각됩니다. 접수 방법은 중요하니 다시 한 번 더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한국국학진흥원에서는 제7회 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의 모집 요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의 접수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콘텐츠 창작 기획안’과 ‘지원신청서’를 작성한 다음 [스토리테마파크 홈페이지-전통 기록문화 활용 대학생 콘텐츠 공모전-온라인접수]란에 제출하면 됩니다. 접수기간은 5월 7일(금)부터 5월 14일(금) 17시까지이니 유의하세요.

관련링크  더보기


전문 멘토들과 함께 새로운 역사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꿈과 열정의 공모전!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 일정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 팀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공고는 4월 5일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