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이런 격언이 있다. “문질빈빈(文質彬彬)”이라야 군자라고 할 수 있다는 가르침이다. 사실, 이 문장은 논어에 실려 있는 공자의 말이다. 그리고 이런 말도 있다. 맹자는 양혜왕과의 문답에서 ‘이해(利)’보다 ‘어짊과 의리(人義)’ 가치를 강조했다. 모두가 공자와 맹자가 남긴 금언이다. 조선 시대 개인과 사회는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에 뿌리를 두고 있는 성리학적 가치를 중시했다. 문질빈빈, 즉 안과 밖의 가치가 균형을 이루면서 순간의 이익보다는 의리를 실천하는 도학자를 지향한 선비들이 있었다. 17세기는 조선 전기의 이념적 투쟁을 마무리하면서 이제 본격적인 성리학 질서 정착이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이즈음 활동한 인물 중 조극선(趙克善, 1595∼1658)이 있다.
조극선은 오늘날 예산과 덕산에서 생장한 인물로 성리학 이념의 실천에 진심이었다. 숨은 인재로 사회의 모범이 되면서 사림의 중망을 받는 산림(山林)을 역임했다는 사실은 조극선이 문질이 빈빈한 선비였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그의 삶의 자세를 들여다보는 통로가 있다. 조극선은 15세부터 41세까지 26년 동안 자신과 자신 주변에서 경험하거나 전해 들은 내용들을 일기에 꼼꼼히 적었다. 일기에는 교유한 인물, 공부한 독서, 주위의 소문 그리고 자신의 경제적 처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생활일기는 그의 주변에서 발생했던 여러 매매와 화폐 경험을 시간과 공간을 넘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조극선은 성리학자로서 치밀한 철학자의 풍모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러한 그의 자세는 일기를 쓰면서도 남달랐다.
일기의 시작은 1609년(광해군 1) 12월 3일이었다. 그는 “날마다 일어나는 일들을 적고 야사의 체제를 본받아 일록이라고” 명명했다. 15세의 젊은, 혹은 어린 나이에 일기의 체계를 정의하고 기록할 내용의 범주를 정한 다음, 그 의미를 담아 이름을 부여했다는 사실은 역시 그가 대충 살려고 하지는 않았음을 보여준다.
『인재일록(忍齋日錄)』(출처: 장서각 기록유산DB)
『인재일록(忍齋日錄)』, 「일록서(日録序)」(출처: 장서각 기록유산DB)
그로부터 10여 년 뒤, 1624년(인조 2) 자신의 일기에 범례를 정하고 기록의 체계를 다잡았다.
무릇 사양하고 받고 취하고 줄 때 윗사람이면 ‘사(賜)․급(給)’이라고 하고, 대등한 관계의 사람이라면 ‘궤(饋)․유(遺)․이(貽)․치(致)’라고 한다. 아랫사람은 ‘헌(獻)․진(進)․납(納)’이라고 한다. 만일 부조(扶助), 증신(贈贐) 등은 사람 이름으로 칭한다. 무릇 사람들이 나에게 덕을 베푼 것이 있으면, 내가 잊어서는 안 되는 까닭에 일의 크고 작음이나 비록 음식 같은 것이라도 반드시 상세히 기록한다.
『야곡일록(冶谷日錄)』(출처: 장서각 기록유산DB)
『야곡일록(冶谷日錄)』, 「범례(凡例)」(출처: 장서각 기록유산DB)
조극선이 정한 일기 기술의 원칙 중 하나로 경제적 거래에 있어 엄밀성을 밝힌 부분이다. 당시 화폐보다는 선물을 통한 생필품 조달의 관습 속에서 사람 사이의 관계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부분이다. 이러한 엄격한 자기 관리 그리고 일기 기술에 있어 체계화와 구조화에 힘입어 그의 일기에 남은 매매 기록과 화폐 이용 내용은 “그건 얼마였을까?”의 물음에 대한 어느 정도의 답을 담고 있다.
조극선이 일기에 남겨둔 사고판 기록으로 17세기 전반의 가격 문제와 여러 사회 모습을 알 수 있다. 먼저 그가 남긴 파는 물건의 기록들을 살펴보자. 20세이던 1614년(광해군 6) 가을, 자기의 초립을 팔아 감 10첩을 샀다. 기록은 주로 생필품을 팔아 곡물을 마련하는 내용이다. 면포나 신발을 팔아 봄과 가을에 보리를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시세를 관찰했다. 22세 4월의 춘궁기에 “지금 목면 1필을 팔면 매조미쌀 3말 정도만 받을 수 있을 뿐인데, 올해의 시세가 그렇다”고 물가를 적었다. 도학자였던 그이지만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봄 춘궁기에 곡물을 구하기 힘들기는 일반이었다. 이런 일도 있었다.
처가가 궁핍하여 『통감절요(通鑑節要)』 6권을 팔려고 했다. 그런데 대체로 곡식을 구하고 있는데 팔려는 사람은 적고 비록 있다고 하더라도 또한 싼값을 주려고 했다. 찾아오는 사람도 20명도 못 미치고 시가에도 미치지 못했다.
시장에서 장사하는 양반(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 테마파크)
처가에서 춘궁기 곡식을 구하기 위해 『통감절요』를 팔고 있는 상황에 대한 기록이다. 선비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마음의 양식이 담긴 책은 목숨의 부지를 위한 양식으로 대체하기 위해 매매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일기는 배고픔이 뼛속까지 스며드는 현실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춘궁은 현실이라 흥정에서 책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었다. 다만, 조극선은 견딜 수 없는 상황에 내몰리지 않은 상황을 다행으로 여길 뿐이었다.
사람들이 모두 궁핍함을 근심하고, 굶어 죽는 사람이 많아 참상을 말로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우리 집은 다행스럽게도 한자의 베도 팔지 않아도 오히려 연명할 수 있다.
봄 기근으로 힘든 고비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런 현실에서, 그와 가족이 자급자족할 수 있어 운이 좋고 사람으로서 그리고 선비의 품위를 잃지 않을 수 있어 다행이라고 감정을 드러냈다. 전근대 사회에서, 특히 17세기 아직 시장의 발달을 통한 물품의 유통이 원활하지 못한 현실은 무엇보다 곡물의 마련이 중요했다. 이를 위해 주로 생필품들을 팔아 곡식을 마련하던 일이 일상이었고, 춘궁기에는 더욱 심했다.
조극선과 그의 집에서 사들인 물품도 있었다. 그의 아버지가 면포 5필로 제주의 망아지를 사거나 그가 역시 면포 5필로 소를 사기도 했다. 이 외에도 보리 2되로 오이를 사 먹거나, 쌀 1말로 소고기를 사기도 했다. 그리고 매조미쌀 한 말로 청어와 낙지 등을 샀다. 1620년(광해군 12) 5월에는 면포 1필로 도미 20마리를 사기도 했다. 소소한 물품의 구매 외에도 조극선은 기른 말을 팔거나 고향의 물품을 상경 길을 이용해 한양에서 팔아 이익을 도모했다.
평생 재산을 불리는 일에 재미를 보지 못했다. 그런데 간혹 때를 보아 하려고 해도 반드시 이로움 없이 도리어 손해가 되었다. 대체로 사람의 빈부는 운명에 달려있어 어찌 감히 그사이의 뜻을 받아들이지 않겠는가!
면포(출처: 국립민속박물관)
일생 학문에 정진하는 학자를 지향한 조극선 그였지만 현실과 떨어져 살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일기에 솔직하게 그가 경제적 이익을 도모했던 사실을 밝히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이익을 찾아간다고, 욕심을 부린다고 부가 달성되지 않는 이치를 마침내 받아들이고 있다.
조극선은 식량을 구하기 위해 생필품을 팔았고, 또 곡물을 팔아서 생선이나 고기 그리고 말 등의 물품을 확보했다. 사고파는 행위에서 그 수단, 즉 화폐는 곡물과 옷감(면포)였다. 이러한 경제생활은 법전에 정한 화폐가 작동한 결과이면서 17세기까지 사람들의 경제생활이었다. 그런데, 조금씩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때가 바로 조극선이 살았던 17세기 전반이었다. 그 원인은 동전, 즉 조선통보의 유통이었고, 실제는 조극선이 일기에 남긴 동전 사용 경험이었다. 1678년(숙종 4) 상평통보의 전국 유통이 있기 전, 광해군과 인조 때에도 계속해서 동전을 주조하고 시장에 유통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광해군 때 국가의 동전 유통 정책은 한양에 집중되었기에 주로 고향에서 생활했던 조극선은 이를 경험하지 못했다. 하지만, 인조 재위 시기 성균관 사업으로 상경하면서 비로소 동전을 처음 접했다. 1634년(인조 12) 2월 15일 그의 나이 40세 때, 녹봉을 수령하고 일기를 적었다.
백미 5석, 대두 1석 대두는 미 1석으로 대신했다. 전문 30문을 주었는데 ‘문’은 1개로 석전과 동전이 각각 반씩이다. 돈을 사용하는 방법은 석전 1문은 쌀 1승이며 동전은 2문이 1승이다.
조선통보(출처: 국립민속박물관)
조극선은 녹봉을 생소한 동전으로 받고 당황했다. 쌀, 보리, 콩 그리고 면포로 지급하던 녹봉 내용이 쌀, 콩 그리고 전문 즉 동전으로 바뀌어 있었다. 쌀과 콩의 규모가 줄어든 데 이어 생소한 동전으로 녹봉을 받고 고민했을 것이다. 동전으로 받은 녹봉 중 돈 30문은 재질에 따라 동전과 석전으로 구성되고 가치에도 차이가 있었으며, 쌀을 기준으로 한 교환가도 정해져 있었다. 모두가 국가의 동전 사용 정책의 일환이었다. 동전은 관리들이 도성의 점포에서 사용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변호길이 석전과 동전을 각기 10문(文)씩 가지고 있어, 술을 사서 제천정(濟川亭)에서 마시려 했다. 그런데 강가에 상점이 설치되어 있어 모두 함께 그곳에 가서 마셨다. (다음날) 한번 포자에 출입하는 것은 진실로 큰 해로움은 없겠다. 최근 돈을 가져가서 마시고 술판을 벌인다. 거기에 가지 않는 것만큼 잘하는 것이 없는데 아주 후회된다.
직장 동료 변호길과 강남으로 출장을 다녀오는 날 저녁, 오늘날 한남동 인근의 제천정(濟川亭)에 이르러 동전 사용을 경험하고 남긴 후회의 일기이다. 국가의 정책에 부응하는 차원에서 동전 20문으로 강가 상점에서 술을 사 마셨다. 그런데, 술집에서 벌어지는 술판은 인의를 존중하며 문질이 빈빈한 삶을 추구하는 성리학자 조극선과는 맞지 않았다. 후회에 후회를 거듭했다. 그래서 그런지 한양 생활에서 매매에 면포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동전은 이용하지 않았다. 조극선의 이러한 인식과 자세는 인조 때 동전 유통 정책이 실패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했다.
17세기 일기에서 조극선은 곡물과 면포를 활용하여 생필품을 구매하는 화폐 경제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동전은 관료로서 국가정책에 부응해야 하는 의무감에 따라 화폐로 인정이 되었지만, 국가에서 정한 교환가에 의해 가격이 정해지는 반시장적인 화폐이기도 했다. 그렇기에 조극선이 일기에 적었듯이 동전에 따라 쌀의 교환가가 정해지고, 국가에서 정한 상점에서만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태평성시도〉(출처: 국립중앙박물관)
18세기에는 경제생활이 확연히 달라졌다. 17세기 동전 유통 노력의 지속과 시장의 발달에 따라 숙종 때 상평통보가 전국적으로 유통된 결과였다. 18세기 전반 경상도 상주 일대에 세거했던 권상일(權相一, 1679∼1759)은 시장 상인의 동향과 물가의 추이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일기에 적었다. 동전 기준의 물가와 시장의 발달은 동전 유통에 따른 결과이기도 했다. 그리고 18세기 후반 전라도 흥덕에서 생활했던 황윤석(黃胤錫, 1729∼1791)은 주변의 소소한 물건의 가격은 말할 것도 없이 상경 길에 주막 사용한 금액을 일기에 꼼꼼히 적고 있어 전면적인 동전 중심의 가격 결정과 경제생활을 엿볼 수 있다. 18세기 이후의 경제생활 일상은 동전이 중심이었으며, 그에 따라 값과 물가는 동전을 기준으로 정해지고 있었다.
김령, 계암일록, 1609-10-05 ~
1609년 10월 5일, 추운 날이다.
들으니, 안창(安昶)이 종이를 팔았는데, 탐욕스럽고 비루한 짓을 했다고 하여 논박 당했다고 한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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