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여 재액(災厄)은 닥쳐온다면, 일단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늘 뜻하지 않게 일어나니 닥쳐온다고 하겠지요. 액은 모질고 사나운 운수입니다. 액운이란 나쁜 일을 당할 운수입니다. 보면 볼수록 재액은 돌아보기도 싫은 단어입니다. 일기예보에도 없던 폭설이 밤사이에 내리는 것처럼 재액은 불숙 들이닥치는데, 이유도 없지만 피해를 입힙니다. 그저 나쁜 운이기에,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재액을 피하게 해달라고 역시나 보이지 않는 신들에게 빌곤 했습니다. 하지만 불쑥 내리는 눈 덕분에 누군가는 신나게 뛰어나가 오리도 만들고 눈사람도 만들며 갇혀 지내왔던 감정의 묵은 찌꺼기를 날려버리기도 합니다. 선조들이 재액을 쫓으려 했던 나례나 방상씨 등의 다양한 의례에서도 어쩐지 예기치 않은 대설이 내릴 때의 그런 설렘을 조금 느낄 수 있습니다. 재액을 막기 위해 신분도, 나이도, 성별도 없이 모여 한껏 소리를 지르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니 어쩌면 액운이란 것은 단순히 즐거움의 반대편 정도에 자리 잡은 어두운 기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2020년이 누군가에는 온통 재액으로 기억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길고 어두웠던 시간 속에서 사람들은 그 다음을 기다리며 자신만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겠지요. 내일은 어떤 모양일지 알 수 없지만 홍윤정 선생님의 글처럼 사람만이 사람을 구원할 수 있다는 말을 믿습니다. 그리고 2020년이 재액이었다면 지구의 21세기의 남은 세월의 액땜을 2020년으로 끝냈다고 믿고 싶은 마음입니다.
스토리테마파크 공모전에서 ‘나례’를 테마로 페스티발을 준비했던 ‘나래 팀’의 멘토를 맡으셨던 이영민 선생님께서 ‘나례’에 관해 써주셨습니다. 희미해진 전통이지만 그 안에 수많은 이야기들을 길어 올릴 수 있는 ‘나례’라는 섣달그믐의 연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나래’팀은 그 중에서도 영조와 사도세자의 끊어질 수 없지만 끊어졌고, 끊어졌지만 이어지는 부자간의 비극을 통해 용서와 화해, 그리고 카타르시스에까지 이르는 구성을 선보였습니다. 그럴 수 있는 근간이 되었던 ‘나례’가 무엇이었는지를 써주셨습니다. 그 나례의 구경꾼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 괴물 백과>라는, 제목을 보면 안 살 수가 없는 책을 쓰신 곽재식 선생님께서는 재액을 피하는 방법 가운데서 방상씨 이야기를 천년 묵은 여우가 둔갑한 괴물인 ‘매구’로부터 시작해 풀어주셨습니다. 중국에서 전래된 방상씨라는 캐릭터는 눈이 네 개 달린 형상을 한 가면을 쓰고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조선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붉은 두건을 쓰고 행사의 주요인물로 참여하여 신년이 되면 음악으로 액을 쫓아냈다고 하니 갑자기 귀신 쫓는 이 행사가 귀엽게만 느껴집니다.
늘 좋은 글을 주시는 홍윤정 선생님께서는 액도 구원도 사람이라는 뭉클한 이야기를 써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랑이 구원이라고 믿던 시기는 지났어도 아직은 사람이 구원이라는 사실만은 철썩같이 믿고 싶습니다. 귀신보다 사람이 무섭다지만, 귀신보다 무서운 사람에게서 건져주는 것도 사람이니까요. 또한 나례 의식이 등장했던 다양한 작품들을 예로 들어주셨습니다. 말씀하신 드라마를 다시 볼 수 있는 OTT를 검색해 봅니다.
문을 닫았던 국학진흥원의 세계기록유산 전시체험관이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다시 닫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달의 편액은 정월인 만큼 용과 거북이가 지켜준다는 뜻의 ‘쌍암정려(雙巖精廬)’입니다. 국권회복의 길은 오로지 교육에 있음을 직시하여 강습회를 창립했던 국전 강형수 선생이 건립한 정자의 편액이라고 합니다. 나례를 치르고, 방상씨로 재액을 쫓고 용과 거북이 지켜준다면 2021년은 모든 재액이 물러날 것만 같습니다.
올해는 유난히 설날이 늦습니다. 사실은 양력에 익숙한 탓이겠지만, 설날이 늦어진 이유는 지난해의 액운의 그림자가 길었기 때문인 것만 같습니다. 느닷없이 이영민 선생님의 원고 마무리 문장을 빌려봅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사람이 가까워지는 2021년을 기원해 봅니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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