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울고 웃기는 소문과 이야기들
이웃과 어울리는 삶
자연재해와 지역사회의 대응
주고받는 호의와 재화
죽은 자에 대한 기억과 예의
즐거운 경사와 잔치
지역사회의 공간 정비
학문으로 맺은 인연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공동체
> 죽은 자에 대한 기억과 예의
페이스북
스크랩
한 해를 마무리하는 중년 김령의 소회와 아이들의 구나(驅儺)
바람이 세차게 부는 1623년의 마지막 날이었다. 김령은 여러 어른들에게 감사편지를 써드렸다. 그리고 정오 경에 부모님께
절제(節祭)
를 올렸다. 늦은 오후에 집으로 돌아와 지인들과 술을 마시며 한 해의 마무리를 했다.
마을 아이들은 보잘것없으나마
구나(驅儺)
를 하였다. 김령은 한 해의 끝을 보내며 점점 노경(老境)으로 접어드는 감회에 젖었다. 옛 추억이 엊그제 일 같아 스스로도 모르게 탄식이 흘러나왔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계암일록(溪巖日錄)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김령(金坽)
주제 : 일상, 민속 풍습
시기 : 1623-12-30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령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령
◆ 조선시대 연말 유희 - 구나
‘구나(驅儺)’는 음력 섣달 그믐날에 민가와 궁중에서 묵은해의 잡귀를 몰아내기 위하여 벌이던 의식으로, ‘나례(儺禮)·대나(大儺)·나희(儺戱)’라고도 한다. 섣달 세밑[歲末]의 바쁜 중에도 각 가정에서는 부뚜막의 헌 곳을 새로 바르고, 거름을 치워내고, 가축우리를 치워 새로 짚을 넣어 깔아주며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돈을 한다. 또한, 밤중(자정)에는 마당에 불을 피우고 폭죽(爆竹)을 터뜨린다. 집안에 있는 잡귀·사귀(邪鬼)를 모조리 몰아내고 정(淨)하게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서이다. 궁중에서는 대궐 안을 청소하고 정돈하는 한편, 벽사를 위하여 나례 의식을 거행하였다. 궁(宮)이 정함으로써 나라 전체가 정하여 나라가 태평하고 백성이 평안하기를 기원한 것이다. 연말에 구나(驅儺)하는 풍속은 일찍이 중국에서 비롯되었다. ≪후한서≫ 예의지(禮儀志)에 의하면 납일(臘日) 하루 전에 축역(逐疫)하는 큰 나례 행사가 있었는데, 황문(내시)자제(黃門子弟) 중에서 10세에서 12세까지의 120인을 뽑아 진자(아이 초라니)로 삼았다고 한다. 우리 나라 궁중의 나례 의식은 고려 정종(靖宗) 6년 무렵에 중국에서 전래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사≫ 권64 지(志) 권18 예(禮) 6 군례조(軍禮條)의 계동대나의(季冬大儺儀)에 의하면 12월에 대나 의식을 거행하기 위하여 12세 이상 16세 이하의 사람을 뽑아 진자로 삼아 이들에게 가면을 씌우고 붉은 고습(袴褶 : 바지 위에 덧입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騎服)을 입힌다. 24인이 1대(隊)가 되는데, 6인을 한 줄로 하며 대개 2대이다. 집사자(執事者)는 12인인데 붉은 모자와 소창옷을 입고 채찍을 잡는다. 공인(工人)은 22인이며 그 중 한 사람은 방상시(方相氏:악귀를 쫓던 사람)로 황금색 눈이 4개인 가면을 쓰고 곰 가죽을 걸치고 검정 웃옷과 붉은 치마를 입고 오른손에는 창, 왼손에는 방패를 잡는다. 또, 그 중 한사람은 창수(唱帥 : 驅儺할 때 주문을 외우는 사람)인데 가면을 쓰고 가죽옷을 입고 몽둥이를 거머쥔다. 고각군(鼓角軍)은 20인을 1대로 삼는데, 깃대를 잡은 사람이 4인, 퉁소를 부는 사람이 4인, 북을 가진 사람이 12인이다. 이렇게 하여 악귀를 궁중에서 쫓아낸다고 한다. 이 의식에서 사용되는 가면, 붉은 옷, 방상시, 가무악 등은 모두 잡귀를 몰아내기 위한 것으로서 민속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로부터 가면은 축귀의 기능이 강하였고, 붉은 옷도 붉은 색깔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방상시의 황금사목(黃金四目)은 비정상의 과대표현으로 잡귀들에게 두려움을 주어 달아나도록 하려는 데 있었다. 악공들의 연주에 맞추어 진자들은 춤을 추었는데 처용무도 추었다. 처용무는 5인5색의 옷을 입은 무동(舞童)이 처용의 탈을 쓰고 오방(五方)으로 벌려 서서 추는 춤으로 벽사에 이용되었다. 그리고 나례 때 희생(犧牲)으로는 닭 다섯 마리를 잡아 역기(疫氣)를 쫓았는데 정종이 이를 애통하게 여기고 닭 대신에 다른 물건으로 대용하도록 하여, 황토우(黃土牛) 네 마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이 대궐에서 잡귀를 몰아내기 위하여 대대적으로 벌이던 대나는 조선시대에도 계속되었는데, 시대에 따라 동원되는 인원과 규모·격식 등에 있어 차이는 있었다. 조선 후기 이후에는 그 규모가 대폭 축소되었고, 나중에는 그 유습만이 남게 되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記≫ 정월 원일조(元日條)에 의하면, 대궐 안 궁전 근처에서 각각 총을 놓아 세 번 소리를 내고 지방관청에서는 우인(優人 : 화랑이)들이 허수아비의 탈을 쓰고 바라를 울리고 막대기를 휘두르며, 호령을 하고 무엇을 쫓는 시늉을 하면서 몇 바퀴를 돌다가 나가는데 그것은 나례에서 끼쳐진 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동국세시기≫ 12월 제석조(除夕條)에 의하면 대궐 안에서는 제석 전날에 대포를 쏘는데 이를 연종포(年終砲)라고 한다. 화전(火箭)을 쏘고 징과 북을 울리는 것은 곧 대나의 역질귀신을 쫓는 행사의 유풍이라고 하였다. 한편, 민간에서도 이러한 유습이 널리 퍼져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함경도 풍속에 ‘청단(靑壇)’이라 하여, 마치 원주(圓柱) 안에 기름심지를 박은 것 같은 빙등(氷燈)을 켜놓고 밤을 새워 징과 북을 치고 나팔을 불면서 나희를 행한다고 하였고, 평안도에서도 빙등을 설치하며, 의주(義州)에서는 동네에서 지포(紙砲 : 딱총)를 놓는다고 하였다. 나례는 이밖에 왕의 행차나 칙사의 위로, 신임사또를 위한 축하연 때 수시로 놀이되기도 하였다. 이 때 나례에서 하던 연희와 함께 광대들의 창(唱)과 예능, 기생들의 춤이 행하여졌다. 나례가 궁중의식에서 벗어나 연희화함에 따라 우인·배우·창우(倡優)·광대·재인·현수재인(絃首才人)·수척(水尺)·승(僧)·백정(白丁)·희자(戱子) 등의 이름으로 불리던, 사회의 천대를 받던 계층의 사람들이 담당하게 되었다. 여기에 악공들의 반주가 있었고, 기녀의 춤이 첨가되었으므로 희학(戱謔)을 위주로 하여 나희 또는 잡희(雜戱)라 불렸다. 또한, 이를 더욱 즐겁고 화려하게 하기 위해서 여악(女樂)도 동원되었다. 나례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나례청이 있었으며, 후에는 관상감에서 관장하였다. 나례에 참여하고 잡희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관에 소속되어 있다가 때로는 양반 대가의 수연(壽宴)이나 혼사에도 불려가서 연희하였다. 대궐에서 나례를 할 때에는 인정전(仁政殿)·사정전(思政殿)·명정전(明政殿) 뜰에서 거행하였는데, 탈에는 사람과 짐승의 여러 모습이 있었고 이것을 얼굴에 쓰고 표정을 내어 탈춤의 효과를 내려 하였다. 무대는 붕(棚)을 만드는 외에 산차화대(山車花隊)라는 큰 수레가 달린 차에 봉각을 짓고 장치도 하고 연주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편, 잡상들이 물건을 팔기 위해서 만든 좌판과 비슷한 것을 만들어 바퀴가 달린 차 위에 놓아 윤차(輪車)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나례는 세밑에 가정과 대궐에서 악귀를 쫓는 벽사에서 백희나 잡희로 연희됨에 따라 종교성은 희박해지고 점차 놀이로 변모하였다. 대궐에서 거행하던 나례의식은 현재 사라졌으나 민간에서는 아직도 섣달그믐날에 대청소를 하고 밤중에 폭죽을 터뜨려 정하고 신성하게 신년을 맞이하려는 유풍이 전승되고 있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계해년(1623, 광해군15ㆍ인조1) 12월 30일 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편지로 금봉사 어른 및 여러 곳에 감사를 드렸다. 밥을 먹은 뒤에 방잠재사에 가서 오시에 요형(耀亨)과 함께 어버이께 절제(節祭)를 올렸다. 오후 늦게 집으로 돌아왔다. 저녁에 덕여(德輿)의 무리들이 들렀다. 밤이 되어 이지(以志) 삼형제가 거인(居仁)에서 들러 술 한두 잔을 마셨다. 이지가 돌아간 뒤에 마을 아이들이 구나(驅儺)를 하는데 구나가 아주 보잘 것 없었다. 올 한해가 이미 다 지났으니 점점 노경(老境)으로 접어든다. 옛날을 추억하면 엊그제 일 같아서 나도 모르게 탄식이 나왔다. 三十日. 大風. 折簡謝琴丈及諸處. 食後徃岑舍, 午與耀亨行節祭于先考妣. 向晩歸家. 夕德輿輩過. 入夜以志三昆季, 自居仁過, 酌一二盃. 以志歸後, 村童駈儺, 儺甚劣. 一年已盡, 漸入老境. 追憶昔時如昨日事, 不覺歎息.
관련 멀티미디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45세의 김령, 세밑에 한 발짝만큼의 발전을 다짐하다
1622-12-30
경상북도 안동시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