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에 보니 어느새 산수유, 매화들이 피어 있습니다. 아침저녁과 달리 낮에는 꽤 포근해서 나들이 갈 생각이 들어 달력을 보니, 4월 10일이 빨간색 글자로 적혀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일입니다. 이번 호에는 관리들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왕조국가의 관리와 민주공화국의 관리는 다릅니다만 국회의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나 의무를 보면 전통시대 관리들에게 요구되는 그것들과 전혀 무관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관리는 권력을 위임받은 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임받았다는 것은 위임한 이에게 다시 돌려주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으니, 위임받은 권력은 결코 남용할 수 없고 부패시킬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권력을 위임받은 자에게는 그것을 받을 만한 자질과 그것으로 해내어야 하는 일들이 요구되고, 감시와 견제가 따라붙습니다.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관리를 충신(忠臣) 등의 바른 여섯 신하[六正]와 간신(姦臣) 등의 여섯 그릇된 신하[六邪]로 나누어 살폈고, 외관에게는 암행어사를 보내는 등 관리들을 감찰하였습니다. 관리들은 수령이 해야 할 7가지 일[守令七事]과 관리로서의 청렴(淸廉)에 온 힘을 쏟았습니다.
민주공화국에서는 그 권력을 위임하는 주체는 당연히 ‘국민’입니다. 조선시대 관리들은 그들이 행사했던 권력을 누구에게서 위임받았다고 생각했을까요? 그들이 품은 포부와 관직 생활에서 보이는 노고를 돌이켜보면 비단 왕에게서 받았다고만 생각했던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근호 교수님의 글 「청대 권상일의 관직 생활」을 통해서 권상일(權相一) 선생의 관직 생활을 따라가 봅니다. 선생은 학문뿐만 아니라 인품도 갈고 닦아 관리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했습니다. 그리고 막 출사해서는 “붕새의 깃을 치며 날아오르리”라고 하면서 당신의 큰 포부를 보이도 했습니다. 관리로서는 “밤에 쓰러져도 낮에는 분주하게” 움직이며 고단한 관직 생활을 했습니다만, 포부를 접지 않았습니다. 외직으로 나가서는 환란을 대비하고 수령으로서 맡은 바를 다해 백성들로부터 칭송을 들었습니다. 치사(致仕) 후에 나라에서는 그를 “원로(元老)”로 삼아 선생의 50년 가까운 관직 생활에 대해 보답하였습니다. 선생의 노고는 왕 너머에 있는 백성을 바라보았기에 가능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권력 앞에 자질과 의무를 요구받은 이는 관리에 한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 강조되는 이가 있었으니, 하늘로부터 천명(天命)을 받은 조선의 왕이었습니다. 음악극 ≪세자전≫에서 왕(이홍)은 서열이 아니라 경쟁을 통해 왕위계승자를 정하겠다고 하여, 권력을 이어받을 자질이 있는지를 증명하라고 왕자들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왕자들은 각자 다른 자질들을 내어 보이는데, 이는 자신들이 생각하는 권력이 요구하는 자질들이었습니다. 그럼 왕(이홍)이 요구하는 자질은 어떤 것이었고, 왕의 권력은 어떤 권력이었을까요?
음악극 ≪세자전≫의 무대디자인에는 이 질문과 답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관객과의 대화는 여타 장르와는 다른 무대 예술만의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이엄지 무대디자이너님은 「무대가 그리는 과거의 흔적에서 태어나는 새로운 권력 : 음악극 《세자전》」에서 이 극의 메시지를 무대디자인에 어떻게 담아서 관객에게 전달하려 했는지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이 무대에는 대칭인 듯하지만 틀어져 있는 공간의 중앙에 비스듬하게 어좌(御座)가 놓여 있습니다. 거기에 이르는 길과 계단 또한 반듯한 듯하지만 어긋나고 삐뚤어져 있는데, 이는 극 속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비스듬하게 놓인 어좌를 통해 극 중 왕의 권력이, 어긋나고 삐뚤어진 길과 계단을 보며 그 권력에 닿는 길 또한 바르지 않았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왕은 계승자를 정하면서 제자리로 돌려놓으려고 하지만, 뒤틀린 것을 다시 뒤틀어서는 온전히 제자리로 돌아올 수 없음을 뒤틀린 무대가 보여줄 뿐이라고 합니다.
왕이 돌려놓으려 했지만 돌려놓지 못한 제자리는, 왕에게 권력을 부여했던 하늘의 자리, 백성의 자리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뒤틀린 무대에서 새로이 태어나는 권력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집니다. 진평군은 하늘(백성)에게서 권력을 받았음을 자각했을지, 그리고 그 권력을 관리들에게 어떻게 맡겼을지 궁금해집니다.
이수진 작기님의 「선인의 이야기 무대와 만나다- 권력에 충실해도 법에 충실해도」에서는 용왕의 권력에 충실했던 ≪수궁가≫의 별주부와 법에 충실했던 ≪레미제라블≫의 자베르를 이야기합니다. 이 글을 통해 별주부를 용궁의 관리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니, 많은 것들이 새롭게 보입니다. “부도덕하고 이기적인 용왕”, “무능하고 치졸한 어족”에서는 사회 풍자극인 수궁가를 만나게 됩니다. 소임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최고로 발휘한 끝에 사이다 결말을 내는 별주부를 보면, 그는 권력이 어디서부터 나와야 하는지 알고 있었던 것만 같습니다. “사람이 아니라 오로지 법에 충성했던” 자베르가 관리로서 위임받은 권력이 법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나온 줄 알았더라면 그의 선택은 달라졌을까요?
관리의 안타까운 죽음이 옛이야기에도 보입니다. 이문영 작가님의 「백이와 목금 4화-억울한 죽음 고하기」에서는 ≪장화홍련전≫에 등장하는 고을 사또의 역할을 재구성하여 담았습니다. 백이와 목금은 연속되는 고을 사또들의 급사(急死)에 의문을 품고 조사를 진행하다가 장화와 홍련의 혼령을 만나 그들의 억울한 죽음을 알게 됩니다. 백성들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일도 당시 관리들의 소임이지만, 부임한 사또마다 급사를 하니, 새로 부임할 사또에게 고하고 억울함을 풀 길은 요원해 보입니다.
서은경 작가님의 「독선생전 4화-금동이에 향기로운 술은 일천 백성의 피요」에서는 웹툰 제목과 같은 글귀로 시작하는 글로 부패한 지방관들을 꾸짖으셨던 계서(溪西) 성이성(成以性) 선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을 ≪춘향전≫에서 볼 수 있으니, 독선생의 말씀에 따르면 성이성 선생은 암행어사 이몽룡의 실제 인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선생께서 이리 날 선 시로 부패한 관리를 꾸짖고, 암행어사로 이들을 엄중하게 처벌하실 수 있었던 것은 그분이 언관(言官)으로도 목민관(牧民官)으로도 소임을 다하셨고 일평생 청렴(淸廉)하셨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성이성 선생에 대한 소개는 「나무판에 새긴 이름, 편액-청백을 전수받다, 전백당(傳白堂)」에서도 계속됩니다. 전백당은 성이성 선생의 계서당(溪西堂) 측면에 걸려 있는 편액입니다. 계서 선생의 관직 생활은 행장 속 표현처럼 “충직으로 임금을 섬기고, 지혜로움으로 백성을 섬기고, 청백(淸白)하였”던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생께서 내내 청백할 수 있었던 것은 백성들을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마음을 헤아려 가족들도 함께 청렴하였을 것이고, 그 후손들도 선조의 청렴함을 본받으려 애썼을 것입니다. 전백당은 계서 선생의 청백 정신을 본받고 실천하고자 한 후손들의 마음이 담긴 편액이라고 합니다.
이번 선거의 이슈들을 살펴보면, 지난 세월 한국 정치에서 사라져 버린 것들, 예의, 염치, 청렴, 책임, 용기라는 말들과 그 말들 앞에 있어야 할 “국민(사람)”이 생각납니다.
4월 10일 투표합시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