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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항하기 전 배와 바다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1632년 7월 16일,
홍호(洪鎬)
가 탄 배가 드디어 명나라를 향해 출항을 시작하였다. 임금의 돌아가신 아버지 정원부원군을 왕으로 추숭하고 이에 대한 시호를 명나라에 요청하기 위한 사신단의 일행으로 홍호가 참여하게 된 것이다. 사신단은 모두 6개의 배에 나누어 탔는데, 홍호는 3호 배에 올라타게 되었다. 이제 거친 바다를 헤치고 명나라까지 긴 여정을 떠나야 할 시간이 된 것이다.
배를 출발하기 전 밤중에 항해 개시를 고하며 배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어제는 바다의 신과 용왕님에게 제를 올렸다. 제문은 사신단의 일행에 속한 이장배란 자가 지은 것이었다.
세상의 모든 강과 하천이 돌아가는 곳으로
제사 받는 순번에서도 으뜸에 있으시네
정성으로 현황(玄黃)을 받들어
저 넓은 바다를 항해하려니
충성과 신뢰에 의지하여
밝은 신에게 이로써 기원하노니
영험한 복을 밝히시어
파도를 거두고 길을 열어주셔서
오가는 길에 편안토록 하소서
시종일관 도와주시길
보잘것없는 제물과 술을 올리니
밝게 임하여 주시길 바라옵니다.
드넓은 바다는
용왕님의 댁일지니
오가는 배들은
모두 용왕님의 도움을 입은 것
나라님의 예물을 보호하여 가나니
음으로 양으로 도우시길 비옵니다
상어와 악어를 물리쳐 주옵시고
수코래 암코래를 쫓아 주옵소서
아득하고 드넓은 바닷길을 건너가노니
하루도 안돼 천리를 가게끔 하옵소서
감히 조촐한 상을 마련하였사오니
흠향하여 주옵소서.
홍호는 제를 지내는 동안 과연 바다신과 용왕님이란 자가 있는지도 모르는데, 저리 정성스럽게 제를 지내는 뱃사람들이 다소 신기해 보였다. 그가 수십년 동안 공부한 학문에서는 용왕님이나 대해신(大海神) 같은 존재는 모두 거짓이라고 배웠다. 바닷길로 사행을 가게 되었다고는 하나, 이런 제에 불쑥 끼어들게 되니 다소 당황스러운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나 홍호보다 상관인 정사나 부사 역시 아무말 없이 제를 지내고 있어 어쩔 수 없이 그들이 하는 양을 지켜보았다. 아무렴 어떠랴. 무사히 사행을 갔다 올 수 있다면 까짓 근본이 없는 믿음이나마 제 한번 지내는 것이 어디 어렵겠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막 제를 지내고 출발해서인지 항해 첫날 날씨는 맑고 바다는 더없이 푸르렀다. 홍호는 처음 만날 명나라의 문물과 풍경을 생각하며 마음이 부풀었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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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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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
조천일기(朝天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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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홍호(洪鎬)
주제 : 용왕제
시기 : 1632-07-16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평안남도 증산군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홍호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 조선시대 민간신앙과 제사
이 이야기는 뱃길로 사행을 출발하기 전 바다와 배의 신들에게 제를 지내는 장면이다. 본대 조선은 유교 국가를 표방하면서 건국되었기에 민간의 크고 작은 제, 제사들을 원칙적으로 금지하였다. 조선 경내의 명산이나 대천, 바다에 공식적인 제사를 지낼 수 있는 것은 오직 조선 국왕뿐이었다. 국왕의 명령을 받은 지방의 수령들만이 해당 산천, 바다에 제사를 거행하였고, 그 밖에 민간에서 전승되어 온 제사는 모두 폐지하였다. 그러나 국가의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지방마다 여러 종류의 민간 신앙에 근거한 제사들이 해마다 숱하게 거행되었다. 국가에서도 국초에는 이들에 대한 엄격한 금지 조치를 취하였으나, 이내 이들에 대한 심한 탄압은 가하지 않게 되었다. 특히 뱃사람들과 같이 생업의 조건이 매우 열악한 경우, 이들 제사에 대한 심각한 탄압은 매우 저항이 거셀 수 있기 때문에 지방 수령들이 알고도 눈감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이야기에서처럼 배를 출항하기 전에 제를 지내는 것 역시 엄격한 국가의 법적 테두리에서는 불법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야기에서 보듯이 국가의 고위 관리인 사신의 정사와 부사 역시 아무런 제재를 가하지 않고 오히려 제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조선 후기에는 지역별로 각종 민간 행사로 제사들이 거행되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지역의 무형문화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들은 대부분 당시 유행하던 것들이 정착된 것이다. 한편 민간의 제사와 더불어 사찰의 재 역시 여자들의 참여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긴 하였으나, 이 조치 역시 어느 순간부터 무용지물로 인식되었다. 특히 불교의 경우 왕실의 여성구성원들이 신봉하는 경우가 많아 엄격한 법 적용이 힘든 측면도 있었다. 이처럼 조선은 유교 국가를 표방하고 제사나 재 등에 대한 엄격한 제재를 법규화 하였으나 실상 거의 소용이 없는 조치였다. 오히려 조선 후기에 이르면 성리학자들 중에서도 불교의 스님들과 돈독한 교유를 나누거나, 지역의 제사에 참여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632년 7월 16일 사경(四更:새벽1〜3시)에 정사와 부사가 배가 정박한 해안가의 옛 제단을 미리 수리하게 하였다. 그리고 모두 오사모(烏紗帽)와 흑표단령(黑表團領)을 입고서 일행과 약간의 수행원을 인솔하여 대해신(大海神)ㆍ용왕신(龍王神)ㆍ소성신(小星神)을 제사지낼 제단을 단상에 설치하였다. 대해신에게 제를 올린 글은 다음과 같다. 세상의 모든 강과 하천이 돌아가는 곳으로 제사 받는 순번에서도 으뜸에 있으시네 정성으로 현황(玄黃)을 받들어 저 넓은 바다를 항해하려니 충성과 신뢰에 의지하여 밝은 신에게 이로써 기원하노니 영험한 복을 밝히시어 파도를 거두고 길을 열어주셔서 오가는 길에 편안토록 하소서 시종일관 도와주시길 보잘 것 없는 제물과 술을 올리니 밝게 임하여 주시길 바라옵니다. 용왕님께 제를 올린 글은 다음과 같다. 드넓은 바다는 용왕님의 댁일지니 오가는 배들은 모두 용왕님의 도움을 입은 것 나라님의 예물을 보호하여 가나니 음으로 양으로 도우시길 비옵니다 상어와 악어를 물리쳐 주옵시고 수코래 암코래를 쫓아 주옵소서 아득하고 드넓은 바닷길을 건너가노니 하루도 안되 천리를 가게끔 하옵소서 감히 조촐한 상을 마련하였사오니 흠향하여 주옵소서. 소성신에게 제사지낸 글은 다음과 같다. 바리바리 싼 공물과 토산품으로 천자 계신 곳을 향하여 길한 날 좋은 시절에 배의 돛을 올리나니 편리한 바람을 주시는 것 오직 신령의 주관하옵시는 것이니 그대의 신하 비렴(飛廉)에게 칙령(勅令)을 내려 내내 순조로운 바람을 보내주어서 우리들로 하여금 빨리 육지에 오르게 하옵소서 정숙하게 제향(祭享)의 의례를 바치나니 머나먼 항해에서 차질이 없도록 하옵시기를 감히 경건히 기원합니다. 또한 물에 빠져죽은 사람의 제단을 설치하여 참찬(參贊) 유간(柳澗, 1554∼1621)과 진위사(陳慰使) 박이서(朴彛叙, 1561∼1621)와 참의(參議) 윤안국(尹安國)의 삼사(三使)와 전적(典籍) 정응두(鄭應斗), 전적 윤창립(尹昌立)의 두 서장관 등 사행 도중에 물에 빠져 죽은 고인들을 위해 단상에서 제를 지냈는데, 그 문장은 다음과 같다. 중국의 경사로 명을 받들어 저 일엽난주(一葉蘭舟)에 올라 영원히 여러분들을 애도하며 글을 올리고 제수를 올리네 재주는 컸으나 명운(命運)은 순탄치 않아 앞서거니 뒤서거니 육신을 바다에 던졌으니 초사(楚辭)의 초혼(招魂)이 콧날에 시큰한데 하늘은 멀고 바다는 드넓기만 하구나 이번 사행길을 생각해 보건데 험난하고 어려운 길이나 모름지기 지극한 정성을 다할 뿐 어찌 감히 더디게 가리오 삶과 죽음이 어찌 될지 모르나 오직 영혼이시여 본래의 절개로 모든 신령을 끌어와서 우리의 편한 항해를 인도해주오 신령스런 복을 내리심에 힘써서 저승에서도 충성을 다하소서 남은 슬픔 차마 머금고 수차례 격렬하게 부르짖노라 제문은 모두 제술관인 이장배(李長培)가 지은 것이다. 소제목: 승선 인원을 배정하여 오르다 인물: 홍보, 이안눌, 이장배 시간: 1632년 7월 16일 장소: 석다산 배 주제: 공무 번역문: 새벽에 일행과 원역들을 점검하였다. 제1호에는 정사가 올라가 자리하고 역관 숭록대부(崇祿大夫) 장예충(張禮忠)과 제술관 호군(護軍) 이장배와 상통사정(上通事正) 기섬(奇暹)과 박이준(朴而俊), 직장(直長) 조상렴(趙尙廉), 봉사(奉事) 변승선(卞承善), 자제군관(子弟軍官) 유붕수(柳鵬壽), 군관 전우후(前虞侯) 황박(黃珀), 전첨사(前僉使) 박신길(朴信吉), 전습독(前習讀) 장위남(張偉男)과 출신(出身) 양현남(梁賢男), 이경(李璟), 안충길(安忠吉) 등이 탔다. 제2호에는 부사가 올라타 자리하고, 역관 숭정대부(崇政大夫) 장세굉(張世宏)과 상통사(上通事) 유순민(劉舜民), 첨정(僉正) 임대립(林大立), 최정립(崔貞砬), 직장(直長) 조종익(趙宗益), 자제군관 조득인(趙得仁), 군관 전만호(前萬戶) 이안빈(李安貧), 출신 황귀흔(黃貴欣) 등이 탔다. 제3호는 내가 탄 배인데, 역관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최응린(崔應麟)과 첨정 박근후(朴根厚), 전사홍(田嗣洪), 최승박(崔承朴), 신계암(申繼黯), 군관 전현감(前縣監) 홍인걸(洪仁傑), 전만호 이구흡(李久洽) 등이 탔다. 제4호에는 단련사(團練使)인 첨사(僉使) 김려기(金礪己)와 역관 첨정 김경신(金敬信), 안인상(安仁祥), 직장 윤홍좌(尹弘佐) 등이 탔다. 제5호에는 단련사인 출신 홍전(洪淟)과 역관인 판관 임춘생(林春生) 등이 탔다. 제6호에는 역관인 첨정 김후각(金後覺)과 주부(主簿) 김대례(金大禮) 등이 탔으며, 각 선에 물건을 관리하는 타각부(打角夫)와 의원, 사자관(寫字官), 주방장, 포사수(砲射手), 뱃사공(梢工), 노젓는 격군(格軍), 원역(員役) 등 총 264인이 승선하였다. 밤중에 항해 개시를 고하며 배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그 문장은 다음과 같다. 파고 깎아서 배를 만들어 바닷길을 택해서 통하지 않은 곳을 건너가려 하노라 맡은 임무 중대하고 길은 험하여 오직 너의 공을 바랄 뿐이요 멀리 황제 계신 곳에 달려감을 내 오로지 너를 힘입을 따름이니 왕래함에 길하고 경사로움으로 너의 신령스런 복을 드러내거라. 이 또한 이장배가 지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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