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경제
> 가계경영과 노동
페이스북
스크랩
소작료가 걷히지 않는 논, 상황 조사를 시작하다
1617년 9월 27일, 김택룡이 종손(從孫)이를 농사짓는 논이 있는 마평(馬坪)에 보냈다. 또 그 곳에는 다른 사람이 농사짓는 전답 두 곳도 있는데 그 동안 대가는 커녕 요역과 부세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김택룡은 김응희에게 양전행심책(量田行尋冊)을 가지고 가서 살펴보라고 청했다. 아울러 별감 이여함에게
사표(四標)
를 찾아 조사해보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양전[量田, 논밭을 측량]할 때 복만(卜萬)의 전답으로 측정되었던 것을 다른 사람이 경작하여 먹고 있었음을 알았다. 김택룡은 서서히 찾아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10월 4일, 김택룡은 아침에 풍종을 도촌에 보냈다. 마평(馬坪) 전답 두 곳을 권굉(權宏)의 노비 윤복(允卜)과 이성간(李成榦)의 노비 일년(一年), 그리고 김 서방이라고 칭하는 여러 사람이 갈아 먹은 지 오래 되었는데 세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가서 부르게 한 것이다. 풍종이가 와서 고하길, 모두 모레 오겠다고 했다 하였다.
10월 8일, 아침에 김호학(金好學) · 윤복(允福)이 마평 전답 일로 왔기에, 상황을 깨우쳐 보내며 부세(賦稅)를 내라고 명령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조성당일기(操省堂日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김택룡(金澤龍)
주제 : 경제와 재테크, 세금 부과
시기 : 1617-09-27 ~ 1617-10-08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택룡
참고자료링크 :
조선왕조실록
◆ 조선시대 사유지 경작 방식의 변화
15세기에는 번듯한 기와집을 둘러싼 아담한 초가집 주위에 논밭이 흩어져 있는 농장에서 생할하는 노비들이 전형적인 경우였다. 이들은 지주가 제공해 주는 종자와 농기구를 갖고 지주의 땅을 경작했다. 노비 가운데 일부는 매달 양식을 제공받았고, 나머지 다수는 가을철 수확한 곡식 가운데 일부를 그들의 몫으로 배당받았다. 지주가 노비에게 곡식을 배당하는 양은 사회적 관행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개별 지주마다 달랐다. 이 시기에는 노비뿐만 아니라 일반 양민들도 지주의 경지를 빌려 경작했다. 이 경우 경작인들은 수확물을 지주들과 반분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을 당시에는 병작이라고 불렀다. 15세기 전반까지만 하여도 국가는 병작제를 금지하였다. 그렇지만 병작제는 날로 확산되어 16세기 후반 무렵부터 지주 경영의 중심을 이루었다.(김건태, 「농사는 어떻게 지었나」 중 재인용,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김택룡은 지주로서 자신이 직접 노비를 부려 경작하는 땅도 있었지만, 남에게 전답을 제공해주고 그 대가를 받는 곳도 여러 곳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에 대한 관리가 소홀했던 탓인지 받아야 할 소작료를 떼이기도 하고 또 정작 누가 그 논을 갈아먹고 있는지 파악할 수가 없어 답답해하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위의 장면에서는 급기야 토지측량장부를 가지고 와 원래 누구에게 빌려주었던 것인지 확인하고, 지금은 다른 사람이 경작하고 있음을 밝혀낸 장면이다. 그리고 며칠 뒤 추적해 낸 그들을 불러들여 그 동안 자신의 땅을 경작한 대가를 지불하라고, 상황을 깨우쳐주며 명령을 내린 것이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617년 9월 27일 맑음
종손從孫이 농사짓는 논이 있는 마평馬坪에 갔다. 또 다른 사람이 농사짓는 전답 두 곳도 있으나, 대가는 커녕 요역과 부세도 얻을 수 없었다. 양전행심책量田行尋冊을 가지고 가서 김응희에게 가서 보라고 청했다. 아울러 별감 이여함에게 사표四標를 찾아 조사해보라고 청했다. 그 결과 양전할 때 복만卜萬의 전답으로 측정되었던 것을 다른 사람이 경작하여 먹고 있었다. 서서히 찾아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이지복李智福과 김원량金元亮의 아들 호음好音을 만나 박료주를 몇 잔 마시고 헤어졌다. 귀로에 김개일(자는 수도) 집에 들어가 잠시 이야기 했는데, 김련·김시소도 자리를 함께 했다. 집에 돌아오니 예안禮安 어질동이 오고 명금도 산양에서 돌아와, 각 집의 편지를 받고 평안함을 알았다. 선가(宣家:예안집)에서는 겨울옷과 추로주, 민물고기를 보냈고, 산양에서는 감을, 유천의 딸도 청고淸酤와 익은 밤, 대추를 보냈다. 중소重沼가 가까운 날에 들어온다고 한다. 애남愛南도 임장林庄에서 와서 마평에 마중 나갔다.
1617년 10월 4일 맑음
김련이 들러서 만난 이야기는 전날 일기에 이미 기록했다. 이날 아침 편지를 써서 사람을 보내 원의 누님의 병을 문안했다. 김경건이 없어서 답장을 받지 못하고 돌아왔다. 원의 누님이 병은 아직 차도가 없다고 한다. 들으니, 영천에서 감옥을 부순 도적이 종적이 밟혀 잡혔다고 한다. 훈도 전림田霖이 와서 만났다. 시임時任 □교□校라고 하는데, 광주 성안의(자는 정보)와 김지선(자는 정인)을 만나러 가다가 여기에 이르러 만나러 들렀다고 한다. 아침에 풍종을 도촌에 보냈다. 마평 전답 두 곳을 권굉權宏의 노 윤복允卜, 이성간李成榦의 노 일년一年, 그리고 김 서방이라고 칭하는 여러 사람이 갈아 먹은 지 오래 되었는데 세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가서 부르게 했다. 모두 모레 오겠다고 했다 한다. 권준신(자는 사영)이 말을 보냈다.
1617년 10월 8일 맑음
아침에 김호학金好學·윤복允福이 마평 전답 일로 와서, 깨우쳐 보내며 부세賦稅를 내라고 명령했다. 도사 박록(자는 자징), 그리고 중식仲植과 여식이 편지를 보내, 10일 재사齋舍에서 환포幻泡를 하려고 하는데 나와 성안의(자는 정보)를 초대하여 이야기하고 싶다고 했다. 기고忌故가 있다며 사양했다. 중식 공은 한 번도 만나러 오지 않고 거만하게 편지로 부르니, 나를 깔보고 푸대접하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일부러 사양하고 가지 않았다. 어제 성안의에게 편지로 물었더니, 그 답장에 이런 말이 있었다. 지금 애남을 시켜 성안의에게 꿩 한 마리를 보냈다. 권근오도 와서 초대하는데, 내일 그 부친과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다. 역시 기고가 있다며 사양했다. 박의 초대에 가지 않으면서 다른 초대에 가는 것이 편치 않기 때문이다. 밥을 먹여 보냈다. 이날 이공李公이 소동小洞에 있는 아들 김적의 논을 수확했다.
관련 멀티미디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논을 불법 점거한 자들을 추궁하여 자백을 받아내다
1617-09-24
경상북도 안동시
2
이형원의 부당한 소청으로 김광계의 하인이 갇히다
1614-01-25
경상북도 안동시
3
인근 전답을 두루 다니며 간평하다
1922-08-09
경상북도 영덕군
4
지방 수령과 양반의 기싸움
1634-10-08
경상북도 안동시
5
나라에 양전이 실시된다고 한다
1625-11-05
경상북도 안동시
6
양전으로 온 고을이 시끄럽다
1634-11-30
경상북도 안동시
7
다른 곳의 양전 소식을 듣다
1635-01-23
경상북도 안동시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