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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의 시에서 청량산을 읽다
청량산은 예안(禮安)의 동북 지역에 우뚝 솟아 있는데, 퇴도(退陶) 이황(李滉) 노선생께서 왕래하며 그 가운데서 쉬었다. 이로부터 산 이름이 세상에 알려져 절 안과 문밖에 유람하는 사람들의 신발이 항상 가득하였으니 어찌 (퇴계 선생의)
고산경행(高山景行)
을 사모함은 사람마다 똑같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아! 고금의 사람들이 산을 유람하는 것은 숨겨진 곳을 찾아 끝까지 탐색하고 빼어난 경치를 그윽이 감상하는 것을 상쾌하게 여기기 때문이지만, 누가 등산의 묘한 맛은 눈으로 이르지 못하는 곳에 있다는 것을 알겠는가?
생각건대, 우리 노선생께서는 산수의 즐거움으로 인하여
인지(仁智)의 취미
를 드러내셨다.
그전에 (청량산)을 유람할 때 지은 시에 이르기를,
妙意祇難言(묘의기난언) 기묘한 뜻을 말하기 어려우나
佳處每獨領(가처매독령) 아름다운 곳은 매양 홀로 도맡았네.
라고 하셨다.
뒤에 유람할 때 지은 시에서 말하기를,
後來欲識先游意(후래욕식선유의) 행여 뒷사람이 먼저 온 뜻을 알면
妙處同歸豈二三(묘처동귀기이삼) 묘한 곳으로 함께 가리니 어찌 차이 있으리오.
라고 하셨다. 또 (다른 시에서) 말하기를,
工力盡時元自下(공력진시원자하) 공력이 다했을 때에는 절로 내려오고
淺深得處摠由渠(천심득처총유거) 얕고 깊음 터득한 것은 모두 이에 있다네.
坐看雲起因知妙(좌간운기인지묘) 앉아서 구름 피어나는 것 보고 묘함을 알고
行到源頭始覺初(행도원두시각초) 근원에 도달하여 비로소 처음을 깨닫네.
라고 하셨다. 초연히 홀로 터득하는 기묘함이 있어서 지금 백 년 뒤에 상상하고 탄식하니 으슴푸레 (퇴계 선생을) 모시고 유람하며 목소리를 듣는 것 같다. 아, 성대하도다.
일찍이 퇴계 선생께서 ‘도잠(陶潛)의 시에 차운함’에서 말하기를,
我思千載人(아사천재인) 내가 천 년 전의 사람을 생각하니
蘆峯建陽境(로봉건양경)
노봉(蘆峯)과 건양(建陽)
의 그 경지를
藏修一庵晦(장수일암회) 은거하는 서재는 빛을 숨기지만
著書萬古醒(저서만고성) 글을 지어 만고를 깨우치네.
라고 하셨다.
이 산은 곧 퇴계 선생의 노봉산이라 하겠다. 그 시를 외우고 그 지역을 밟으면서도 감동하여 흥기하는 마음이 없다면 어찌 오늘 산을 유람하는 뜻이라 하겠는가?
드디어 글을 적어 스스로를 경계한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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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
유청량산서(遊淸凉山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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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몽화(金夢華)
주제 : 청량산 유산기
시기 : ( 미상 )
장소 : 경상북도 봉화군
일기분류 : 유산일기
인물 : 김몽화, 이황
참고자료링크 : (참고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청량산과 퇴계
옛사람들은 명산이 이름난 인물을 낳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거꾸로 이름난 인물이 산을 이름나게 하기도 한다. 경북 안동에 있는 청량산의 경우가 그런 경우이다. 청량산은 소금강으로 불리기도 한 경치가 빼어난 산이지만 그 높이가 870m로 그다지 높지 않고, 그 둘레도 100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청량산은 조선시대 문인들이 가장 많이 찾았고, 또 유람의 과정을 기록한 유산기(遊山記)를 많이 남긴 곳 중의 하나이다. 바로 퇴계 이황이라는 위대한 인물 때문이다. 이황이 청계산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그의 조부가 예안의 온계리(溫溪里)로 옮겨 정착하면서부터이다. 퇴계 뿐 아니라 그보다 앞서 숙부 송재(松齋) 이우나, 인근의 분천에 농암(聾巖) 이현보(李賢輔)와 같은 인물들이 모두 청량산과 관계가 깊은 인물들이다. 이때문에 청량산의 이름이 나라 안팎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다. 퇴계는 서울에서의 짧은 벼슬생활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인생을 청량산 자락에서 보냈다. 장년 시절 강학하던 영지정사(靈芝精舍)나 노년에 새로이 정한 도산서당(陶山書堂)이나 모두 청량산의 인근에 있었다. 15세 무렵 숙부 이우가 청량산을 유람할 때 형 이해(李瀣)와 함께 그를 모시고 이곳을 답사했다. 그후 청량산은 젊은 퇴계에게 학문과 수양의 공간이 되었다. 퇴계가 청량산을 찾은 것은 매우 많았겠지만 본격적인 산행을 한 것은 10대와 50대, 60대 세 번이었다. 50대 중반인 1555년 겨울 퇴계는 청량산에 들어가 한달여를 지냈다. 당시 청량산에 큰 눈이 여러번 내려 퇴계는 청량산의 다양한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다. 이에 여러 편의 시를 지어 황준량(黃俊良)에게 보내기도 했다. 이때부터 퇴계는 청량산인이 되겠다고 다짐을 했다고 한다. 그후 60대 중반인 1564년 4월에는 10여명의 제자들과 다시 청량산을 유람하였다. 제자들에게 청량산을 가르친 것이다. 이처럼 청량산은 퇴계가 선비의 절조를 배운 터전이었으며 그의 후학들도 퇴계의 정신을 이어받아 청량산을 흠모했던 것이다.
◆ 원문 번역
청량산은 예안(禮安)의 동북 지역에 우뚝 솟아 있는데, 퇴도(退陶) 이황(李滉) 노 선생께서 왕래하며 그 가운데서 쉬었다. 이로부터 산 이름이 세상에 알려져 절 안과 문밖에 유람하는 사람들의 신발이 항상 가득하였으니 어찌 (퇴계 선생의) 고산경행(高山景行)을 사모함은 사람마다 똑 같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아! 고금의 사람들이 산을 유람하는 것은 숨겨진 곳을 찾아 끝까지 탐색하고 빼어난 경치를 그윽이 감상하는 것을 상쾌하게 여기기 때문이지만, 누가 등산의 묘한 맛은 눈으로 이르지 못하는 곳에 있다는 것을 알겠는가? 생각건대, 우리 노 선생께서는 산수의 즐거움으로 인하여 인지(仁智)의 취미를 드러내셨다. 그전에 (청량산)을 유람할 때 지은 시에 이르기를, 妙意祇難言(묘의기난언) 기묘한 뜻을 말하기 어려우나 佳處每獨領(가처매독령) 아름다운 곳은 매양 홀로 도맡았네. 라고 하셨다. 뒤에 유람할 때 지은 시에서 말하기를, 後來欲識先游意(후래욕식선유의) 행여 뒷사람이 먼저 온 뜻을 알면 妙處同歸豈二三(묘처동귀기이삼) 묘한 곳으로 함께 가리니 어찌 차이 있으리오. 라고 하셨다. 또(다른 시에서) 말하기를, 工力盡時元自下(공력진시원자하) 공력이 다했을 때에는 절로 내려오고 淺深得處摠由渠(천심득처총유거) 얕고 깊음 터득한 것은 모두 이에 있다네. 坐看雲起因知妙(좌간운기인지묘) 앉아서 구름 피어나는 것 보고 묘함을 알고 行到源頭始覺初(행도원두시각초) 근원에 도달하여 비로소 처음을 깨닫네. 라고 하셨다. 초연히 홀로 터득하는 기묘함이 있어서 지금 백 년 뒤에 상상하고 탄식하니 으슴푸레 (퇴계 선생을) 모시고 유람하며 목소리를 듣는 것 같다. 아, 성대하도다. 일찍이 퇴계 선생께서 ‘도잠(陶潛)의 시에 차운함’에서 말하기를, 我思千載人(아사천재인) 내가 천년 전의 사람을 생각하니 蘆峯建陽境(로봉건양경) 노봉(蘆峯)과 건양(建陽)의 그 경지를 藏修一庵晦(장수일암회) 은거하는 서재는 빛을 숨기지만 著書萬古醒(저서만고성) 글을 지어 만고를 깨우치네” 라고 하셨다. 이 산은 곧 퇴계 선생의 노봉산이라 하겠다. 그 시를 외우고 그 지역을 밟으면서도 감동하여 흥기하는 마음이 없다면 어찌 오늘 산을 유람하는 뜻이라 하겠는가? 드디어 글을 적어 스스로를 경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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