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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음현(安陰顯)의 과거시험 – 숨 막히는 입시전쟁
1587년 8월 16일, 권문해는 울산군수와 함께 경상북도
안음(安陰)
에 도착했다. 올해 경상도 지역의
생원(生員)과 진사(進士)
를 선발 위한 향시(鄕試)의 시험관으로 참석한 것이다.
8월 17일, 첫날의 진사시(進士試)가 먼저 시작되었다. 시험장으로 유생들이 들어서기 시작한다. 문예의 재능을 겨루는 진사시에는 무려 1600명의 유생들이 참여했다. 출제된 문제는 진관(陣瓘)의 ‘자경편(自警篇)’에서 나온 것으로 부제(賦題)는 ‘마음은 형체의 임금이다.’이고, 시제(詩題)는 ‘행등(行燈)’으로 하였다. 1600명의 유생 중에 1300명이 답안을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시험이 끝나고 8월 17일부터 18일까지 권문해는 진사시의 시험 채점을 하였다.
8월 19일, 생원시(生員試)가 시작되었다. 생원시에 응시한 사람은 1400명이다. 생원시는 유교경전에 대한 지식을 겨루는 시험으로 이날의 시험문제는 <대학>과 <중용> 그리고 공자의 가르침을 묻는 문제로 총 4문제로 출제되었다. 아침부터 시작된 시험은 밤늦도록 계속되었다. 1400명의 응시자 가운데 총 1060편이 제출되었다.
권문해와 시험 감독들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시험 채점에 들어갔다. 8월 20일부터 시작된 채점은 8월 25일이 되어서야 끝이 났다. 시험 채점만 꼬박 6일이 걸렸다.
8월 26일, 드디어 합격자 발표 날이다. 시험장 앞으로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들었다. 방(榜)이 붙었다. 진사시에서는 합천에 사는 정인함(鄭仁函)이 장원을 하였고, 진사로 7명을 최종 선발하였다. 생원시에는 역시 합천에 사는 이흘(李屹)이 장원하였는데, 생원으로 최종 17을 선발하였다. 무려 100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것이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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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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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초간일기(草澗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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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문해(權文海)
주제 : 대구, 사회관계, 과거시험
시기 : 1587-08-16 ~ 1587-08-26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남도 함양군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권문해, 울산군수, 정인함, 이흘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9호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권문해
◆ 조선시대의 교육과 과거제도
조선시대에 이르러서 관리의 등용을 위한 과거시험의 중요성이 더하여져 과거를 통하지 않고는 출세의 길이 거의 없어지게 되었다. 과거와는 구별된 취재(取材)·음직제도(蔭職制度, 음서·남행)에 의한 문음(問蔭)·이과(吏科)·도시(都試) 등이 있었으나, 문과가 가장 중시되었다. 과거의 응시자격은 수공업자·상인·무당·승려·노비·서얼(庶孼)을 제외하고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었으나 점차 가문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양반의 자제들은 어릴 때 서당(書堂)에서 한문의 기초 과정을 배운 뒤, 8세가 되면 중앙의 사학(四學)이나 지방의 향교(鄕校)에 진학하여 수학하였고, 이러한 유생들이 소과(생원과·진사과)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생원·진사가 되었다. 생원과 진사는 다시 서울의 최고 학부인 성균관(成均館)에 진학하였고, 이 성균관의 유생들이 대과에 응시하여 3차에 걸쳐 시험을 보아 갑·을·병 3과로 나누어 그 등급이 결정되었는데, 갑과의 장원 급제자는 종6품 이상의 참상관(參上官)으로 임명되고, 병과 합격자는 정9품 이상의 관리로 임명되었다. 무과는 궁술(弓術)·기창(騎槍) 등의 무예와 경서(經書)·병서(兵書) 등을 시험과목으로 하였다. 잡과는 사역원(司譯院)·전의감(典醫監)·관상감(觀象監)·형조(刑曹) 등에 근무하는 중인(中人)의 자제 중에서 그 분야에 소양이 있는 자들을 해당 관청에서 선발하였다. 이들 과거시험의 시기는 3년마다 보는 정기시험인 식년시(式年試)가 원칙이었으나, 1401년 태종 때부터 실시된 증광시(增廣試, 큰 경사가 있을 때), 1457년 세조 때의 별시(別試), 그리고 1429년 세종 때 국왕이 성균관에 가서 시험하는 알성문과(謁聖文科) 등이 있었다. 후기에는 빈번한 과거로 인하여 과거에 합격되고도 보직을 받지 못한 자가 많아지자 당파의 소속이나 뇌물과 정실에 의하여 좌우되는 등 과거의 폐단이 심하였다. 이와 같은 과거제도는 갑오개혁 때 폐지되고 새로운 관리등용법이 채용되어 종래의 신분구별 등도 없어지게 되었다. - 1587년 경상도 안음현의 생원시 시험문제 1587년 경상도의 생원을 뽑는 향시에서 유교경전에 대한 지식을 겨루는 시험으로 이날의 시험문제는 <대학>과 <중용> 그리고 공자의 가르침을 묻는 문제로 총 4문제로 출제되었다. 첫 번째 문제는 “<대학>에서 말하길, ‘대학의 도는 명덕을 밝힘에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에 있으며 지선(至善)에 그침에 있다.’라고 하였고, 또 ‘성대한 덕과 지극한 선을 백성들이 잊지 못함을 말한다.’ 이른바 성대한 덕과 밝은 덕은 같은가 다른가? 또 백성을 새롭게 한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음은 왜인가? <중용>에서 말하길 ‘하늘에서 명하신 것을 일러 성(性)이라하고, 성(性)을 따르는 것을 일러 도(道)라 하고, 도(道)를 닦는 것을 일러 교(敎)라 한다.’라고 하였고, 또 ‘성(性)을 밝아짐을 성(性)과 교(敎)는 같은가 다른가? 또 도(道)라는 한 글자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왜인가?’ 제생(諸生)들은 그것을 변론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중용>과 <대학>은 같은 한 책이어서 교(敎)와 학(學)이 도를 달리 하지 아니한다. 성현의 말씀은 마땅히 같지 않음이 없다. 그런데 <대학>에서는 삼강령을 먼저 말하고 팔조목으로 이으니 규모와 절목이 각각 차례가 있다. <중용>에 이르러서는 처음에는 한 이치를 말하였다가 중간에는 흩어져 만사가 되고 마지막에 다시 합쳐서 한 이치가 된, <대학>의 선후(先後), 차서(次序)와는 서로 같지 않은 듯 한데 그 뜻은 왜인가?” 그 설에 대해 듣기를 원하는 것이다. 세 번째 문제는 “자공(子貢)이 말하길 ‘부자께서 성(性)과 천도(天道)를 말하심을 얻어 듣지 못하였다.’라고 하였는데, 맹자(孟子)는 성선(性善)을 말하였다. 또 공자께서 말하길, ‘가르침에는 종류가 없다.’라고 하였는데, 맹자는 말하길 ‘스스로 해치는 자는 함께 말할 수 없고 스스로 버리는 자는 함께 일 할 수 없다.’라고 하였다. 그 뜻은 무엇인지 그 설에 대해 쓰라.”는 문제이다. 네 번째 문제는 “공자께서 말하길, ‘나라에 도가 없는데 벼슬하는 것은 부끄럽다.’라고 하였는데, 공자께서는 위리(委吏)가 되신 적이 있고 승전(承田)이 되신 적이 있다. 도(道)가 있는 나라였다고 할 수 있는가? 또 말하길 ‘함께 말 할 만하지 않는데도 함께 말하면 말을 잃는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양화(陽貨)와 길에서 만남에 피하지 않으시고 공자께서 남자(南子)를 만났으니 이들은 함께 말 할 수 있는 사람이었던가? 성인의 언행이 선후가 같지 아니하다. 그에 대해 듣기를 원한다.”는 것이 마지막 문제였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587년 8월 16일 맑음. 울산 군수(蔚山郡守)와 동행하여 오시에 안음(安陰)의 시험장에 도착하였다. 도사(都事)의 행차가 오후에 또한 들어왔다. 1587년 8월 17일 한밤중부터 큰비가 내리더니 종일 비가 오락가락하였다. 유생으로 과장에 들어온 수[入門數]는 1600여 명이었고, 이루어진 작품의 수[成篇數]는 1300여 편이었다. 부제(賦題)는 「심은 형의 임금이다[心者形之君]」이었고, 시제(詩題)는 「행등(行燈)」이었는데, ‘등(燈)’자를 압운으로 하였다[押燈字]. 이는 진영중(陳瑩中, 陳瓘)의 일로 「자경편(自警篇)」에 나온 것이다. 1587년 8월 18일 맑음. 등수를 매겼다. 1587년 8월 19일 맑음. (이날) 과장에 들어온 사람의 수는 1400여 명이었고, 이루어진 작품의 수는 1060여 편이었다. 의심(疑心)은 한 번 제목을 고쳤다. 「묻는다. 『대학(大學)』에서 말하길, “대학의 도는 명덕(明德)을 밝힘에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에 있으며 지선(至善)에 그침에 있다.”라고 하였고, 또 “성대한 덕과 지극한 선을 백성들이 잊지 못함을 말한다.” 이른바 성대한 덕[盛德]과 밝은 덕[明德]은 같은가 다른가[同歟異歟]? (그리고) 백성을 새롭게 한다[新民]는 것을 언급하지 않음은 왜인가? 『중용(中庸)』에서 말하길, “하늘에서 명(命)하신 것을 일러 성(性)이라 하고, 성(性)을 따르는 것을 일러 도(道)라 하고, 도(道)를 닦는 것을 일러 교(敎)라 한다.”라고 하였고, 또 “성(誠)으로 밝아짐을 성(性)이라 이르고 명(明)으로 말미암아 성(誠)해짐을 교(敎)라고 한다.”라고 하였다. 이른바 성(性)과 교(敎)는 같은가 다른가? 또 도(道)라는 한 글자를 언급하지 않은 것은 왜인가? 제생(諸生)들은 그것을 변론하라.」 (이는 도사(都事)가 낸 것이다.) 「묻는다. 『중용(中庸)』과 『대학(大學)』은 같은 한 책이어서 교(敎)와 학(學)이 도를 달리 하지 아니한다. 성현(聖賢)의 말씀은 마땅히 같지 않음이 없다. 그런데 『대학』에서는 삼강령(三綱領)을 먼저 말하고 팔조목(八條目)으로 이으니[繼之以八條目] 규모와 절목이 각각 차례가 있다. 『중용』에 이르러서는 처음에는 한 이치를 말하였다가 중간에는 흩어져 만사(萬事)가 되고 마지막에 다시 합쳐서 한 이치[一理]가 되니, 『대학』의 선후(先後)·차서(次序)와는 서로 같지 않은 듯한데 그 뜻은 왜인가? 그 삼강령과 팔조목의 중간에 나아가 일일이 가리켜 말할 수가 있겠는가[歷指而言之歟]? 그 설에 대해 듣기[聞]를 원한다.」 (이는 대구 부사(大丘府使)가 낸 것이다.) 「묻는다. 성현의 입언(立言)과 수교(垂敎)는 마땅히 같지 않음이 없다. 자공(子貢)이 말하길, “부자께서 성(性)과 천도(天道)를 말하심을 얻어 듣지 못하였다.”라고 하였는데, 맹자(孟子)는 성선(性善)을 말하였다. 또 공자(孔子)께서 말하길, “가르침에는 종류가 없다.”라고 하였는데, 맹자는 말하길, “스스로 해치는 자는 함께 말할 수 없고 스스로 버리는 자는 함께 일할 수가 없다.”라고 하였다. 그 뜻은 무엇인지 그 설에 대해 듣기를 원한다.」 (이는 울산(蔚山) 군수가 낸 것이다.) 좌도(左道) 영천(榮川, 榮州)의 도회(都會)에서는 「산초를 찧어 스스로 따르다[擣椒自隨]」가 부제(賦題)였는데 동한(東漢)의 충신 이함(李咸)의 일에서 따온 것이고, 「봄갈이 위해 양서에서 흙을 파다[春耕破瀼西]」가 시제(詩題)였는데 두보(杜甫)의 일에서 따온 것이다. 「묻는다. 공자께서 말하길, “나라에 도가 없는데 벼슬하는 것은 부끄럽다.”라고 하였는데, 공자께서는 위리(委吏)가 되신 적이 있고 승전(乘田)이 되신 적이 있다. 도(道)가 있는 나라였다고 할 수 있는가? 또 말하길, “함께 말할 만하지 않는데도 함께 말하면 말을 잃는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양화(陽貨)와 길에서 만남에 피하지 않으시고 공자께서 남자(南子)를 만났으니 이들은 함께 말할 수 있는 사람이었던가? 성인의 언행(言行)이 선후가 같지 아니하다. 그 설에 대해 듣기를 원한다.」 1587년 8월 20일 구름이 끼어 흐렸다. 등수를 매겼다. 1587년 8월 21일 구름이 끼어 흐렸다. 등수를 매겼다. 1587년 8월 22일 큰비가 왔다. 아침에 진사시의 등수 매기는 일을 마쳤다. 1587년 8월 23일 구름이 끼어 흐렸다. 생원시의 등수를 매겼다. 1587년 8월 24일 구름이 끼어 흐렸다. 등수를 매겼다. 1587년 8월 25일 저녁에 등수 매기는 일을 마쳤다. 날이 저물었으므로 방(榜)을 내지는 못하였다. 1587년 8월 26일 구름이 끼어 흐렸다. 아침에 방(榜)을 내었다. 합천(陜川)에 사는 정인함(鄭仁涵)이 부(賦)에서 삼중(三中)을 받았고, 삼가(三嘉)에 사는 이흘(李屹)이 의심(疑心)에서 삼상(三上)을 받아 장원하였다. 진사시의 인원은 다시 일곱을, 생원시의 인원은 다시 열일곱을 (방목에) 입참(入參)시켰다. 그곳의 수령 정호인(鄭好仁)이 파장연(罷場宴)을 광풍루(光風樓) 아래에서 열었다. 나는 사제(舍弟)가 부종(浮腫)을 앓는다는 것을 들었고, 울산 군수(蔚山郡守) 또한 집사람[室內]의 중풍 소식을 들어 돌아올 생각으로 마음이 급하였다. 각자 술잔을 돌린 뒤에 저녁임에도 말을 달려 무촌역(茂村驛)에 도착하여 묵었다. 도사(都事)는 취해 쓰러져서[醉倒] 출발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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