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외교와 사행
> 외교정책의 수행
페이스북
스크랩
국란에 임해 강경자주론을 주장한 김상헌, 타 무리로부터 지속적인 공격과 탄핵을 받다
1638년 7월 29일, 가을에
장령(掌令)
유석(柳碩)
등이 앞으로 선비 무리를 일망타진(一網打盡)할 계획으로, 아울러 시기를 타고 틈을 만들려고 다음과 같이 아뢰었다.
“군신의 의(義)는 천지간에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니, 삶과 죽음, 명예와 욕됨이 이치로 보아 혼자만 달리 할 수 없는 것인데, 김상헌은 몸을 뽑아 멀리 달아나 스스로 ‘몸을 청결하게 하고 절개를 온전히 하며 더러운 임금은 섬기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임금을 팔아 명성을 사고 당파를 만들어 나라를 그르침은 한낱 지엽적인 일에 불과합니다. 임금도 아랑곳없는 그 부도덕한 죄를 바로잡지 않을 수 없으니, 청컨대 나라의 국경 멀리에
위리안치(圍籬安置)
시키소서.”라고 하였다.
척화파인 김상헌은 유석(柳碩) 이계(李烓) 등으로부터 병자호란 이후에도 ‘김상헌이 혼자만 깨끗한 척하면서 임금을 팔아 명예를 구한다’라는 등 계속하여 공격을 받고 탄핵을 받았다. 인조로부터 조정에 다시 들어오라는 명을 받았으나, 조정에서 군대를 보내 청이 명을 치는 것을 돕는다는 말에 분연히 반대하였다. 이 때문에 청나라로부터 위험인물로 지목되어 1641년
심양(瀋陽)
에 끌려가 이후 4년여 동안을 청에 묶여 있었다.
김상헌은 청에 대하여 존명사대(尊明事大)의 명분을 내세워 반대했다. 이 명분은 태조의 위화도 회군의 명분이며,
인조반정
·북벌론의 명분이기도 하다. 김상헌의 척화행위가 자기만 위한 것이라는 비난을 받는 가운데 1640년(인조 18)에 청나라에서 김상헌이 삼전도비(三田渡碑)를 훼손했다는 풍문을 듣고 김상헌을 잡아갔다. 그리하여 김상헌에 대한 의혹이 일거에 사라졌다. 이러한 김상헌의 척화사상은 그가 죽은 후에 송시열의 북벌론(北伐論)의 뿌리가 되었다.
국란을 당하여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강경론과 온건론, 자주론과 의타론으로 국론이 분열되기 쉽다. 김상헌은 병자호란을 당해 강경·자주론을 주장했고, 그 의리가 인정되어 조선후기 안동김씨 세도정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법성일기(法城日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미상
주제 : 전쟁과 피란, 전쟁과 외교
시기 : 1638-07-29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서울특별시
일기분류 : 분쟁일기
인물 : 김상헌, 유석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 병자호란 이후의 정치상황
17세기 초 조선에서는 인조반정(仁祖反正)이 일어나 서인(西人)주도의 정국개편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정권을 잡은 공신세력은 광해군 정권의 부도덕성을 비판하고, 정변의 명분확립과 정국의 안정을 위해서 성리학적 정치질서의 확립을 표방하였으며, 산림들을 우대하고 자파로 끌어들임으로써 집권의 명분을 강화하고 지지세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신세력은 정규군인 훈련도감을 무시하고 사군영(私軍營)을 확대해 나아갔다. 사군영의 확대는 국가의 방어력 저하라는 폐단을 초래하여 두차례의 호란(胡亂)에서 패전하는 원인이 되고 말았다. 결국 호란은 집권 서인의 친명배금(親明排金)의 외교정책으로 인해 발생하였고, 사군영의 확대로 인한 서북 방어력의 취약성 때문에 패배하였다고 할 수 있다. 정묘호란(1627)과 병자호란(1636)을 겪으면서 집권공신세력은 친명배금의 반정의 명분에 혼란과 분열을 맞게 되었고, 난의 책임을 둘러싸고 주화파와 척화파의 정치적 공방이 이어졌으나, 양자 모두 난의 발생과 패배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었다.이후의 척화·주화의 대립은 주화파가 정국을 주도하는 가운데 반청론(反淸論)을 등에 업고 집권세력에 도전하는 산림세력의 성장이라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반청론자들은 척화론에 동조하는 산림의 지지 속에서 점차로 정치적 발언권을 확대시켜 나갔다. 이후 청의 지배권이 확립되어가면서 조선의 조정내에서는 친청적((親淸的)인 김자점 일파가 권력의 기반을 확대해 나아갔다. 김자점 권력의 기반은 반정에서의 공신이라는 위상과 왕실과의 혼인관계 그리고 친청적 대외관계의 표방에 의존한 것으로서, 이는 일반 사류들에게는 강한 반감과 비판을 불러 일으킬 수 밖에 없는 것이었고, 따라서 반청적(反淸的) 사림세력의 공격대상이 되었다. 결국 호란의 책임을 두고 주화파아 척화파가 계속 공방을 계속한 것이다. 사실상 인조대의 정국은 공신들에 의해 주도되었지만 두차례의 호란을 겪고 청(淸)에게 굴욕적인 항복을 한 이후로는 반정의 양대 명분의 하나인 숭명반후금(崇明反後金)의 명분을 잃어 사림들의 비난을 받게 되었다. 이에 김장생·김집·송준길·송시열 등 반청적인 산림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고, 이들은 효종이 즉위하자 사류의 기대를 받으며 출사하여 효종의 북벌에 명분을 제공하게 된다.
◆ 원문 번역
1638년 가을에 장령掌令 유석柳碩 등이 앞으로 사류를 일망타진一網打盡할 계획으로, 아울러 시기를 타고 틈을 만들려고 다음과 같이 아뢰었다.
“군신의 의義는 천지간에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니, 삶과 죽음, 명예와 욕됨이 이치로 보아 혼자만 달리 할 수 없는 것인데, 김상헌은 몸을 뽑아 멀리 달아나 스스로 ‘몸을 청결하게 하고 절개를 온전히 하며 더러운 임금은 섬기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임금을 팔아 명성을 사고 당파를 만들어 나라를 그르침은 한낱 지엽적인 일에 불과합니다. 임금도 아랑곳없는 그 부도덕한 죄를 바로잡지 않을 수 없으니, 청컨대 나라의 국경 멀리에 위리안치圍籬安置시키소서.”라고 하였다. 이때 남이공南以恭이 인사권人事權을 가진 이조 판서로 나라에 대하여 불만을 품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무리들을 대각臺閣에 등용하였다. 이계李烓·이도장李道長·박계영朴啓榮·정지호鄭之虎·최계훈崔繼勳·이여익李汝翊·권도權濤·박수문朴守文·박돈복朴敦復·홍진洪瑱·이운재李雲栽·이경상李慶相·임효달任孝達·신유申濡·이주李裯·김수현金壽賢 등이 서로 이어 논핵하고 청하였으나, 모두 윤허하지 않았다. 겨울에 이도장李道長 등이 다시 청하니 파직만 명하였고, 이계李烓 등이 다시 강력하게 청하므로 마침내 관직을 삭탈할 것을 명하였다.
1639년에 직첩職牒을 다시 주고 연이어 등용할 것을 명하였다. 선생은 조정에서 군사를 정돈하여 청나라를 도우려 한다는 말을 듣고 피눈물을 흘리며 상소문을 지었는데, 그 대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예로부터 죽지 않는 사람은 없고 또한 망하지 않는 나라도 없었으니, 죽고 망하는 것은 참을 수 있어도 역逆을 따르는 것은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저들의 세력이 한창 강하니, 어기면 반드시 재앙이 있다.’고들 하지만, 신은 ‘명분과 의리가 지극히 중하니, 범하면 또한 재앙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리를 저버리고도 끝내 화를 면하지 못하기보다는 차라리 올바름을 지키면서 하늘의 명을 기다리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대저 일이 순하면 민심이 기뻐하는 것이고, 민심이 기뻐하면 근본이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나라를 지키면서 그 도움을 얻지 못한 자가 없습니다. 이제 만약 의리를 버리고 은혜를 잊는다면 비록 천하 후세의 논의는 생각지 않는다 하더라도 장차 어떻게 선왕을 지하에서 뵙겠습니까?”
상소문이 완성되자 받들어 사당에 고告하고 임금에게 아뢰었으나 회보回報가 없었다. 1640년에 청나라의 차사差使가 의주義州에 도착하여 온갖 협박 공갈을 다하며 선생을 잡아 보내라 하였고, 또 승지 신득연申得淵역시 잡혀서 문초를 당하고 있었는데, 선생을 핑계하여 스스로 벗어나기를 구하였다. 이리하여 조정에서는 선생을 재촉하여 밤중에 길을 나섰다. 주상이 중사中使를 보내어 편지와 담비 가죽으로 만든 갖옷을 하사하니, 선생은 글을 올려 사례하였다. 선생이 도착하니, 청나라의 차사가 묻기를, “국왕이 항복할 때 유독 ‘청국淸國은 섬길 수 없다.’ 하고 항복할 때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무슨 뜻이었소?”라고 물었다. 선생이 답하기를, “나는 늙고 병들었으므로 따를 수 없었소.”하고 답하였다. 또 “근래의 관작은 어째서 받지 않았으며, 우리에게 군사를 원조할 때는 어찌하여 저지하였소?”하고 물었다. 선생은 답하기를, “내가 내 뜻을 지키고 내가 우리 임금에게 고한 것이니 타국에서 알 바 아니오.”라고 하였다. 청나라의 차사가 “두 나라가 이미 한 집안이 되었는데, 어째서 타국이라고 합니까?”라고하였다. 선생은 “두 나라가 제 각기 나누어진 땅이 있는데, 어찌 타국이라고 아니할 수 있소?”고 답하였다. 이때 청나라에서 사신과 함께 온 자들이 이 광경을 지켜보고 모두 칭찬하고 탄식하였는데, 마침내 선생을 북으로 데려갔다.
1641년 정월에 심양瀋陽에 도착하자, 칸汗이 또 따져 물으므로 선생은 전과 같이 답하니, 마침내 구속하여 머물러 두었다. 겨울에 선생의 병이 심해지자, 칸이 의주로 나가 머물게 하였다. 부인 이씨가 안동에서 세상을 떠나, 1642년 1월에 부음訃音이 도착하자, 빈소를 마련하여 곡哭하고 상복을 입기를 예와 같이 하였다.
이미지
삼전도비 전경
삼전도비 후면
삼전도비 후면 우측
삼전도비 귀부 후면
삼전도비 이수부 후변
삼전도비 후면 비신(碑身...
삼전도비 귀부 좌측면
삼전도비 정면
삼전도비 귀부 정면
삼전도비 이수부 정면
삼전도비 정면 비신부
삼전도비 우측에 위치한 ...
삼전도비 우측면
삼전도비 우측에 위치한 ...
삼전도비 우측에 위치한 ...
삼전도비 귀부 우측면
삼전도비 우측에 위치한 ...
송시열(宋時烈) 초상
안동김씨 종택
안동김씨 종택 표지석
청나라국기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이덕형이 유정에게 다그침을 당하다
1599-04-27
서울특별시
2
번호의 난 (1) - 경원진 함락시킨 오랑캐
1583-02-07
서울특별시
3
번호의 난 (2) - 정언신, 북방을 지키러 떠나다
1583-02-07
서울특별시
4
번호의 난 (3) - 신립(申砬)의 활약과 승전보
1583-02-15
함경북도 경원군
5
번호의 난 (4) - 경원진을 빼앗긴 이제신을 벌하다
1583-02-03
함경북도 경원군, 서울특별...
6
번호의 난 (5) - 향화호인을 귀화한 여진족 번호(藩胡)...
1583-02-07
서울특별시
7
번호의 난 (6) - 죄인을 벌하러 갔다 벌 받게 된 선전...
1583-02-13
함경북도 경원군, 서울특별...
8
오랑캐 소탕작전
1583-05-15
서울특별시
9
서원건립에 대한 의견 차로 시작된 충돌, 서로를 죽고 죽이...
경상북도 안동시, 경상북도...
10
통문을 돌려라! - 서원 건립에 대한 상소를 청하기 위해 ...
경상북도 안동시
11
도끼를 든 유생들을 크게 벌하다 - 서원 공사를 방해한 향...
경상북도 안동시
12
청에게 굴복하는 글을 짓던 문신, 비통함에 문서를 찢고 자...
1637-01-16
서울특별시
13
청과 싸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 병자호란에 맞서는 원칙주...
1636-12-17
서울특별시
14
생원과 진사가 형틀을 받지 않는 것은 어느 법전에 있는가!...
1738-05-20
경상북도 안동시
15
관아로부터의 전갈 - 분란 많은 서원 건립 공사를 중지하라...
1738-05-11
경상북도 안동시
16
신설서원을 금지한다는 조정의 명령 - 안동에 김상헌의 서원...
1740-12-12
경상북도 안동시
17
북벌을 꿈꾸는 왕의 군사연습
1584-03-20
서울특별시 구로구
18
전란의 기운은 과거시험에도
1584-03-24
서울특별시
19
조선에 남은 명나라 장수 척금, 사리를 위해 불합리한 강화...
평안북도 의주군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