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외교와 사행
> 외교정책의 수행
페이스북
스크랩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보자 한강수야 - 청나라에 잡혀간 척화파 김상헌
1643년 1월, 청나라는 김상헌을 심양으로 데려가 최명길과 함께 북관(北館)에
유폐
하였다가, 여름에 인질로 잡혀간
세자
가 묵고 있는 관사로 풀어 보내어 세자를 따르게 하고, 감사의 절을 하게 하였다. 최명길이 김상헌에게 팔꿈치를 찌르며 함께 절하자고 하였으나, 선생이 싫어하므로 청나라가 강제로 시키려 하였지만, 선생은 끝내 드러누워 버리고 따르지 않았다.
1639년 청(淸)에서 명(明)을 공격하기 위한 출병(出兵) 요구가 있자 이에 김상헌은 반대하는 상소를 올린 혐의로
심양(瀋陽)
에 잡혀 갔다. 이때 남긴 시조 〈가노라 삼각산아〉가 있다. 인조 20년(1642) 돌아왔으나 선천 부사(宣川府使)
이계(李烓)의 국비(國秘) 밀고사건
으로 다음해에 다시 청(淸)에 압송되어
최명길(崔鳴吉)
과 함께 북관(北館)에 억류 6년만에 풀려왔다. 최명길도 중 독보(獨步)를 보내 명과 밀통했다는 죄로 역시 심양의 사형수 감옥인 북관(北館)에 갇혔다. 김상헌과 최명길은 감옥에서 화해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법성일기(法城日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미상
주제 : 전쟁과 피란, 전쟁과 외교
시기 : ( 미상 )
장소 : 중국 허난성
일기분류 : 분쟁일기
인물 : 김상헌, 최명길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43호
◆ 조선시대 청나라와의 외교를 둘러싼 대립
병자호란이 일어나기부터 조정에서는 주화론(主和論)과 주전론(主戰論)의 논쟁이 있었다. 주화론의 대표주자는 지천 최명길(遲川 崔鳴吉) 이었고 주전론의 대표주자는 청음 김상헌(淸陰 金尙憲)이다.
결국 주전론이 승리해서 조선은 청과의 국교단절을 선언했고, 그 결과 병자호란이 일어나서 삼전도의 굴욕을 당하고 세자와 왕자들이 청나라로 끌려갔으며 주전론자들도 청나라로 끌려가는 비극으로 끝났다.
주화론과 주전론, 누가 옳다 그르다는 말할 수 없다. 각자가 자신의 신념으로 주장했고, 그 당시의 조선조정으로서는 국제정세를 알 길이 없었으니 주전론이 틀렸다는 것은 결과론일 뿐이다.
주전론자(主戰論)인 김상헌과 주화론자(主和論)인 최명길이 같이 청에 볼모로 가서 같은장소에 유배되었다. 두사람에 대해서 살펴보면
김상헌은 명분에 입각였고, 최명길은 실리를 중시하였다. 1618년 광해군(1608~1623)에 의해 인목대비 서궁유폐사건이 일어나자, 김상헌은 폐모론에 격렬히 반대하다 낙향하였고, 최명길은 이귀, 김류와 함께 반정세력에 가담, 훗날 인조반정(1623)을 주도하였다.
인조의 집권 이후, 인조가 자신의 부친 정원대원군을, 왕으로 추존하려는 추숭논의(追崇論義)가 일어나자, 김상헌은 대의에 어긋나는, 공과 사를 구분해야할 일이라며 반대했고, 최명길은 대의에는 어긋날지 모르나, 임금의 입장이 중요하다며 인조를 지지하였다.
김상헌은 주로 대사헌, 대사간 등을 역임하면서 강력한 언론활동으로 국정을 견제했고, 최명길은 주로 이조, 호조판서 등을 역임하면서 개혁을 추진하고 국정을 주도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예조판서 김상헌은 먼저 싸우고 뒤에 화평하자는 선전후화론(先戰後和論)를 강력히 주장했고, 이조판서 최명길은 먼저 화평이후에 뒤에 싸우자는 선화후전론(先和後戰論)을 내세우면서 이때부터 두사람은 본격적으로 대립하게 되었다.
호란의 전황이 불리하게 돌아가면서 조정은 이들을 따르는 주전론자들과 주화론자들로 양분되어, 매일 치열한 격론을 벌였고, 명분보다는 실익이 중요하다는 대세에 힘입어 최명길이 강화를 주도하게 된다. 청군에 의해 남한산성이 포위되고, 패색이 짙어지자 최명길은 인조가 있던 남한산성과 청군영을 부지런히 오가며 강화를 준비하였고, 김상헌은 그런 최명길을 신랄히 비판하며, 계속해서 척화를 주장한다.
최명길에 의해 항복문서가 만들어지자, 김상헌은 항복문서를 찢어버리고 대성통곡 하였으며, 최명길은 그런 김상헌의 행동이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며, 힘이 없음을 한탄하였다.
인조가 삼전도의 치욕을 당하게 되자, 김상헌은 국치를 한탄하며 식음을 전폐하고 자결을 기도하다가 두문불출 했고, 최명길은 이후 영의정에 올라 복잡한 대외문제등 전후처리를 담당하게 되었다.
그런데 끝까지 대의를 지키고자 분전한 김상헌은 충절의 상징으로 부각되어, 당대의 선비들에게 추앙을 받았지만, 끝까지 나라를 구하고자 분전한 지천 최명길은 당대의 성리학적 사대 분위기에 밀려 폄하되었고, 결국 변절자로 치부 되었지만, 국가와 민생을 위해, 대의를 버린 소인배라는 비난마저 감수한.. 용기있는 행동으로 후대의 선비들에게 재조명 받게 된다.
병자호란과 같은 절대절명의 위기상황에서, “ 죽을지언정, 굴복은 있을수 없다..”는 청음 김상헌과 “ 굴복을 할지라도, 살아야만 한다..”는 지천 최명길 두사람의 의견은 극명하게 갈렸지만, 둘 중 누가 더 옳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분명한건 이들의 주장은 개인의 안위를 위해서가 아닌, 진정으로 나라를 생각한 것이었다.
◆ 원문 번역
1643년에 청나라는 어떤 사건으로 이계李烓를 잡아갔는데, 이계는 청나라에 조정의 기밀과 선생에 대한 것을 보고하여 스스로 자신의 화를 면하기를 기대하였다. 청나라는 다시 선생을 심양으로 데려가 최완성(完城:최명길의 봉호)과 함께 북관北館에 유폐하였다가, 여름에 인질로 잡혀간 세자가 묵고 있는 관사로 풀어 보내어 세자를 따르게 하고, 감사의 절을 하게 하였다. 최명길崔鳴吉이 선생에게 팔꿈치를 찌르며 함께 절하자고 하였으나, 선생이 싫어하므로 청나라가 강제로 시키려 하였지만, 선생은 끝내 드러누워 버리고 따르지 않았다.
이미지
청나라국기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오랑캐와 화약을 맺었단 소식을 듣다
1627-02-21
경상북도 안동시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