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외교와 사행
>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페이스북
스크랩
타국에서 망년회를 하니 고국 생각이 간절하다
1803년 12월 29일, 이날 황제의 분부에 따라 과일을 나눠 주었는데 석류ㆍ유자ㆍ밀감 따위였고, 또
광록시(光祿寺)
에서 세찬(歲饌 : 설에 차리는 음식)을 보내왔는데 모두 떡ㆍ과일 따위였다.
과일로서 먹을 만한 것은 팔보당(八寶糖)ㆍ호도당(胡桃糖)ㆍ수당(水糖)ㆍ용안(龍眼)ㆍ여지(荔枝)ㆍ호도(胡桃)ㆍ진률(榛栗)ㆍ밀조(蜜棗)ㆍ생조(生棗)ㆍ사과(沙果)ㆍ빈과(蘋果)ㆍ생리(生梨)ㆍ건포도(乾葡萄)ㆍ생포도(生葡萄)ㆍ백포도(白葡萄)였는데, 백포도는 회회국(回回國: 아랍)에서 생산된 것이라고 한다. 생과(生果)는 모두 제때가 아닌데도 새로 막 딴 것과 같았다.
정사와 부사(정사 : 민태혁, 부사 : 권선)는 아침에
보화전(保和殿)
에 들어가
연종연(年終宴)
에 참여하였다.
타국에서
송구영신(送舊迎新)
하게 되니, 고국 생각이 갑절이나 간절하다. 며칠 전부터 지포(紙炮: 불꽃놀이) 소리는 곳곳에서 마치 우렛소리가 하늘을 울리듯 하였다.
관사
에 있는 사람들도 역시 오가면서 서로 위로해
배읍(拜揖)
을 하였으니, 어수선하기가 서울에 있을 때나 다름없었다. 내가
경암(絅菴)
의 관사에서 막 돌아오니,
추양(秋陽)
이 시를 짓고나서 화답하기를 재촉한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계산기정(薊山記程)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미상
주제 : 사행, 학문
시기 : 1803-12-29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중국 북경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이해응, 민태혁, 권선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 조선시대 망년 의례
‘망년(忘年)'이라는 말은 “나이(歲)를 잊는다” 또는 “나이 차이를 마음에 두지 않는다”는 뜻으로 쓰였다.
『고려사』 권102 「열전」15 ‘이인로’조에는 ‘망년우(忘年友)’와 ‘망년교(忘年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인로·이규보·오세재·임춘 등 무신쿠테타 때 살아남은 젊은 문인들은 ‘망년회’라는 모임을 만들었다. 망년회는 나이를 따지지 않고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뜻이었다. 이들은 중국의 죽림칠현을 본받았다고 하여 ‘죽림고회(竹林高會)’라고 불리기도 했고, 강남 쪽에 산다고 하여 ‘강좌칠현(江左七賢)’이라고도 하였다. 망년회 회원들은 이의민·최충헌 등 무신들이 권세를 누릴 때, 술과 시로 세월을 한탄했다.
또한 조선 전기의 문인 서거정은 자신의 문집인 『사가집(四佳集)』에 망년회에 관한 두 편의 시를 남기기도 했다. 권14 제12의 「한강루 망년회 석상(漢江樓忘年會席上)」이라는 제목의 시와 권22 제15의 「여섯 번째 답장 2수(六和 二首)」라는 제목의 시에서 ‘제천정 위의 망년회(濟川亭上忘年會)’가 바로 그것이다.
조선 후기의 문인 조수삼(1762~1849)의 시문집인 『추재집(秋齋集)』에는 「세시기(歲時記)」가 수록되어 있다. 조수삼은 12월의 세시풍속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납월(臘月)에는 모여서 사냥을 한다. 납(臘)이라고 한 것은 이 시기에 사냥을 하는 뜻을 취한 것이다. 제석(除夕)에는 소를 잡고 술을 걸러서 설 쇨 준비를 하니, 이를 세찬(歲饌)이라 한다. 어린아이들은 밤에 자지 않는데, 자면 눈썹이 희어진다고 한다.”
고대시대부터 12월에 사냥을 했기 때문에 12월을 납월(臘月)이라 불렀다. 『삼국사기』권 17 고구려본기 5의 중천왕 12년 조에는 “겨울 12월에 왕이 두눌곡에서 사냥을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후한서』 권 85 동이열전 75, 부여국조에도 “납월(臘月)에 하늘에 제사 지내는 일로 크게 모이는데 여러 날 마시고 먹고 노래하고 춤춘다. 이를 영고라 한다. 이때에는 형옥을 중단하고 죄수를 풀어 준다.”고 전하고 있다.
'제석(除夕)'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인 섣달그믐날 밤을 말한다. '제야(除夜)'라고 부르기도 했다. 조운종이 남긴 글을 모아 펴낸 『면암집』에는 「세시기속」이 실려 있는데, 이 책에서 ‘제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황해도와 평안도의 두 병마절도사는 조정의 회감 때에 백성들에게 옥돌, 물고기, 꿩, 약초, 가죽신과 잡물 등을 갖추게 하여, 위로는 대신에서부터 아래로는 대간과 시종신들에게 전례에 따라 바쳤다. 이외에 팔도의 각 영과 읍에서는 그 친분이 가깝고 먼 정도와, 세력이 있고 없음에 따라 각각 세궤의 예가 있었다. 섣달 초하루부터 그믐까지 돈 꾸러미 따위가 끊이지 않았고, 하급관리들에게는 급료를 후하게 주었다. 또 꿩과 감 등 각종 물품을 가까운 공경대신들에게 바쳤으며, 공경대신들은 그것을 가난한 친족과 곤궁한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니, 이를 통칭 세찬이라고 한다”
섣달그믐날 밤을 새는 수세(守歲)는 도교의 장생법에서 유래한 연말 풍습이다. 『고려사』 권 26 세가26, 원종 6년 4월에는 “경신일에 태자가 안경공(安慶公)을 맞이하여 잔치할 때, 음악을 연주하여 새벽까지 이르렀다. 국속(國俗)에 도가설(道家說)로써 매양 이 날이 오면 반드시 모여서 마시고 밤을 새워 잠자지 아니하는데, 이것을 수경신(守庚申)이라 한다. 태자가 또한 시속을 따르니, 당시의 여론이 이를 비난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고려 무신집권기의 문신 이규보가 “대문 위에 복숭아나무 꽂음이 얼마나 괴상한가 / 뜰 가운데 폭죽 소리 시끄러운들 어이하리 / 벽온단(?瘟丹)으로 온역(瘟疫) 피함도 헛말이지만 / 술 마시기 위해 짐짓 사양하지 않았노라”고 수세(守歲)를 노래한 시가 『동국이상국전집』(제13권)에 전하고 있다.
이들 기록을 통하여 경신일마다 밤을 세는 도교의 장생법(長生法) 가운데 하나였던 ‘수경신(守庚申)’이 한 해의 마지막 날 밤을 세는 ‘수세(守歲)’로 변했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고려시대 벽온단을 먹던 풍습에서 조선시대 ‘납약(臘藥)’이 유래했음을 알 수 있다. 궁중의 내의원에서 연말에 청심환, 소합환, 안신환, 제중단, 광제환 등의 ‘납약(臘藥)’을 임금에게 진상하면, 왕은 이것을 신하들에게 나누어주었다.
민간에서는 섣달그믐날에 방과 뜰, 부엌, 변소와 뒤뜰까지 온 집안에 불을 켜놓고 잠을 자지 않으며 조왕신의 하강을 경건하게 기다렸다. 부뚜막을 지키는 조왕신이 일 년 내내 그 집안사람들의 선악을 낱낱이 지켜보았다가 섣달 스무나흗날 하늘로 올라가 옥황상제에게 보고한 다음, 섣달그믐날 밤에 다시 내려오는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섣달그믐날 밤에 잠을 자면 눈썹이 희어진다고 겁을 주기도 했다.
일부 국수주의적인 사람들은 일본의 망년(忘年)과 달리 조선의 수세(守歲)는 경건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사』와 『동국이상국전집』의 기록에서 보는 것처럼 궁중에서도 술 마시면서 떠들썩하게 연말을 보냈다. 양반 유학자들도 자신의 시문에 백성들이 징을 치고 술을 마시면서 시끌벅적하게 한 해를 보낸다고 기록했다.
궁궐에서는 한 해가 끝난 것을 기념하여 '연종제(年終祭)'를 지냈다. 『고려사』(권 64)나 『조선왕조실록』 「세종실록」(권 133), 『용재총화』(권 1), 『한양세시기』등에는 연종제 때 악귀를 쫓기 위하여 여러 가지 가면을 쓰고 동금(銅琴)과 북을 울리면서 궁 안 곳곳을 돌아다녔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의식은 관상감이 주관하였는데, 나례(儺禮) 또는 구나례(驅儺禮)라고 불렀다. 뿐만 아니라 궁궐에서는 제석 전날에 ‘연종포(年終砲)’라는 대포를 쏘거나 폭죽을 터뜨리기도 했다. 당연히 연말에 나례나 구나의 행사를 하면 시끌벅적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근대사회가 도래하기 전에 한 해의 시작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 모두 달랐다. 한국·중국·일본에서는 음력 정월 초하루가 새해의 첫날이었다. 반면 중세까지 로마교황청에서는 예수의 탄생일로 공인된 12월 25일이 새해의 첫날이었고, 중세 유럽에서는 보편적으로 성모 마리아의 수태고지 축제의 날인 3월 25일부터 새해가 시작되기도 했다. 비잔틴 세계에서는 9월 1일이 새해의 첫날이었다. 또한 낮의 길이가 가장 짧고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동지를 새해의 첫날로 삼았던 문화권도 있었다. 세계화는 양력과 기계적 시간을 통한 시간의 균질성과 망년회와 크리스마스를 혼합한 세시풍속의 이종교잡을 가져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양력 1월 1일을 기점으로 새해가 시작된다. 따라서 모든 송년회는 양력 12월에 개최된다. 또한 12월에는 크리스마스라는 겨울 축제와 제야의 종을 타종이라는 이벤트가 망년회(송년회)와 뒤섞여 있다. 하지만 음력 1월 1일이 설날이다. 양력으로 송년회를 하고 새해를 맞이한 후에 또다시 음력으로 설을 쇠고 있는 것이다. 망년회(송년회)는 이러한 역법과 생활의 불일치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원문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석류
유자
밀감
호도
생조
사과
건포도
생포도
백포도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