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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의 제사는 꽃과 함께
『가례』에서는 설․동지와 매달 초하루․보름마다 집안 사당(가묘, 家廟)에 지내는 제사를
참례(參禮)
라고 부른다. 이 참례가 변하여 요즘에도 설과 추석에 올리는 차례가 되었다. 김광계 역시 집안 사당을 갖춘 양반으로서 매달 두 번씩 참례를 올렸으나, 참례를 올렸다는 이야기를 일기에 꼬박꼬박 쓰지는 않았다. 아마도 그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일상적인 일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1634년 봄 3월 15일의 참례는 다소 평소와 달랐으므로, 김광계는 친구와 친지들을 만난 일 외에 참례를 올렸다는 사실도 함께 기록해 놓았다. 그 날의 참례에는 ‘새 꽃을 따서 만든 전병’을 올렸던 것이다.
양력을 쓰는 현대인들에게 3월은 아직 추울 무렵이지만 김광계가 살던 조선시대의 음력 3월은 봄 날씨가 한창 따스하게 무르익을 때였다. 특히 음력 3월 3일인 삼월 삼짇날은 조선시대 여성들의 축제와도 같은 날로, 여성들은 그 날 하루만은 집안일을 그만두고 들로 나와 봄꽃을 따서 화전을 부쳐 먹고 노래를 부르며 즐길 수 있었다.
화전은 봄날의 화창함을 만끽하기에 딱 알맞은 음식이었다. 삼짇날이 지난 뒤라도 봄꽃이 피어 있는 동안에는 드물지 않게 상에 올랐을 것이다. 3월의 참례 혹은 여타 제사에 새 봄꽃으로 만든 화전을 올린 것은 김광계만이 아니라 같은 마을에 살던 김광계의 재종숙부 김령의 일기 『계암일록』에서도 몇 차례 확인된다. 1636년 김령은 이상 기후로 날씨가 너무 추워서 꽃이 피지 않아 화전을 올리지 못했다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는데, 이로 보아 평소에는 3월 제사에 화전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양반가라 해도 예법과 격식만 깐깐하게 따져 상을 차리기보다는 때에 맞는 음식, 제사를 올리는 사람들 자신도 즐겁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차려 올리는 것이야말로 조선시대 사람들이 조상에게 정성을 들이는 방식이었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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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매원일기(梅園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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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광계(金光繼)
주제 : 제사
시기 : 1634-03-15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광계, 김령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광계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령
◆ 차례의 의미와 변천
오늘날의 차례는 설날이나 추석 등 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라고 여기고 있지만 예전에는 설날과 추석을 포함한 명절뿐만 아니라 매달 초하루와 보름 등의 절기, 조상의 생일 등에도 간단하게 차례를 지냈다. 이를 ‘차사(茶祀)’ 또는 ‘다례(茶禮)’라고 한다. 명절 차례는 애초 ‘속절(俗節) 제사’라고 불리던 것으로, 예법에 있는 제사는 아니다. 어떠한 예서(禮書)에도 명절 차례에 대한 전례가 수록되지 않았다. 『가례(家禮)』를 비롯한 다른 예서에서도 차례에 대한 전례는 보이지 않는다. 다만, 차례의 형식은 사당에서 행하는 참례(參禮)와 천신례(薦新禮) 등에서 추정해 볼 수 있다. 주자의 『가례』에는 정월 초하루와 동지,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조상의 신주를 모신 사당에서 제사를 올려야 한다고 되어 있다. 이 중에 보름에는 술잔을 올리지 않고 찻잔만을 올리게 되어 있다. 아마도 가장 소략하게 지내는 이 보름의 사당 참배에서 차례가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정월 대보름·삼월 삼짇날(3월 3일)·한식·단오(5월 5일)·유두(6월 15일)·칠석(7월 7일)·추석(8월 15일)·중구(9월 9일)·섣달 그믐날(12월 31일) 등의 속절(俗節)에는 약밥, 쑥떡, 국수, 송편 등과 같은 시절음식을 올리는 절사(節祀)를 지냈다. 또한 입춘·청명 등에는 새로 나온 과일이나 생선 등을 올리는 천신례를 행했다. 제사 중에서 간략한 제사를 ‘차(茶)를 올리는 예’라는 뜻에서 ‘차례(茶禮)’라 부른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사당에서 지내는 차례는 설·동지·매월 초하루와 보름 그리고 각종 명절에 지내던 것을 합하면 1년에 무려 31회에 이른다. 차례의 제사는 일종의 약식 제사이므로 절차가 매우 간소하다. 술은 한 번만 올리고 축문도 사용하지 않는다. 또 떡국이나 면·떡 등 계절에 절식으로 먹는 음식을 올리고 밥과 국은 올리지 않는다. 가정에서 차례를 지낼 때의 제구 설치나 제수 준비는 기제사나 시제 때와 대동소이하다. 다만, 차례는 기제사의 대상인 여러 조상에게 모두 지내야 하기 때문에, 종류는 같아도 숫자가 많다. 차례는 날이 밝은 아침에 지내므로 촛불을 켜지 않는다. 상차림은 기제사(忌祭祀)와 같으나 다른 점이 몇 가지있다. 먼저, 적炙은 고기와 생선, 닭을 따로 담지 않고 한접시에 담아 미리 올린다. 차례에서는 잔 드리기를 한 번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법(禮法)에서는 밥과 국을 놓는 자리에 설날에는 떡국을 놓고 한식과 추석에는 비워둔다고 하나, 요즘은 밥과 국을 올리기도 한다. 절식(節食)으로 추석에는 토란과 쇠고기, 다시마를 넣고 끓인 국과 송편, 한식 차례 때에는 화전이나 쑥떡을 올린다.
◆ 원문 정보
十五日辛丑. 採新花煎餠, 薦于家廟. 朝見晦卿及安生于堤宅. 琴好謙·金鋈來, 榮川人李岦·李崟亦來, 溫溪大憲公之曾孫也, 午後洞親齊會于濯淸議事. 十五日 壬申 薦花煎餠于家廟. 與弟姪叙話.
◆ 원문 번역
갑술년(1634, 인조 12) 3월 15일 신축 새 꽃을 따서 만든 전병을 가묘에 올렸다. 아침에 회경晦卿 및 안생安生을 제천댁에서 만나 보았다. 금호겸琴好謙·김옥金鋈이 오고, 영천榮川 사람 이립李岦·이음李崟도 왔는데, 온계溫溪 대헌공大憲公 대헌공(大憲公) : 대사헌을 지낸 퇴계의 형 이해(李瀣, 1496~1550)를 가리킨다. 자는 경명(景明)이고 호는 온계(溫溪)이며, 시호는 정민(貞敏)이다. 1525년 진사시에 입격하고, 1528년 문과에 급제하였다. 사간·정언·도승지·대사헌 등을 역임하였다. 의 증손들이다. 오후에 동네 친지들이 탁청정濯淸亭에 일제히 모여서 일을 의논하였다. 기묘년(1639, 인조17) 3월 15일 임신 가묘에 화전花煎을 올렸다. 아우와 조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계암일록』 임신년(1632, 인조 10) 3월 3일 조금 갰다가 흐리기도 하였다. 여희가 와서 쌀을 보내준 것에 대하여 사례하였다. 대개 방백이 보내준 쌀로 심하게 곤궁한 일가붙이를 구휼한 것이었다. 오시에 화병花餠을 사당에 올렸는데, 방잠 가묘와 함창 가묘에도 이와 같이 하였다. 갑술년(1634, 인조12) 3월 24일 흐림. 진달래와 살구꽃이 한창 흐드러져 봄볕이 다한 듯하였다. 오시에 화병花餠을 사당에 올렸다. 오후 늦게 이억李嶷이 들러 술을 여러 잔 마시고 윗마을로 갔고, 아이들은 또 밖에서 술을 마셨다. 을해년(1635, 인조13) 3월 3일 흐리고 바람이 불었다. 오시에 화병花餠을 가묘에 올렸다. 방잠과 함창 등 두 군데 가묘에도 화병을 올렸다. 병자년(1636, 인조14) 3월 15일 맑음. 아침에 아이들이 사당에 참례를 올렸으나, 화전花煎은 차리지 못하였으니, 대개 꽃이 없어서였다. 참으로 괴이한 일이다. 3월 20일 맑음. 진달래꽃이 간혹 핀 것이 있어 비로소 화전을 부쳤다. 광철, 광술 및 김참이 왔다. 오시에 아이들이 화전을 가묘에 올렸다. 그리고 모두 함께 화전으로 술을 마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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