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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친께서 돌아가시다
금난수(琴蘭秀)의 부친인 금헌은 1575년 올해 정월부터 심기가 고르지 못하였다. 식사도 점점 양이 줄고 가래와 천식이 아주 심하였는데, 이러한 증세가 오래도록 나아지지 않는 염려되는 상황이 계속되었다. 몇 달이 지났는데도 차도가 없이 오히려 병세가 악화되자 금난수는 마침내 결단을 내렸다. 부친이 평상시에 거처하던 곳에서 사랑방으로 거처를 옮기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예서에서는 임종이 가까워지면 천거정침(遷居正寢)이라고 하여 병이 깊어진 환자를 정침으로 옮기도록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금난수도 이를 따르고 싶었던 것이었다.
금난수는 임종에 대비해 부친의 처소를 안방으로 옮겼지만 한편으로는 당연히 부친이 쾌차하기를 바랐다. 하지만 그 바람이 무색하게 금헌은 5월 13일 미시(未時; 오후 1시~3시)에 세상을 떠났다. 오랜 병환 기간이 있었기에 부친이 조만간 먼 길을 떠나실 것을 예감했음에도 애통한 마음은 어찌할 수가 없었다. 금난수와 가족들은 그 애통함에 연거푸 곡(哭)하였다. 집안을 이끌어야 했던 금난수는 정신을 차리고 부친께서 다시 살아나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초혼(招魂)을 진행하였다. 가친의 웃옷을 가지고 지붕에 올라간 자가 부친의 이름을 세 번 부르는 소리가 금난수의 귀에 들렸다. 금난수는 마지막 희망을 부여잡고 시신을 살폈으나 깨어나시지 못했다. 이제는 금난수도 부친이 돌아가셨음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금난수는 주상(主喪)이 되었고, 금난수의 처 횡성 조씨는 주부(主婦)가 되었다. 금난수는 집안사람들 중 주상인 자신을 도와 상사(喪事)의 일을 처리할 호상(護喪, 초상 치르는 데에 관한 온갖 일을 책임지고 맡아 보살피는 사람)과 사서(司書, 조문객의 출입 등을 기록하는 일을 하는 사람)·사화(司貨, 초상에 쓸 물건 또는 재물의 출납 등을 기록하는 일을 하는 사람)를 정한 다음 친척과 친구들에게 부고를 전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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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성재일기(惺齋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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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금난수(琴蘭秀)
주제 : ( 미분류 )
시기 : 1575-05-13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봉화군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금난수, 금헌
참고자료링크 :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금난수
◆ 초종(初終)
사람이 병이 위독하여 숨을 거두기 직전부터 죽은 뒤 부고를 내기까지의 절차이다. 초종은 두 가지로 풀이할 수 있는데, 첫째는 상례의 첫 절차가 엄밀한 의미의 초종이요, 둘째는 초종장례(初終葬禮)의 준말이다.
초종은 본래 전자를 뜻하였으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운명할 때부터 졸곡(卒哭)까지의 상례절차를 뜻하게 되었다. 본래 의미의 초종의 종(終)은 단궁(檀弓:예기의 편명)에서 “군자는 마침이 있다(君子有終).”는 데서 따온 말로 초종은 곧 처음 죽었을 때를 뜻한다.
그러나 후대에 쓰이는 초종은 처음〔初〕과 끝〔終〕을 뜻하는 것으로 일정한 상례절차의 시종을 뜻한다. 본래적 의미의 초종절차에는 임종에 대한 준비, 초혼·시체거두기, 상례 동안의 소임분담, 관준비·부고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 절차는 주위환경을 평온하게 하여 조용히 숨을 거두기를 기다리기 위하여 병이 들면 정침(正寢)으로 거처를 옮긴다.
예설(禮說)에 남자는 여자의 손에 의하여 숨을 거두지 않고, 부인은 남자의 손에 의하여 숨을 거두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숨이 완전히 끊어지면 곡(哭)을 한다. 곡을 한 뒤 초혼 또는 복(復)을 한다. 초혼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들이는 행위이다.
죽은 사람이 입었던 웃옷을 가지고 지붕에 올라가 왼손으로 옷의 목 부분을 잡고 오른손으로 옷의 허리 부분을 잡고서 북쪽을 향하여 죽은 사람의 이름을 세 번 부른다. 이때 모두는 울음을 그치고 조용히 하여야 한다.
복을 마치고 내려와 그 옷을 시체 위에 덮고 다시 울음을 시작한다. 복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들임으로써 죽은 사람을 살려 보려는 마지막 노력으로, 그래도 되살아나지 못하면 그때부터 죽은 것으로 취급한다.
죽음이 완전히 확인되면 일을 집행하는 사람, 즉 집사자(執事者)가 위장〔幃〕과 상(牀)을 설치하고 시체를 옮긴다. 일을 집행하는 사람이 휘장으로 시체를 가리고, 상을 만들어 시체 앞에 두었다가 침석(枕席)이 준비되면 시체를 그 위에 옮기고 머리를 남쪽으로 두게 한다. 다음에는 상주와 주부(主婦)를 세우는데, 맏아들이 있으면 맏아들이 상주가 되고, 맏아들이 없으면 맏손자가 상주가 된다.
주부는 죽은 사람의 처가 되는데, 처가 없을 경우에는 상주의 처가 된다. 상주와 주부를 세움과 동시에 호상(護喪)과 사서(司書)·사화(司貨)를 정한다. 호상은 집안 가운데서 예를 알고 일을 치를 수 있는 사람으로 정하며, 모든 상례에 관한 일은 호상에게 물어서 한다. 사서·사화는 집안사람이나 심부름하는 사람이 맡는다.
이들은 초상에 필요한 물품·부의(賻儀)·조객의 성명 등을 기록하고, 상례에 소요되는 경비 등을 보살핀다. 일단 초상이 나면 아내·아들·며느리는 모두 관(冠)과 웃옷〔深衣〕을 벗고 머리를 풀어뜨린다.
그리고 3년상에는 사흘을 먹지 않고, 1년 또는 9개월상에는 세 끼니를 먹지 않으며, 5개월과 3개월상에는 두 끼니를 먹지 않는다.
상례 동안의 소임분담이 이루어지면, 관(棺)을 장만한다. 호상이 대목에게 명하여 관을 만들게 한다. 삼나무〔杉〕에 기름칠을 한 것이 가장 좋고, 잣나무〔柏〕로 한 것이 그 다음이다.
그리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부고를 낸다. 호상과 사서가 상가를 위하여 부고를 써서 보낸다. 이상이 예서에 보이는 엄밀한 의미의 초종절차이며, 실제의 관행은 예서와 약간 차이가 있다.
보통 임종은 본인이 사용하던 방에서 맞도록 하며, 이어서 속광을 한다. 숨이 끊어지면 곧 수시(收屍)를 하는데, 즉 눈을 감기고 손은 배 위에 모아 엄지를 함께 묶고, 다른 한쪽 끝으로 엄지발가락을 함께 묶는 절차를 말한다. 이것은 염(殮)을 쉽게 하기 위하여서이다.
한편으로는 사잣밥을 앞마당에 차리며, 그 앞에서 죽은 사람의 옷을 흔들며 주소와 함께 이름을 부르고 ‘복복복’하며 초혼을 한다. 이 옷은 시신 위에 덮었다가 뒤에 영좌에 둔다.
사잣밥은 대문 밖에 차려 놓는데 지방에 따라 다르며, 밥·동전·짚신 등을 상이나 키에 세 개씩 놓는다. 그리고 마을이나 친척 가운데 경험이 많은 사람을 호상으로 삼아 장례를 치를 준비를 하는 한편, 부고를 보낸다. 남자 상제들은 머리를 풀고 흰 옷으로 갈아입는다.
시신은 시상판(屍床板) 위에 옮겨 움직이지 않도록 시상판과 함께 묶고, 창호지로 시상판과 함께 둘러 덮는다. 그 앞에 병풍을 치고 향상을 차린다. 향상 위에는 촛불과 함께 포(脯)를 올리고, 상주가 분향(焚香)하고 헌작(獻爵)하여 놓는다. 모든 상제들은 그 옆에 지키고 앉아서 조객을 받는다.
그리고 향과 촛불이 꺼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조객들은 상제들이 상복하기 전까지는 향상 앞에서 분향과 헌작을 한 다음 곡만 한다. 밤이 되면 친지와 이웃사람들이 모여 안마당에 차일을 치고, 장작불을 놓아 밤샘을 한다. 여자들은 방에서 수의와 상복을 만든다.
◆ 원문 번역
을해년(1575년, 선조 8) 5월 13일 가친께서 정월부터 심기가 고르지 못하여 진지가 점점 양이 줄고 가래와 천식이 아주 심하여 증세가 오래도록 낫지 않아서 이미 몇 달이 지났는데, 이달 오늘 미시未時(오후 1시~3시)에 세상을 버리셨다. 본도 관찰사 윤근수尹根壽 자고子固가 마침 순시하다가 본현에 당도하여 월천서당으로 조월천趙月川을 방문하였다. 관찰사가 부고를 듣고 바로 빈소殯所를 차릴 때 드는 두터운 기름종이 6장을 붙인 1부部와 4장을 붙인 1부를 먼저 보내고, 도내 인근 각 관아에 보내는 관문關文을 작성하여 초상 때 필요한 쌀, 콩, 기름, 꿀 등의 물품을 넉넉하게 지급하도록 하고, 또 분묘를 조성하는 일꾼을 보내주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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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성재종택
성성재종택 전경
성성재종택 입구
성성재종택 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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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돈의 뒤늦은 문상이 서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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