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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구의 인품에 반하다
1617년 9월 16일, 장흥효는 안동 사람으로 이황의 학통을 계승한 인물이다. 이황의 유명한 제자로는 김성일, 류성룡, 정구 등이 있었다. 하지만 장흥효가 살았을 당시에는 김성일과 류성룡은 이미 사망하였고 살아 있던 것은 정구뿐이었다. 김성일과 류성룡이 꿈에 나타나 장흥효에게 학문을 가르쳤다면 유일하게 정구는 실제로 학문적 교류가 가능했던 인물이었다.
마침 김성일의 행장을 청하기 위해 정구의 집에 들르게 되었다. 편지로만 서로 주고받다가 실제 만나게 되니 장흥효에게도 큰일이 아닐 수 없었다. 학문적 성과도 성과이지만 실제 대 성리학자의 인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으므로 정구의 행동거지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장흥효의 눈에 들어왔다.
하루는 정구 선생이 날마다 날이 밝기 전에 자신을 찾아온 손님들에게 편안하게 기거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다는 말을 듣고 사람을 대접하는 정성이 이와 같다면 평소의 행동거지도 알 수 있다고 판단하기도 했다. 특히 선생의 그러한 정성으로 사람들이 당연히 모두 그를 공경하고 복종하기 때문에 후에 선생의 견여(肩輿)를 들더라도 아무도 싫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선생의 마음가짐이 그러하니 선생이 하는 모든 일들이 다 그렇게 보일 수밖에 없었다. 장흥효는 선생의 일처리가 두루 넓고도 정밀하여 비록 한 가지 일이나 한 가지 물건의 작은 것, 심지어 한자의 한 획 정도의 미세한 일이라도 반드시 정돈하고 가지런히 하여 구차한 것이 없을 것이라고 칭송했다. 그에게 있어 성리학에서 바라보는 선생이란 모름지기 이러해야 한다는 하나의 기대 같은 것이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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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경당일기(敬堂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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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장흥효(張興孝)
주제 : 성리학자
시기 : 1617-09-16 ~ 1617-10-02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장흥효, 이황, 김성일, 류성룡, 정구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46호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성일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정구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류성룡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장흥효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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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617년 정사년(광해군9) 9월 16일 무인戊寅 맑음 한강선생은 날마다 날이 밝기 전에 객에게 편안한지의 여부를 물으니, 사람을 대접하는 정성이 대체로 이와 같았다. 〇 「십이회도十二會圖」를 가지고 선생에게 질문을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좋구나. 천천히 모두 살펴보겠다.”라 하시고 자리 옆에 두었다. 〇 술을 마셨는데, 술 이름은 과하주過夏酒였다. 겸하여 붉은 게[紫蝦], 고운 생선[細鱗]을 주셨다. 그래서 술에 취해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을 하였다. 〇 이 날 서리가 처음 내렸다. 〇 주희朱熹와 육구연陸九淵이 대립한 연유를 물으니, 선생이 말하기를, “주부자朱夫子의 학문은 존덕성尊德性·도문학道問學 존덕성(尊德性)·도문학(道問學) 두 쪽의 공부에 치우치거나 폐한 적이 없었고, 육상산陸象山의 학문은 주로 존덕성 한 쪽으로 치우친 공부이다. 이것이 바로 대립한 연유이다.”라고 하였다. 〇 “생지자生 知者에 가깝다고 자처하여 대단공부大段工夫를 하지 않는 이가 곧 육상산의 학문입니까?”라고 물으니, 말하기를, “이는 왕수인王守仁의 학문이다. 수인은 곧 양명陽明이다.”라고 하였다. 10월 1일 임진壬辰 맑음 최계승崔季昇 군과 작별하였다. 〇 선생이 정성으로써 사람을 대접하니 사람들이 모두 공경히 복종하고 비록 선생의 견여肩輿를 들더라도 싫어하지 않았다. 2일 계사癸巳 바람 불고 추움 선생은 일 처리가 두루 넓고도 정밀하여 비록 한 가지 일·한 가지 물건의 작은 것, 한 자·한 획의 작은 일이라도 반드시 정돈하고 가지런히 하여 구차한 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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