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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장사건 (1) 손씨 일가, 수령의 판결에 불복하고 아비를 남의 산에 몰래 묻다
1622년 12월 29일, 안동의 손씨 성을 가진 사람이 마을 서북쪽 1리쯤 되는 곳에 장사를 지냈다. 이 무덤이 온 동네를 덮어 누르니 마을 사람들에게 큰 방해가 되었다. 윗마을에는 여염집이 남아있지 않을 정도였다. 그런데 최근에 손흥겸(孫興謙)이 사망하자, 그의 아들이 문제의 무덤 바로 옆에 묘를 쓰려고 하였다. 이런 추세라면 그 산 근처는 모두 그들의 차지가 될 것이기에 광산 김씨 일가에서는 이를 막으려 하였다. 그러나 손씨 일가는 이 뜻을 따르지 않았다.
1623년 1월 2일, 김령이 손씨 일가가 산에 묘를 쓰지 못하게 하는 일에 대해 의논하는 와중에, 그들이 원래대로 장사를 지내기로 정했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김령은 종들을 보내어 이를 철저히 막도록 하였다.
며칠 후 수령이 와서 문제의 산을 살펴보았다. 수령은 손씨 일가의 옛 무덤이나 새로 쓰려는 무덤의 위치가 모두 옳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이 문제를 감사에게 보고하도록 하였다. 수령은 손씨 일가에게 특별히 다른 뜻을 품지 말라고도 하였다.
그러나 수령의 경고가 있은 지 열흘도 채 되지 않아 손씨 일가는 그 아비를 원하는 곳에 몰래 묻었다.
투장(偸葬)
이다. 수령이 분명 불가하다 하였고, 사건을 관찰사에게 보고하려던 상황이었는데 어찌 감히 이럴 수가 있는가. 동네에서는 관청에
소장(訴狀)
을 내려고 준비하였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계암일록(溪巖日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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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령(金坽)
주제 : 투장 사건
시기 : 1622-12-29 ~ 1623-01-20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령, 광산김씨일가, 손흥겸의 아들, 안동손씨일가, 수령
참고자료링크 :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령
◆ 조선시대 조상 묘자리의 선정
조상의 시신이 명당에 묻히면 자손이 번창하고 흉지에 묻히면 온갖 재앙을 면하지 못한다는 것이 풍수지리사상이다. 그리하여 조상을 명당에 묻기 위하여 온갖 정성을 다하고 그로 인하여 무덤싸움이 벌어지는 일도 많았다. 특히, 고려 태조가 <훈요십조(訓要十條)>중에서 풍수도참을 언급한 이래 성행하게 되었고,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왕실이나 민간이나 풍수지리에 온통 휩쓸려 들어갔다. 그것은 자손의 발복이라는 이기적 동기가 조상에게 효도한다는 추효(追孝)로 위장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성행되어갔다. 비록, 불길한 천명을 타고났을지라도 조상의 시신을 길지에 모심으로써 전화위복할 것을 바라는 것이다. 이는 어느 의미에서 천명을 거역하는 일이므로 함부로 할 수 없고 전문적 술사인 지관(地官, 地師)의 힘을 빌리게 된다. 길지의 선정은 산맥의 흐름을 보는 간룡(看龍), 혈점을 향하여 산세가 수렴되는 것을 보는 장풍, 주위 하천의 물 흐름을 보는 득수, 관을 안치할 광을 정하는 재혈(裁穴), 방향의 길흉을 정하는 방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 풍수지리사상은 중국에서 비롯되어 삼국시대 우리나라로 유입된 것으로, 특히 고려 건국에 간여한 도선(道詵)과 조선 태조의 왕사로서 한양에 도읍을 정한 무학(無學) 등 주로 승려에 의해서 전승되다가, 조선조에 들어서는 수많은 명사가 배출되어 오늘날까지도 그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임술년(1622, 광해군14) 12월 29일 몹시 추웠다. 지난해에 안동(安東)의 손씨 성을 가진 사람이 이 마을 서북쪽 1리쯤 되는 곳에 장사를 지내어 온 동네를 덮어 누르니 크게 방해가 되었다. 윗마을의 여염집은 더 이상 남아 있을 집이 없을 것이므로 사람마다 다 통탄하였다. 근일에 손흥겸(孫興謙)의 아들이 또 그 아비를 지난 번 쓴 무덤의 옆에 장사지내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된다면 그 산 근처는 다 그들의 차지가 될 것이어서 그 근심이 더욱 커질 것이기에 극력 제지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실(而實)이 사람을 시켜 그 불가한 뜻을 말하였으나 손씨들은 그래도 따르지 않았다고 한다. 二十九日. 甚寒頃年安東孫姓人葬于此洞西北一里許臨壓一洞大爲妨害上村閭閻無復存者人皆痛惋近日孫興謙之子又欲葬其父於前墳之傍如是則其山內近處皆爲渠所占其患[益]廣不得不極力止之而實使人言其不可之意孫也猶不從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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