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울고 웃기는 소문과 이야기들
이웃과 어울리는 삶
자연재해와 지역사회의 대응
주고받는 호의와 재화
죽은 자에 대한 기억과 예의
즐거운 경사와 잔치
지역사회의 공간 정비
학문으로 맺은 인연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공동체
> 학문으로 맺은 인연
페이스북
스크랩
함께 선방에서 자기로 한 약속, 어겼으니 한 턱 내시오
1621년 11월 30일, 김령은 아침상을 물린 뒤, 이실 형제, 아들 김요형, 참 등과 함께
현사사(玄沙寺)
에 갔다. 함께 지내기로 했던 배원선은 일 때문에 안동에 갔고, 그의 둘째 아우가 소식을 듣고 와서 선방에서 함께 잤다.
다음 날에는 아침부터 벗들이 찾아왔다. 술을 가져온 자들이 있어서 나눠 마시고 아침술에 취하였다. 술자리가 끝나고 밥 및 두부가 들어왔다. 밥을 먹은 뒤, 의언은 안동으로 돌아가고, 김령을 포함한 나머지 사람들은
오천(浯川)
으로 돌아왔다. 돌아온 자들은 어제 일이 있다며 먼저 간 배원선에게 장난으로 글을 보냈다. 약속을 어긴 죄로
제마수(齊馬首)
로 처벌한다는 우스꽝스러운 내용이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계암일록(溪巖日錄)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김령(金坽)
주제 : 교류, 벌칙
시기 : 1621-11-30 ~ 1621-12-01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령, 김요현, 이실, 참, 배원선
참고자료링크 :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김령
◆ 조선시대 제마수 풍속
조선시대 사마시 합격자들의 한 의례로, 향약의 벌칙 중 한 종목 또는 문신들 사이의 벌칙 의례. 제마수의 어원은 생원진사시인 사마시(司馬試)의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는 날 말을 타고 서울시내를 다니는 유가(遊街)라는 행사에서 유래하였다. 즉 그날 합격자 중에 가정형편이 넉넉한 사람이 합격자에게 점심 한턱을 내면 유가 시에 그에게는 장원한 사람과 말머리를 나란히 하게 하여 제일 앞에 세워 거리를 행진하는 풍속[유가]에서 나온 말이다. 『태종실록』과 『중종실록』에 세 번 이 용어가 나오고 있으나 이는 고풍(古風)에 의한 벌칙으로 행하는 잔치인 듯하다. 이 용어를 향약의 벌칙규정으로 처음 넣은 사람은 이이(李珥)였다. 1575년경에 만들어진 ‘해주일향약속(海州一鄕約束)’에서 처음으로 보인다. 제마수란 약간 뜻이 변하여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 처하는 벌칙이었다. 즉 이에 처해진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반성하여, 향약의 임원들에게 한턱을 내면 죄를 용서하여주던 벌칙이다. ‘해주일향약속’에서는 임원들은 제마수를 처할 때에 논의를 거쳐 유사가 날짜를 정해주면 향중선생이나 덕과 지위가 높아 존경할만한 분이나 나이가 70이 이상이 된 분에게는 직접 찾아가 나오시라고 권하고 다른 회원에게는 글로 청하여 통고에 빠짐이 없도록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 제마수란 벌칙은 동인계의 향약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19세기 말 향약이 변천하여 제마수는 벌금형으로 바뀌었다. 이황(李滉)이 만든 향약과 이 영향을 받은 남인계통의 향약에는 이런 벌칙 규정이 보이지 않고 매를 때리는 규정으로 되어 있다. 또한『추관지(秋官志)』 권1 잡의조(雜儀條) 중 낭관청 법규인 ‘낭관청헌’에는 ‘마두제(馬頭齊)’라는 벌칙이 나오는데 이는 실수를 한 낭관에게 벌주를 들게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신유년(1621, 광해군13) 11월 30일 맑음. 밥을 먹은 뒤 여희, 이실 형제, 요형 및 참 등과 현사사(玄沙寺)에 갔다. 배원선(裴元善)은 일 때문에 안동에 갔고, 그의 둘째 아우가 소식을 듣고 와서 선방에서 함께 잤다. 三十日 晴. 食後與汝[熙]而實昆弟耀亨及墋徃玄沙. 裴元善以事適安東, 其二弟聞而至, 同宿禪堂.
신유년(1621, 광해군13) 12월 1일 맑음. 아침에 류의언(柳宜彦)이 왔는데 어제 이실이 전한 말을 듣고 온 것이다. 의언 및 배 군이 모두 술을 가지고 와서 아침술에 취하였다. 술자리가 끝나고 밥 및 두부가 들어왔다. 밥을 먹은 뒤 의언은 안동으로 돌아가고 우리들은 오천(浯川)으로 돌아왔다. 돌아올 때 배원선이 약속을 어겼기 때문에 장난으로 글을 보내어 제마수(齊馬首)로 처벌한다고 했다. 一日 晴. 朝柳宜彦至. 昨承而實遣喩也. 宜彦及裴君皆持壺, 卯酌成醉. 酒罷進飯及豆腐. 飯後宜彦歸安東, 余輩還浯川. 來時以元善負約, 戱爲通文, 定齊馬首之罰.
관련 멀티미디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1
고주망태가 절에 올라오다
1561-03-25
경상남도 산청군
2
놀러가고 싶어하는 매제를 놀리다
1561-04-06
경상남도 산청군
3
약속을 어긴 수령을 야유하다
1561-04-08
경상남도 산청군
4
선약을 어기고 태수와 활쏘기를 하다
1596-09-09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