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나라의 정치
> 관직생활
페이스북
스크랩
설날 아침, 부임 1년차 수령의 소회
1581년 1월 1일, 권문해는 이전 해 11월에 공주목사로 부임하여 약 두 달 만에 공주에서 새 해를 맞았다. 그는 이른 아침 객사(客舍)에 나아가 문안하고, 새 부임지에서 얼핏 떠오르는 생각을 시로 읊었다. 그는 자신을 여전히 객이라 느끼며 고향을 떠나 소식을 듣지 못하는 것에 대해 외로움과 안타까움을 토로하였다. 더불어 불혹을 훌쩍 지난 중년의 나이에 그간의 업적에 대한 회자와 늙어감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섣달 다해 매화 맺고 해는 그믐이라
내일 아침이면 360일의 시작이네
계룡산 봉우리에 눈 쌓이니 추위는 더해지고
금강에 얼음 깔려 있으니 물결은 일지 않네
충청도에 머물며 새해 맞는 객은
근심스레 고향 소식도 접하지 못하고 있네
일 년 동안 얻은 것이 무엇이던가
백발은 무성해지고 귀밑머리는 성글어졌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초간일기(草澗日記)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권문해(權文海)
주제 : 절기
시기 : 1581-01-01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충청남도 공주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권문해
참고자료링크 :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권문해
◆ 객사에서의 신년하례
정조하례(正朝賀禮)는 설날 아침에 조정 대신들과 관리들이 임금에게 올리는 축하 인사로 하정례(賀正禮)·정단례(正旦禮)·조하례(朝賀禮)라고도 한다. 정조(正朝)는 새해 아침을 뜻하는 말로 이때 신년을 축하하는 인사를 한다. 이때 궁궐에서 행하는 신년 축하 행사를 정조하례라고 하는데 문무 대신들은 궁궐에 나가 국왕에게 새해 문안을 드리고, 신년을 하례하는 전문(箋文)과 표리(表裏)를 바치며, 정전(正殿) 뜰로 나가 조하례를 올렸다.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하는 지방 관리들은 표문(表文)을 올려 축하 인사를 대신하였다. 민간에서는 정조하례와 같은 의미로서 웃어른께 새해 인사로 세배를 하였다. 오늘날에도 이와 같은 의미로 신년하례식(新年賀禮式)을 행하고 있다. 조선시대의 정조하례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가례」에 정조에 행하는 망궐례(望闕禮) 및 배표의(拜表儀)와 함께 왕세자 및 왕세자빈 등의 조하의 내용과 반차도가 그려져 있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도 “의정대신(議政大臣)은 모든 관원을 거느리고 대궐에 나가 새해 문안을 드리고, 신년을 하례하는 전문과 표리를 바치고 정전(正殿)의 뜰로 가서 조하(朝賀)를 올린다. 8도의 관찰사와 각 주(州)의 목사(牧使)도 전문과 방물(方物)을 바친다. 주·부·군·현의 호장리(戶長吏)도 와서 반열(班列)에 참례(參禮)한다.”고 하였다.
객사(客舍)는 고려·조선시대 각 고을에 설치했던 관사(館舍)로 객관(客館)이라고도 한다. 조선시대에는 객사에 전패[殿牌, 임금을 상징하는 나무패로, ‘전(殿)’자를 새김]를 안치하고 초하루와 보름에 향망궐배(向望闕拜, 달을 보면서 임금이 계신 대궐을 향해 절을 올리는 것)를 하였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1581년 1월 1일 맑음. 이른 아침에 객사(客舍)에 나가서 문안하였다. 제야우음(除夜偶吟) 섣달 다해 매화 맺고 해는 그믐이라 臘盡梅枝歲屬除 내일 아침이면 360일의 시작이네 明朝三百六旬初 계룡산 봉우리에 눈 쌓이니 추위는 더해지고 鷄峯雪積寒猶錮 금강에 얼음 깔려 있으니 물결은 일지 않네 錦水氷鋪浪未舒 호외(湖外, 충청도)에 머물러 새해 맞는 객은 湖外滯爲新歲客 근심스레 고향소식도 접하지 못하고 있네 愁邊稀見故園書 일 년 동안 얻은 것이 무엇이던가 一年所得知何物 백발은 무성해지고 귀밑머리는 성글어졌네 白髮千莖滿鬢疏 초간(草澗)
이미지
부여객사 안내판
부여객사 전경
부여객사 전경
부여객사 익실
부여객사 전경
부여객사 정당
부여객사 익실
부여동헌 안내판
부여동헌
부여동헌 초연당 현판
부여동헌 측면
부여동헌 측면
부여동헌 측면
부여동헌내아
부여동헌내아 측면
부여동헌내아 후면
부여동헌내아 후면
도강영당 안내판
도강영당 입구
도강영당 문
도강영당
도강영당
공주객사터 표지석
공주객사터 현재 모습
계룡산 중악단 전경
계룡산 중악단
계룡산 중악단 안내판
3D
중악단(山神祭)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