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외교와 사행
>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페이스북
스크랩
황제의 행차를 맞이하면서 태국 사신들을 보다
1801년 12월 29일, 이기헌(李基憲)은 사신단의 서장관 신분으로 청나라 수도에 와 있었다. 한 해가 이틀밖에 남지 않은 오늘, 조선의 사행단은 오문 밖 조방에서 황제의 출타를 기다리고 있었다. 황제가 오늘 태묘에 행차하였다가 돌아와서 신하들의 조회를 받겠다고 하여서, 궁을 떠나는 황제를 전송하기 위해 명나라의 관료들과 외국에서 온 사신들이 모두 나와 기다리던 참이었다.
이윽고 황제가 나타났는데, 황색 지붕을 얹은 작은 가마를 타고 있어서 실제 황제의 용안을 보지는 못하였다. 기대했던 것보다 황제의 의장물은 매우 간단하였다.
황제의 어가는 오랫동안 머물면서 신료들을 돌아보다가, 태국에서 온 사신들을 지나쳐 갔다. 그는 아래 반열에 자리한 채로 어가를 맞이하고 서 있었다. 이기헌은 태국 사신들의 옷차림을 유심히 살펴보았다. 그가 입은
조복(朝服)
을 보니 얼룩얼룩한 무늬의 비단에 소매가 없는 긴 도포를 입었고, 쓰고 있는 관은 반자쯤 되는 길이에 동으로 만들고 그 위에 도금을 하여 그 형태가 마치 뿔과 같았다. 머리카락은 자르고 땋아 내리지 않았다. 조회를 마치고 태국 사신들에게 가 이것저것을 물어보았는데, 그들은 사석에서는 의관이나 허리띠, 신발 모두 청나라의 제도를 따르지만, 조회를 하고 어가를 맞이할 때에는 본국의 의관을 따른다고 한다.
성명을 물어보니 공사(正貢使)는 비아소골립순가가팔라소돌(呸雅騷滑粒巡叚呵叭喇昭突), 삼공사(三貢使)는 랑발차나비문비돌(廊勃車哪鼻們卑突), 사공사(四貢使)는 곤제필고차(坤第匹哌遮)였다. 성명이 매우 길고, 모두 음차하여 쓴 것들이었다. 비록 고대의 예법에 맞는 복식은 아니었지만, 저들 나름의 조복을 갖추어 입은 것을 보니 그들의 문화 역시 마냥 오랑캐의 것으로 치부할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연행일기계본(燕行日記啓本)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이기헌(李基憲)
주제 : 외국관료와의 만남
시기 : 1801-12-29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중국 하북성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이기헌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 연행록에 보이는 의복에 대한 관심
이 이야기는 명나라에 사행을 간 이기헌이 북경에서 태국의 사신들을 보고 그들의 의복에 관심을 표명한 내용이다. 이기헌의 연행록 뿐 아니라, 조선 후기에 쓰여진 연행록에는 유난히 의복에 대한 내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즉 청나라에 들어온 여러 나라 사신들의 옷차림에 대해서, 혹은 청나라 황제와 관료들의 옷차림에 대한 관심이다. 그와 아울러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조선 사신들의 옷차림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매우 자세하게 기록한 것들이 많다. 조선 사신들이 이처럼 옷차림과 관련된 내용들에 매우 민감한 것은, 바로 옷차림이 중화 문화의 척도라고 생각하는 것 때문이었다. 본래 조선 국왕 및 관료들의 복식은 명나라의 예제를 따른 것이었다. 그런데 명나라가 멸망 이후 오랑캐라 여겼던 청나라가 중국 대륙을 차지하였다. 그럼에도 조선의 복식은 크게 바뀌지 않고 명나라의 것을 계승하였고, 청나라도 그에 대해서 특별한 간여를 하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조선 관료들은 중화문명의 정수는 조선이 계승하였고, 그것이 밖으로 드러난 것이 바로 복식이란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즉, 조선의 복식에 대한 자긍심이 여타 지역의 복식에 대한 관심으로 표현된 것이었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조선 복식을 남들이 어떻게 여기는지에 대한 근심이 있던 것도 사실이었다. 즉, 본인들은 중화 문물을 계승한 나라로써 고전에 맞는 복식이라 여기는데, 남들은 그런 조선 복식을 어떻게 평가할까, 혹 그런 복식을 비웃지는 않는가하는 걱정이 마음 한 켠에 도사리고 있던 것도 사실이었다. 즉 보편 문명에 대한 계승자임을 자처하였지만, 그러한 자처를 남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지 항상 신경쓰고 있던 것이었다. 이러한 상반된 의식은 연행록 전반에 항상적으로 등장한다. 그리하여 옛 명나라 관리가 조선의 복식을 보며 눈물짓고는 ‘주공의 도를 다시 보게 될 지는 몰랐다’ 라고 한다던지, 청나라의 아이가 조선의 복식이 우습다고 비웃는 장면 등이 연행록에 중요한 내용으로 수록되어 있던 것이었다. 이처럼 복식이란 한 국가의 문물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 원문 번역
1801년 12월 29일 맑고 따뜻함. 관소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황제가 태묘(太廟)에 행차하고, 예부(禮部)에서 통지로 오경(五更: 오전3〜5시)에 우리들은 정관(正官)을 거느리고 궐 밖의 오문(午門) 밖에 나아가 조방(朝房)에 앉아서 기다렸는데 잠시 후 황제가 출궁하였다. 통역관이 와서 말하기를 날이 아직 밝지 않았으므로 천자의 어가가 돌아오면 그때 신하들이 맞이하기로 했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때를 기다렸다가 길가에 이르러 어가를 맞이하였다. 황제는 황색 지붕을 얹은 작은 가마를 타고 있었고 뒤따르는 의장(儀仗)은 매우 간단하였다. 어가를 맞이하는 곳에 도착하여서는 오랫동안 돌아보시다가 태국[暹羅]의 사신을 지나치게 되었는데, 그는 아래 반열에 자리한 채로 함께 어가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가 입은 조복(朝服)을 보니 얼룩얼룩한 무늬의 비단에 소매가 없는 긴 도포를 입었고, 쓰고 있는 관은 반자쯤 되는 길이에 동으로 만들고 그 위에 도금을 하여 그 형태가 마치 뿔과 같았다. 머리카락은 자르고 땋아 내리지 않았다. 사석에서는 의관이나 허리띠, 신발 모두 청나라의 제도를 따르지만, 조회를 하고 어가를 맞이할 때에는 본국의 의관을 따른다고 한다. 성명을 물어보았더니, 정공사(正貢使)는 비아소골립순가가팔라소돌(呸雅騷滑粒巡叚呵叭喇昭突), 삼공사(三貢使)는 랑발차나비문비돌(廊勃車哪鼻們卑突), 사공사(四貢使)는 곤제필고차(坤第匹哌遮)였으며, 판사(辦事)와 통사(通事)가 2명, 종자들이 15명이었고, 반송관(伴送官)인 소주지부(韶州知府) 장전(章銓), 무표 우영 유격(撫標右營游擊) 장여익(張汝翼)이라고 하였다. 광록사(光祿寺)에서 우리들과 정관에게 선물로 밀감을 주었다. 자문을 가지고 온 뇌자관(賚咨官) 오재항(吳載恒)이 이곳에 표류되어 왔던 제주도민 5명과 강화도민 25명을 데리고 와서 봉성(鳳城)에 이르러 받기로 하였다. 이날 황성에 이르러 즉시 예부에 자문을 올렸다.
이미지
자금성 오문(午門)
1860년 자금성 오문(...
청나라국기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