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가정
> 노비들의 삶
페이스북
스크랩
하인들이 양반들을 놀리는 말을 전해듣다
1863년 1월, 오늘 박득녕은 어디선가 재미난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아랫것들이 양반들을 이러 풍자하는 소리였는데, 예천 지방에 사는 양반집안 사람들을 생선에 비유한 말이었다.
‘아무개 이씨 집은 가오리요, 아무개 류씨는 문어이다. 아무개 김씨는 명태요, 아무개 권씨는 포육이다. 아무개 김씨네는 방어이고, 아무개 류씨네는 멸치이다. 아무개 이씨는 조기요, 또 아무개 이씨는 정어이며 아무개 조씨는 복어이다’
문어 같다고 한 것은 겉은 뻔드르르하면서 속은 멀쑥하다는 의미일 것이며, 포육 같다고 하는 것은 포육장사처럼 인색한 좀팽이란 의미인 듯하였다. 방어 갔다고 한 것은 날도둑 같다고 한 이야기이며, 조기 같다고 한 것은 사월 초파일 조기 대가리같이 먹을 것이 없다는 말로, 아마 그 집에서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뜻인 듯하였다. 명태 같다고 한 것 역시 하인들에 대한 대접이 시원치 않다는 뜻이 담긴 것 같았다.
물론 반상의 구분이 엄격한 사회에서 하인들이 상전을 능욕하는 것은 엄히 다스려야 할 문제였다. 그러나 하인들 역시 사람들 아니던가! 저들을 대하는 상전의 태도에 달린 문제였다. 박득녕은 하인들의 별명이 꽤 통찰력 있다고 생각되어 슬며시 웃음이 났다. 그런데, 하인들은 박씨네는 뭐라 부르려나....박득녕은 꽤나 궁금해졌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저상일월(渚上日月)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박한광(朴漢光), 박득녕(朴得寧), 박주대(朴周大), 박면진(朴冕鎭), 박희수(朴熙洙), 박영래(朴榮來)
주제 : ( 미분류 )
시기 : ( 미상 )
장소 : 경상북도 예천군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박득녕
참고자료링크 : (참고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양반들의 풍자
조선은 유교를 근본으로 하는 양반관료제국가였다. 조선의 지배체제에서 중심이 되는 계층은 당연히 양반계층이었다. 다른 지배계층과 마찬가지로, 양반 역시 조선의 시대흐름과 함께 점차 부패해져 갔다. 1592년 임진왜란 이후 백성들의 지배층인 양반과 왕실에 대한 불만은 더욱 더 심해졌다. 또한 조선 후기로 갈수록 양반계층을 제외한 피지배층의 경제적·문화적인 수준이 점차 나아졌다. 그 결과, 피지배층인 백성들이 지배층인 양반의 부패를 풍자하기에 이르렀다. 백성들은 사물을 의인화하는 것으로 지배층인 양반들을 풍자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양반을 풍자한 문학작품에는 꽃을 의인화한 남성중(南聖重)의 「화사(花史)」와 이이순의 「화왕전」, 권필(權韠)의 술을 의인화한 「주사장인전(酒肆丈人傳)」과 게를 의인화한 「곽색전(郭索傳)」, 여인의 화장용구를 의인화한 안정복(安鼎福)의 「여용국전(女容國傳)」 등이 있으며, 동물을 의인화한 「장끼전」·「별주부전(鼈注簿傳)」·「두껍전(蟾同知傳)」·「쥐전(鼠同知傳)」 등이 있다. 풍자는 사회적으로 잘못된 점을 고발하는 성격이 강하다. 그렇기에 지배층인 양반에게 제재를 받을 가능성도 당연히 있었지만, 풍자의 노골성을 완화하기 위하여 몽유(夢遊)의 기법을 사용했고, 이러한 몽유의 기법은 한국 고전문학에서 간접적인 풍자양상으로 소설의 한 유형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꿈의 형태를 빌려 자신의 불만을 마음껏 토로한 것이 몽유류 소설이다. 이러한 몽유류 소설에는 김시습(金時習)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를 위시한 임제의 「원생몽유록(元生夢遊錄)」, 심의(沈義)의 「대관재몽유록(大觀齋夢遊錄)」, 윤계선(尹繼善)의 「달천몽유록(達川夢遊錄)」·「피생몽유록(皮生夢遊錄)」·「강도몽유록(江都夢遊錄)」, 「운영전(雲英傳)」 또는 「유영전 (柳永傳)」으로도 불리는 「수성궁몽유록(壽聖宮夢遊錄)」, 「금화사몽유록(金華寺夢遊錄)」·「사수몽유록(泗水夢遊錄)」이 있다.
원문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곽색전』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