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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시성이 아닌 성을 안시성이라 하다니! - 봉황산 석성을 둘러싼 논박
사신단 일행이 새벽에 야영지를 떠나
봉황산(鳳凰山)
[지금의 봉성현]을 넘는데, 산세가 아주 기이하고 빼어났다. 봉우리에는 석성을 둘렀는데, 두루 산세를 따라 지어놓아서 몹시 험했다. 수행하던 어떤 이는 이것이 안시성이라고 하였다. 이전에 사신의 임무를 맡아 이곳을 지났던 다른 이들의 기록에도
안시성(安市城)
이라고 되어 있다.
하지만
지지(地志)
에 ‘봉황산(鳳凰山)은 요동도사성 동쪽 360리에 있다. 산 위에 돌로 된 성채가 있는데, 그 고성에는 10만인을 수용할 수 있다. 당나라 태종이 고구려를 정벌할 때 어가를 이곳에 머물렀었다[鳳凰山 在都司城東三百六十里 上有壘石 古城可容十萬衆 唐太宗征髙麗 駐蹕于此]’라 하였고, 또 ‘폐해진 안시현은 개주위 동북 70리에 있다. 당나라 태종이 공격하였으나 함락하지 못했다[安市廢縣 在盖州東北七十里 唐太宗攻之 不下]’라 하였다. 지지에 기록된 것이 이와 같으니 봉황산(鳳凰山) 위에 있는 성이 안시성이 아님은 매우 분명한데 서로 구전하여 안시성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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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서계연록(西溪燕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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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세당(朴世堂)
주제 : 사행, 학문
시기 : 1668-11-23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박세당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웹진 담談 16호
조선왕조실록
◆ 실학자 홍대용의 학문세계와 고증
홍대용(洪大容) 1731(영조 7)∼1783(정조 7). 조선 후기의 실학자·과학사상가이다.
홍대용은 원리 원칙을 중요하게 여기는 전형적인 선비 타입의 인물이다. 세속적인 선비가 아닌 진실한 선비가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였다. 그가 동시대를 살았던 선비들과 다른 점이라면, ‘명(明)’이여야만 된다는 아집에만 젖어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병자호란 뒤 조선사회는 북벌(北伐)과 함께 청에 대한 복수심에 불타 올랐다. 전통적인 화이관(華夷觀)에 젖은 조선 유학자들은 청을 중화(中華)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18세기에 들어와 중국 연행(燕行)을 다녀 온 사람들을 중심으로 청의 문물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들이 조금씩 생겨나기 시작했고 그 중심에 선 인물이 홍대용이다. 북경 유리창에서 만난 항주의 선비 엄성과 반정균, 육비와 시공을 초월한 우정을 나누면서, 그리고 천주당과 관상대를 방문하여 서양의 문물을 접하면서 홍대용은 서서히 새로운 세계관을 가진 인물로 탈바꿈되어갔다.
홍대용 그는 조선사회의 중심에서 출발한 인물이다. 그가 속한 남양 홍씨 가문은 누대로 정계에 진출한 노론의 핵심 문벌이었다. 마음만 먹으면 출세는 보장받은 혈통이었다. 그런 그런 출세길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배경을 안고 출발하였지만, 홍대용은 집안 전통과 달리 순수한 학문의 길을 선택했다. 이미 10세 때부터 ‘고학(古學)’에 뜻을 두어 과거시험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홍대용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중국과 조선 또는 서양까지를 상대화하여 어느 쪽이 화(華)이고, 어느 쪽이 이(夷)일 수 없다고 중국 중심적인 화이론(華夷論)을 부정하였으며, 인간과 자연은 어느 쪽이 더 우월한 것도 아니라는 주장을 펼침으로써 과거의 인본적(人本的)인 사고방식을 부정하고 인간을 다른 생명체와 똑같은 것으로 상대화하였다. 또 그는 당시 사회의 계급과 신분적 차별에 반대하고, 교육의 기회는 균등히 부여되어야 하며, 재능과 학식에 따라 일자리가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원문 번역
1668년 기미일(11월 23일) 새벽에 야영지를 떠나 봉황산[지금의 봉성현]을 넘는데, 산세가 아주 기이하고 빼어났다. 봉우리에는 석성을 둘렀는데, 두루 산세를 따라 지어놓아서 매우 험절하였다. 수행하던 어떤 이는 이것이 안시성이라고 하였다. 이전에 사신의 임무를 맡아 이곳을 지났던 다른 이들의 기록에도 안시성(安市城)이라고 되어 있다. 하지만 지지(地志)에 ‘봉황산은 요동도사성 동쪽 360리에 있다. 산 위에 돌로 된 성채가 있는데, 그 고성에는 10만인을 수용할 수 있다. 당나라 태종이 고구려를 정벌할 때 어가를 이곳에 머물렀었다[鳳凰山 在都司城東三百六十里 上有壘石 古城可容十萬衆 唐太宗征髙麗 駐蹕于此]’라 하였고, 또 ‘폐해진 안시현은 개주위 동북 70리에 있다. 당나라 태종이 공격하였으나 함락하지 못했다[安市廢縣 在盖州東北七十里 唐太宗攻之 不下]’라 하였다. 지지에 기록된 것이 이와 같으니 봉황산 위에 있는 성이 안시성이 아님은 매우 분명한데 서로 구전하여 안시성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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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산
화성홍법리남양홍씨묘역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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