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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애원을 설립하다
정경세(鄭經世)와
성람(成覽)
은 의국(醫局, 의료원)을 세워 각기 약재의 수급과 진료를 맡았다. 우선 정경세는 약재의 수급을 맡았다. 다행히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도와주는 사람들은 이른바
낙사계(洛社契)
의 사람들이었다. 낙사계란 명망 있는 선비들의 모임이다. 정경세는 낙사계를 위한 글을 쓰기도 하였다. 낙사계에 모인 사람은 거의 서른 명이나 되었다. 여기에 모인 사람들은 정경세가 의국을 세워 백성들을 구제하겠다는 뜻에 모두 동의하였다. 그들은 각기 쌀과 포를 내었다. 이것이 의국을 운영하는 기본 자금이 되었다.
정경세는 이를 이용하여 우선 노는 일손부터 모았다. 정경세는 그들로 하여금 우리나라에서 나는 약재들을 채집하게 하였다. 정경세는 또한 중국 약재를 구할 방안을 마련하였다. 중국 약재는 무역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었다. 정경세는 쌀과 포로 중국과 무역을 하여 이를 마련코자 하였다. 일은 순조로웠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나라 약재는 물론 중국의 약재까지 마련되었다.
약재가 그럭저럭 마련되자 이를 보관하고 출납할 장소가 필요하였다. 정경세는 낙사계로부터 모은 종자돈으로 약재 보관 창고를 지었다. 그리고 성람은 병자들을 진료하기 시작했다. 의국에 대한 소문이 퍼지고 퍼져 진료 받으려는 병자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찾아오는 병자들이 북적였지만 그들을 수용할 공간이 없었다. 정경세는 그들을 위해 다시 집을 짓기 시작했다. 집이 완성되자 이곳은 병사(病舍, 병자들이 머물며 치료를 받는 병동)로 바뀌었다. 이곳에서 성람은 꾸준히 병자들을 진료하였다.
또한 약재를 구할 길 없었던 백성들도 약재를 찾아 이곳으로 찾아왔다. 정말 가난하고 힘없는 백성이라면 약을 그냥 줄 수도 있었지만, 운영상 어쩔 수 없이 의국에서는 약재 판매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했다. 우선 약재는 원래 약의 값대로 팔기로 원칙을 세웠다. 하지만 정말 약값대로 받는다면 의국은 더 이상 운영할 수 없었다. 이에 운영경비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조금의 이윤을 붙이기로 하였다. 이렇게 되면 원금은 보존하면서도 이윤을 불릴 수가 있었다. 그리고 그 이윤으로 다시 약재 창고를 채워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약재를 곧장 대어 줄 수 있게 하였다. 민간에 이 의국에 대한 소문이 자자하게 퍼졌다.
정경세는 이 의국에 대해 이름을 붙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애초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동포를 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다른 사람을 구제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정명도(程明道)의 ‘남을 사랑하는 데 마음을 둔다[存心於愛物]’는 말을 취하여 이를 ‘
존애원(存愛院)
’이라 하였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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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
존애원기(存愛院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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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준(李峻)
주제 : 의료, 사설의료원 설립, 설립 배경, 설립자들
시기 : ( 미상 )
장소 : 경상북도 상주시
일기분류 : 서원일기
인물 : 정경세, 성람, 낙사계원들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74호
◆ 조선 최초의 사립의료기관 '존애원'
‘존애원(存愛院)’이라는 명칭 이전에 의국이라는 명칭을 사용했고, 그 이후 존애당(存愛堂)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명칭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의국은 정경세와 성람 등 여러 뜻있는 사람들이 의료원을 세우고자 한 뜻에서 출발했음을 알 수 있다. ‘존애당’은 의료에 필요한 건물이 세워졌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존애원’이라는 명칭은 의료 기관은 물론 유학 논의의 장, 계모임의 핵심이 되었다는 것이다. 추정하자면 의국이라는 명칭은 1598년에 이름 붙여졌고, ‘존애당’은 1600년 전후, 그리고 존애원은 1602년 확립된 것이다.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존애원을 세우는 데 정경세가 핵심 역할을 하였지만, 지방 사족들이 후원하였고, 이름은 분명하지 않지만 여러 의원(醫員)들 역시 상당수 참가했으리라는 것이다.
◆ 원문 번역
존애원기(存愛院記) 우리 마을에 벼슬을 높이 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보살과 같은 자비심을 지녔고, 세상을 경영하여 백성들을 구할 포부를 지녔다. 지난 기해년(1599) 가을, 관직을 그만두고 집에 머물러 있었다. 하루는 그가 벗인 성람(成覽)과 다음과 같이 의논하였다. “우리는 혈육을 지닌 몸입니다. 추위와 더위를 타면서 400여 가지나 되는 병으로 걸리지만 약이라곤 한두 가지도 구비되어 있지 않아 비명에 죽는 일이 허다합니다. 그것이 무너지려는 암벽이나 담장의 아래에 질곡으로 묶인 채 죽는 것과 다를 바 없겠지요. 지금 공께서는 시서(詩書)의 학문은 물론 의술에도 통달해 있습니다. 공의 마음은 바로 고인들이 신령한 사당에서 백성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몸 한 부분이 아픈 것으로 보고 막연히 마음에 두지 않아서야 되겠습니까? 지금 저는 동지들과 함께 약재를 대략 모아 급한 데 쓰고자 하는데, 병을 진료하고 투약하는 것은 공이 맡아야 할 일입니다.” 이를 들은 성람은 그 말이 옳다고 여겼다. 여러 벗들 역시 흔쾌하게 힘 보태기 바랐다. 이에 우리나라 약재는 노는 일손들을 모아 채집하게 하고, 중국 약재는 쌀과 베를 내어 무역하게 하였다. 약재가 갖추어지자 출납할 장소가 있어야 하기에 곳간을 지어 관리하였고, 또 찾아오는 병자이 날로 늘어나자 머물러 숙박할 곳이 있어야 하므로 집을 지어 병자들의 숙소로 삼았다. 약을 팔 때는 값대로 받았는데, 원금은 보존하고 이윤을 늘렸으며, 그것으로 창고를 채우고 여러 약재를 모두 마련하여 구하는 사람이 있으면 곧장 주었으니, 그 효과가 민간에 자자하게 퍼져 나갔다. 이에 정선생(程先生)의 ‘남을 사랑하는 데 마음을 둔다[存心愛物]’라는 말에서 따서 ‘존애원(存愛院)’이라 하였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있어서는 친하거나 소원함이 비록 다를 수 있지만, 모두 천지 사이에서 태어나 함께 동일한 기운을 받았기에 우리 몸을 가득 채운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不忍之心]’을 미루어 동포를 살리는 것이 어찌 내 직분 안의 일이 아니겠는가? 한 번 벼슬의 명은 받은 선비는 그 지위가 비록 미미하고 시행하는 일이 비록 넓지 않더라도 진실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면 반드시 다른 사람을 구제하는 공로가 있게 된다. 이것은 군자가 그 마음으로 삼는 까닭이니 이를 편액으로 써서 취한 뜻이다. ‘사랑’이란 인(仁)을 베푸는 것인데,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백성들을 사랑하는 것[仁民] 데 이르고, 백성을 사랑하는 것에서부터 사물을 사랑하는 데 이르니 모두가 이 사랑을 미루어 나가지 않음이 없다. 사랑의 쓰임이 어찌 크지 않겠는가? 옛날의 군자들은 집 밖을 나오지 않고서도 한 나라의 교화를 이루었으니, 그 도(道)는 바로 이것 때문이다. 유마힐(維摩詰)이 관직에 있지 않았지만 여전히 다른 사람의 병을 자신의 병으로 볼 수 있었는데, 하물며 우리 유가에 있어서, 그리고 하물며 다른 사람과 나를 하나로 생각하는 것에 있어서랴! 지금 우리 동년배 여러 사람은 모두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있으며, 그 국면과 규모에 근거해 다른 날 시설을 갖추어 놓을 것이다. 이에 하루아침에 때에 따라 써질 때 진실로 그 일을 모두 조처하였으니,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보존한 효과가 어찌 하나의 ‘원(院, 존애원)’에만 그칠 따름이겠는가? 다만 일의 흥폐에는 때가 있는 것이고, 마음의 근면함과 게으름도 무상한 것을 걱정한다. 이후에 이를 계승한 사람이 이를 지켜 무너지지 않게 하여 의국을 연 뜻에 이를지는 알지 못하겠다. 맹자는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는데, 측은한 마음이 사라진 연후에야 이 의국은 없어질 것이다. 그런 까닭에 후생의 군자들이 어찌 여러 앞선 선비들의 마음을 자기의 마음으로 삼지 않고서 어찌 후학들이 본받을 만한 것을 도모하겠는가? 나는 이때 마침 지방관에 매여 있어 이러한 거사에 함께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제공(諸公)들의 뜻이 아주 근실하고 일을 아주 세밀하게 처리하여 그 일을 의롭게 여기고 그 효과를 즐기지 않음이 없었다. 지금 제공들의 부탁을 받아 이 일의 전말을 기술하고, 또 훗날 이 일을 맡을 사람을 격려하는데, 하나하나 조치한 항목들은 원규 안에 들어 있으나 여기에서는 기술하지 않겠다. 벼슬이 높았던 사람은 누구인가? 우복(愚伏) 정경세(鄭經世)이다. 이를 기문을 쓴 사람은 누구인가? 졸수옹(拙修翁) 이준(李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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