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에서 발발한 코로나19는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일상의 풍경을 바꾸었다. 처음에는 우한의 문제로, 중국의 문제로, 그리고 한국으로 유행이 번진 이후 신천지와 대구 경북의 문제로 여겨졌던 코로나19는 지구 건너편의 유럽과 미국으로 번지는 중이다. 고령자도, 젊은 사람도, 누구도 전염병으로부터 예외가 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연대의 마음으로 우리 모두 조심하면서 전염병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생활에서 실천한다. 되도록이면 외출을 삼가하고, 어쩔 수 없이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종교 행사 등 대중 집회를 취소하고, 술집과 클럽, 카페 등 사람들의 교류 장소를 폐쇄한다. 근대 사회와 자본주의가 강제해 온 사람들 간의 교류를 이렇게 인위적으로 늦출 수 있을 정도의 힘을 갖춘 존재가 전염병 외에 또 있을까? 강력하게 교류를 자제하면 할수록 우리가 연결된 존재란 점을 전염병은 더 할 나위 없이 각인시킨다.
출처_질병관리본부
'사회적 거리두기'는 안전한 나(그리고 가까운 가족) 만의 공간, 집을 필요로 한다. 집이 없는 거리나 시설에 거주할 수밖에 없는 노숙인, 요양시설 거주자, 병원의 환자들은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전염병에 더욱 취약하다. 그러나 집이라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가족끼리라도 같이 밥을 나누어 먹으면서, 가까이에서 대화 나누면서 '밀접 접촉'할 수 있으니 말이다.
전염병 유행 앞에서 자가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시민이 실천해야 할 강력한 의무로서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거리두기의 결과일 단절과 고립의 느낌은 질병으로 인한 고통보다 더 괴로움으로 다가오기 쉽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심화될수록 아이러니하게도 사회적 관계맺기는 더욱 긴요하게 필요하다. 온라인 테크놀로지가 발전한 오늘날에는 물리적 거리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사회적 거리를 좁히는 것이 가능하지만 과거에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격리와 거리두기에 관한 과거의 기록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 공포로 오늘날에도 생생한 목소리로 전해져 오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병의 두려움만큼이나 연대와 돌봄을 통해 고통을 나누는 모습도 곧잘 찾아볼 수 있는 과거의 모습이다. 돌봄을 제공하는 이웃, 사회, 더 나아가 국가는 질병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이 의지할 수 있는 마지막 보루였다. 질병의 위력 앞에서 사회와 이웃이 어떻게 아픔을 나누었는지 과거의 모습을 오늘날 코로나 19 유행에 빗대어 살펴보자.
조선시대에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있었을까. 실록에서 보듯이, 활인서(活人署)에서 출막(出幕)이라는 임시 시설을 성 밖에 두고 전염병 환자를 별도로 이 곳에 격리하여 환자들을 돌보았다는 기록이 있다. 이 시설에는 전염병 환자만 머문 것은 아니었고 역병의 유행으로 먹고 살 길이 막막해진 이들이 먹을 것을 찾아 오기도 하였다. 그러나 병원과 같은 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궁핍을 견딜 수 있는 이들은 금난수(琴蘭秀·1530~1604)의 기록처럼 집 안으로 환자를 들여 돌보았다. 그리고 떠날 수 있는 이들은 다른 곳으로 보내어 전염을 막으려 했는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유민(流民)들은 전염병을 더욱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전염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며느리라도 아픈 아들을 간호하지 못하게 만류하는 모습은 코로나 19 때 자가격리 대상자로 지정되면 가족이라도 마주보고 대화하지 못하게 하는 모습과 겹쳐진다. 역병 때 아픈 이를 돌보려는 인지상정은 전염될 수 있다는 두려움과 늘 상존하였다.
남편을 살린 아내의 간호
금난수, 성재일기(惺齋日記), 1579-03-02~1579-04-08
출처_스토리테마파크
질병이나 재난의 위기가 깊어지면 평상시에 활용할 수 있는 의료 자원이 한계를 드러낸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의창(義倉)과 같은 관청에서 직접 죽이나 양식을 무상분급하기도 하였으나 16세기 들어서는 비축 곡물이 부족하여 사족이나 부민(富民)의 사적 구제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경상북도 상주시 청리면 율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설 의료기관인 존애원(存愛院)의 예처럼 국가의 통치 권위가 약해지거나 기대기 어려워지는 경우에는 자발적으로 병들고 굶주린 이들을 돌보려는 민간의 유지가(有志家) 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자발적으로 백성을 구제하려는 이들의 모임은 환난 시기의 궁핍을 버텨내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현재 코로나19 유행에서는 부족한 의료 자원을 메꾸기 위해 숙소나 급식, 마스크, 가운 등 자신의 자산을 무상으로 기부하는 모습, 그리고 위기에 처한 취약 계층 복지를 돌보기 위한 시민들의 연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재난은 공동체의 위기이나 한편 그 사회의 자발적인 연대 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작동한다.
존애원을 설립하다
이준(李峻), 존애원기(存愛院記), 미상
존애원, 임진왜란 뒤에 질병퇴치를 자치적으로 해결하고자 1602년에 성람, 정경세 등이 설립한 사설의료기관
출처_스토리테마파크
질병의 고통은 물리적 신체적 고통만이 아니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 결과를 알 수 없음에 따른 불안 모두 온전히 본인만이 겪어내어야 할 몫이다. 코로나 19처럼 새로운 전염병은 질병의 경과에 대해 알려져 있는 것이 많지 않기에, 불안과 두려움은 더욱 가중된다. 전염병으로 가족을 만날 수 없다면 고립의 아픔도 더해진다.
만약 아픈 이가 가족이거나 가까운 이라면 돌봄의 부담도 커진다. 환자의 아픔뿐만 아니라 옆에서 돌보는 가족의 아픔도 질병의 현장에서는 늘 같이 어루만져야 할 대상이다. 고통의 본질은 혼자만 겪어야 할 것이라 하더라도 위로를 통해 나눌 수 있는 벗이 있다면 조금 더 든든하고 온기를 느낄 수 있다. 질병 당시에는 만나기를 기약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환난이 지나간 후에 볼 수 있는 님의 얼굴이 있다면 조금은 견디기가 쉬워진다. 조선시대 전염병을 피해 피신한 김광계는 아픈 가족 소식을 듣고도 만나지 못해 애를 태우다가 제종숙 김령을 만나 고생한 이야기를 나누고 회포를 풀면서 위로하였다는 이야기는 훈훈하다. 같은 전염병을 겪을 때에는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내용도 많아지는 법이다.
김령을 만나 서로 고생한 이야기를 하며 위로하다
김광계(金光繼), 매원일기(梅園日記), 1616-05-07~1616-05-10
질병이 유행하면 국경을 맞댄 검역과 교역 단절 등으로 이웃 국가와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나 한편으로는 물자, 인력, 그리고 질병 대응 기술을 교류하면서 상부상조할 기회가 늘어나기도 한다. 코로나 19 유행 초반에 중국으로부터 교역 검역을 강화하면서 마찰 가능성이 있었던 것, 최근 일본과의 여행 및 교역 중단 등은 전염병 유행이라는 비상시국에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 질병은 한 사회의 의료 수준을 보여주는 기회이자 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코로나 19 유행에서 한국 사회의 진단 검사 동원 수준에 대해 많은 국가가 찬사를 보이며 서로 도입하고자 하는 모습은 좋은 예가 된다. 전염병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각국은 필요한 기술과 물자를 서로 교역할 필요가 있으며, 좋은 의료 기술과 약재는 전염병 위기에 더욱 긴요하게 나누어야 할 대상이다. 조선시대 청나라에서 조선의 침술을 좋은 기술로 높게 평가하여 수입한 것에서 과거의 예를 찾을 수 있다.
청나라 대신이 조선의 침술을 찾다
정태화(鄭太和), 임인음빙록(壬寅飮氷錄), 1662-09-29~
출처_스토리테마파크
병원체로서의 바이러스의 전염은 인류라면 남녀노소, 계급에 상관없이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이는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을 인간 사회의 '공통의 것'으로 만든다. 우한의 것이었던 소위 '우한 바이러스'는 이제 인류 공통의 '코로나 19'가 되었다. 전염에 대한 노출은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이 공평하고도 동등한 경험이다. 그러나 질병에 대한 경험은 온전한 개인의 경험이다. 자가격리자나, 확진자나, 밀접접촉자 또는 그 근방에 노출된 자, 사회적인 위치 차에 따라 질병은 주관적으로 경험된다. 매일 좁은 직장에서 근무해야 하는 자,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에 거주할 수밖에 없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 사이에는 질병을 겪어내는 경험은 다르다.
주변 환경으로부터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질병의 유행은 인간의 취약성을 경험하는 현장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취약성의 경험은 연대할 수 있는 이웃의 존재를 소중하게 만드는 기회가 된다. 우리는 연결될수록 더 안전한가, 아니면 더 위험해지는가. 서로를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나누어 힘이 될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는가. 질병에 대응하는 기술이 발전한 오늘날에도, 전염에 노출되는 개인들이 던질 수밖에 없는 질문이다.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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