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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는 있는 것을 없다고 하고, 천주교는 없는 것을 있다고 한다 - 유학자의 시선
1845년 2월 3일,
서찬규
는 은적암에서 과거 공부 중이었다.
1845년 2월 3일 저녁, 경담이라는 승려가 와서 대화를 나누었다. 이야기가 유교와 불교가 뒤섞여 있어서 역시 듣고 지나쳐버릴 것에 지나지 않았다.
다음 해 1846년 7월 16일, 서찬규가 사적인 일로
용연사
에 통지했더니, 중들이
견여
를 가지고 왔다. 타고 가다 종각에 이르러 잠시 쉬었다 올랐다.
얼마 후 다담(茶啖)이라는 것을 내어 왔는데 젓가락을 댈 만한 것이 없었다. 또 잠시 후에 저녁 공양이라고 내왔는데 수제비 몇 그릇뿐이었다. 마음으로는 가소로웠으나 야단치지 않고 그냥 두었다.
그런데 갑자기 누대 아래서 하인들이 중들과 싸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중들이 지나치게 험악해서 부득이 그 중을 잡아 와서 하인에게 매로 때리게 했다. 그러나 매가 너무 사나워, 얼른 다른 중에게 중을 때리게 하고 정리했다.
그 이후 모든 중들의 예의범절이 처음에 비해 너무 좋아졌다. 무슨 중의 모습이 이 모양일까. 그들의 예의 없는 버르장머리는 웃음거리가 되기에 족했다.
이해 11월 24일에 서찬규는 부석암에 올랐다가 기이한 모습을 보았다.
한 떼의 떠돌이 중들이 절문 밖에 와서 바라를 울리며 악기를 두드리고 불고 뛰면서 춤을 추었다. 조금 있다가 한 사람이 들어와 석사(碩士)라고 칭하며 나그네로서의 예를 갖추고 옷깃을 단정히 하고 앉았다. 돌아보니 머리엔 두건을 쓰고 손에는 비단부채를 들었는데, 그 형상이 기괴하기 짝이 없었다. 그런데다 머리와 수염을 깎은 모습은 더욱 우스꽝스러웠다. 그런 그가 갑자기 나갔다가 다시 훌쩍 들어와서는 손을 깍지 끼고 죄를 청하는 모습이 우습고도 우스운 광경이었다.
암자에서 공부하던 서찬규는 1847년 6월 3일, 암자의 중을 불러 술을 사 오도록 했다. 그리고 서너의 친구와 예닐곱의 중들이 함께 뱃놀이를 하고 밤이 깊어서야 돌아왔다.
1862년 4월 8일, 서찬규는 은진의 관촉사에 도착했다. 그곳에는 미륵불이 있었다. 세 구의 돌로 된 몸체는 길이가 55자 남짓이고 둘레는 30여 자인데, 황금과 붉은빛이 도는 은으로 도금되어 있었다.
고려 광종(光宗) 20년 경오년에 만들었으니, 전 왕조에서 매우 부처를 숭상했음을 알 수 있었다.
1861년 4월 6일, 서찬규를 방문한 송달수 공은 불교와 천주교에 대해 말했다.
“비록 천주교 책을 보지는 못했지만 들은 바에 의하면, 그 가르침도 윤리를 중히 하고 깨끗하게 하며, 또 불법을 배척한다고 한다. 틀림없이 우리 유도에서 임시로 빌려간 말로, 쉽게 유혹하려고 하는 속셈일 것이다. 그러나 어찌 조종(祖宗)과 부모의 영전에 예를 차리지도 않으면서 윤리가 있다고 할 수 있겠는가? 불교는 있는 것을 없다고 하는데, 천주교는 틀림없이 없는 것을 있다고 하는 것일 게다. 그래서 불교를 공격하는 것이다. 둘 다 우리 유도를 해치는 것이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임재일기(林齋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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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서찬규(徐贊奎)
주제 : 놀이와 유람, 풍류생활
시기 : 1845-02-03 ~ 1862-04-08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전라남도 여수시, 강원도 평창군, 충청남도 논산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서찬규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웹진 담談 47호
조선왕조실록
◆ 조선시대 선비들의 불교인식
조선 후기의 불교는 종파나 종명이 없는 상태로 존재해 있었다. 불교 배척과 억압 정책에 의한 결과였다. 승려들은 고성염불(高聲念佛)로 정토에 왕생할 업을 닦았고, 때로는 진언을 외워 비밀법에 몰두하기도 했다. 이러한 교단의 변천 결과로 승단 안에는 이판승(理判僧)과 사판승(事判僧)이 형성되었고, 수행도 선과 교와 염불의 3문으로 나누어져서 큰 절에는 대부분 선방·강당·염불당을 갖추고 있었다.〈출전 : 민족문화대백과사전〉
유교가 사회의 모든 것을 지배하던 때, 일반 선비는 불교 및 그 관련인을 어떻게 대하고 인식했는지를 엿본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2월 3일. 맑음.
저녁에 이른바 경담敬淡이라는 납자(衲子=승려)가 와서 대화를 나누었다. 이야기가 유교와 불교로 뒤섞여서 역시 듣고 지나칠 거리에 지나지 않았다.
7월 16일. 오후에 가랑비.
사적인 일로 용연사龍淵寺에 통지했더니, 중들이 견여를 가지고 왔다. 타고 종각鍾閣에 이르러 잠시 쉬었다. 조금 뒤에 이른바 다담茶啖이라는 것을 내어 왔는데 젓가락을 댈 만한 것이 없었다. 계속해서 저녁 공양이라고 내왔는데 다만 수제비 몇 그릇뿐이었다. 마음속으로는 가소로웠으나 야단치지 않고 그냥 두었다. 갑자기 누대 아래서 하인배들이 중들과 서로 싸우는데, 중들이 지나치게 험악하므로 부득이 중을 잡아 와서 매를 때리게 하였다. 그러나 매가 너무 사나워, 얼른 중에게 중을 때리게 하고 파하였다. 이후로 모든 거행하는 범절이 처음에 비하여 너무 기대에 지나치니, 이것이 무슨 중의 모습인가? 그들의 버르장머리가 또한 하나의 웃음거리가 되기에 족하였다.
11월 24일. 맑음.
걸립승乞粒僧 한 떼가 절 문 밖에 와서 바라를 울리며 악기를 두드리고 불고 뛰면서 춤을 추었다. 조금 있다가 한 사람이 바로 들어와 석사碩士라고 칭하며 삼가 나그네로서의 예를 갖추고 옷깃을 단정히 하고 앉았다. 돌아보니 두건을 쓰고 손에는 비단 부채를 들었는데, 기괴한 형상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그런 가운데 머리를 깎고 수염을 깎은 모습은 더욱 우스꽝스러웠다. 갑자기 갔다가 훌쩍 와서는 손을 깍지 끼고 죄를 청하는 모습이 아주 우습고 우스웠다.
6월 3일. 늦게 비가 잠깐 지나감.
중을 불러 술을 사오라고 하여 배에 싣고, 서너 명의 친구와 예닐곱의 중들이 함께 뱃놀이 하였다. 밤이 깊어서야 돌아왔다.
4월 8일. 맑음.
10여 리를 가서 사평沙坪에서 아침을 먹었다. 5리를 돌아가서 은진의 관촉사에 도착하였다. 미륵불이라고 하는 것을 보았는데, 세 구의 돌로 된 몸체가 길이는 55자 남짓이고 둘레는 30여 자인데, 황금과 붉은 빛이 도는 은으로 도금하였다. 고려 광종光宗 20년 경오년에 만들었으니, 전 왕조에서 부처를 숭상함이 심하였다. 5리 쯤 가서 논산에 닿았다. 들에 있는 갯가와 물길에 어선들이 많이 왕래하였다. 이것은 조수潮水가 드나드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잠시 쉬면서 조수가 나가는 것을 구경하였다. 다시 10여 리를 가서 석성石城을 지나 주암朱岩의 주막에서 점심을 먹었다. 20여 리를 가서 부여읍을 지나 규암진窺岩津을 건넜다. 강산은 옛날 그대로인데 계백階伯의 기상은 없어졌으니, 천 년의 지난 자취가 아득하여 물어볼 곳이 없구나. 5리쯤을 더 가서 잤다.
4월 6일. 맑음.
송공께서 말씀하셨다. “근래 야소교耶蘇敎가 크게 번성하다고 하는데, 이는 필시 바다 위에 떠 있는 이양선異樣船이 미치도록 이끈 것이다. 서해와 남해에 어느 해고 정박해 있지 않은 때가 없으니, 이는 매우 염려스러운 일이다. 영남에는 어떠한가?” 내가 대답하였다. “그에 대한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그 교가 어떠한 지 잘 모릅니다만, 지식도 없고 무지한 어리석은 남녀들이 또한 많이 물들어 미혹됩니다. 비록 스스로 고명한 자라고 하더라도 이를 면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대중을 현혹시키는 말이 마치 불가의 천당天堂이니 복전福田이니 하는 것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송공이 말씀하셨다. “비록 그들의 책을 보지는 못하였지만 대개 들으니, 그 가르침도 윤리를 도타이 하고 깨끗하게 하며, 또 불법을 배척한다고 하니, 이는 틀림없이 우리 유도儒道에서 임시로 빌려간 말로, 쉽게 유혹하려고 하는 속셈일 것이다. 그러나 어찌 조종祖宗과 부모의 영전靈前에 보답하는 예를 차리지도 않으면서 윤리가 있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불교는 있는 것을 없다고 하는데, 사교邪敎는 틀림없이 없는 것을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불교를 공격하는데 매우 힘을 들인다. 그러나 모두 우리 유도를 해치는 것은 다 같은데, 사교가 더욱 심하다.”
이날 나는 임재臨齋의 현판 글씨를 청하면서 선사先師께서 이름 지으신 뜻을 말씀드렸다. 송공은 흔연히 승낙하고 휘호하였다. 또 황면재黃勉齋의 ‘진실심지각고공부眞實心地 刻苦工夫’라는 여덟 글자를 써서 주셨다. 삼가 받으며 대단히 감사하였다. 연거 족형도 몇 편의 글씨 쓴 종이를 받았다. 이날 낮에 한·정 두 사람은 먼저 삼계로 갔다. 오후 늦게 『낙재집』의 서문이 완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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