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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행길에서 중국 아이들에게 놀림을 당하다
1617년 10월 5일, 이상길(李尙吉)은 요동땅 요령에 있었다. 지난달 이상길은 명나라 동지에 하례를 올리러 가는 사신으로 뽑혔다. 동지인 11월에 명나라에 도착하기 위하여 9월 말 일찍 서둘러 사행을 출발하였다. 중국으로 가는 첫 관문인 요령에 들어서자, 이상길은 본인이 사행을 간다는 것이 몸으로 느껴지기 시작하였다.
요령에 도착하여 여장을 풀고는 시내의 여러 곳을 둘러보았다. 요령의 숭문각(崇文閣)과 망경루(望京樓)를 찾아 들어가 관우를 모신 사당을 보았다. 겹겹이 쌓인 문과 우뚝한 누각이 조선의 그것들보다 훨씬 크고 장대하였다. 백탑사란 절에 들렀는데, 거기 백탑은 탑의 높이가 13층으로 꼭대기는 하늘에 닿아 있는 듯하였다. 불전 역시 큰 규모에 3구의 불상이 모셔져 있고, 그 뒤로 다시 불전이 있는데 거기에는 5구의 불상이 모셔져 있었다.
맨 뒤에는 책을 보관하는 장경각이 있었다. 백탑의 층층계단을 부여잡고 정상에 올라 서남쪽을 바라보니 시야가 아득하니 끝없이 펼쳐져 있었다. 실로 요동 일대의 풍경이 모두 눈에 잡힐 듯하였다. 누각을 내려와 중문으로 나오니 스님 한 분이 차와 과일을 대접해 주었다.
절에서 나와 성으로 들어가 시내를 구경하였다. 성 내에는 인구가 넘실대고 장마다 가게가 늘어서 있었으며 주택가도 빽빽하게 들어서 있었다. 그런데 시장의 아이들이 어울려 놀고 있다가 이상길의 일행을 보고는 우르르 몰려들었다. 그러고는 손가락질하면서 놀려대는데 모두 ‘고~~려라~~네!’, ‘고~~려라~~네!’ 하고 외쳤다.
조선에서는 2품 이상의 고위 관원으로 임금에게도 깍듯한 대우를 받았던 이상길은 중국에서 겨우 시장의 아이들에게 이런 놀림을 당하니 무척 당황스러웠다. 이것이 모두 조선이란 조그만 나라에 태어난 죄일 것이다. 이상길은 이렇게 생각하며 마음을 달랬다.
성 북쪽으로 나와 한종공의 시골 별장을 방문하였다. 한종공은 임진왜란 때 명에서 파견한 장수 이여송의 사촌 매부인 사람이었다. 한종공의 저택은 매우 큰 규모에 어떤 곳에는 벽에 금을 칠하기도 하고, 그 앞에 돌을 쌓아 가짜 산을 만들어 놓기도 하였는데 그 가짜 산이란 것이 수십 명이 올라앉아도 될 만큼 컸다. 집 안의 화단이며 연못이며 모두 맑고 깨끗하였다. 임금의 거처도 아닌, 일개 관원의 거처가 이런 규모라 하니, 이상길은 명나라가 큰 나라인 것을 실감하였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조천일기(朝天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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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상길(李尙吉)
주제 : 이국의 경관
시기 : 1617-10-05 ~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중국 요녕성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이상길, 한종공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16호
조선왕조실록
◆ 조선에서 명나라/청나라로 가는 사신의 종류와 내용
이 이야기는 이상길이 1617년 동지사로 선발되어 명나라로 가는 도중, 요령에 들려 겪은 이야기를 재구성한 것이다. 이야기에서 이상길은 동지사행의 정사로 선발된 것으로 나오는데, 조선시대 명나라(혹은 조선 후기의 청나라)로 가는 사행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였고, 각 종류별로 파견의 목적과 업무 등이 조금씩 달랐다. 우선 사신 파견은 1년에 4차례가 원칙이었다. 즉 정단(1월 1일)과 동지, 그리고 황제의 생일인 성절, 황태자의 생일인 천추절의 4차례였고, 이들 날짜에는 모두 사신이 파견되었다. 정단에 파견되는 사신은 정조사(正朝使), 하정사(賀正使), 정단사(正旦使) 등으로 불렸다. 동지에 파견되는 사행은 동지사, 성절과 천추절에 파견되는 사신은 각각 성절사와 천추사라고 불렀다. 조선 후기의 경우 청나라의 배려로 정조사와 동지사는 하나의 사신단만 파견하도록 하여 1년의 3사행으로 변화하였다. 반면 외교적 사안이 생길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파견되는 사행도 있었다. 명나라 황제에게 건의하거나 보고하는 주청사(奏請使), 건의를 들어줄 경우 혹은 여타의 이유로 사은해야 할 경우 보내는 사은사(謝恩使), 황실 가족이 사망했을 경우 위문을 보내는 진향사(進香使) 등등 사안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렸다. 이러한 사행의 구성은 보통 정사와 부사, 그리고 서장관이라고 하는 관원이 파견되었다. 이들이 사신대표단을 구성하고, 통역을 위한 역관이 3~4명 파견되었다. 그리고 이들을 호송하기 위한 관원까지 포함하여 도합 30여명이 국가의 공식 사행단의 규모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들 사신단의 짐을 실어 나르는 인원과 개인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가는 인원까지 포함하면 실제 사신단의 인원은 30명을 훨씬 초과하는 250명 내외였다. 조선 후기에 이르면 청나라와의 사행무역이 훨씬 증가하여서 인원은 이보다도 많아지는 추세였다. 이들 사신단의 업무는 국가의 문서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즉 정기적 사행이라면 해당 시기에 황제에게 조선국왕 명의로 바칠 문서를 명나라 예부에 전달하는 것이었다. 비정기 사행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1차 임무는 문서의 전달이 가장 큰 것이었다. 문서 전달과 함께 명나라 혹은 청나라에 바칠 조공품의 안전한 수송 및 납입을 해야 했다. 이러한 조공품을 보통 방물(方物)이라 불렀는데, 방물은 정기사행의 경우 한 번 갈 때 1세트의 방물을 납입하지만 비정기 사행의 경우 여러 세트를 한 번에 납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경우에 따라 황제가 조선의 사신을 직접 만나보고 싶어 하는 경우에는 황제를 알현해야 하기도 하였다. 황제 알현시 황제가 직접 조선 사신에게 대화를 거는 일도 있었는데, 이럴 경우 황제의 심기를 건드려 외교적 문제가 되지 않도록 현명하게 대처해야 할 임무도 있었다. 또 중국으로 가는 길에 여러 가지 부수적인 업무를 지시하기도 하였는데 서적과 약재 구입이 대표적인 경우였다. 공식 업무는 아니지만 주변 지인들 역시 중국에서 여러 물품을 구해다주기를 청하는 사람도 많았다. 불법에 해당하지만, 명나라 혹은 청나라와 개인적인 무역을 하여 이익을 취하는 사신들도 적지 않았다. 정기사행의 경우 사신이 도착해야 할 날짜가 정해져 있으므로, 그 보다 몇 개월 앞서 조선에서 출발해야 했다. 이 이야기에서 이상길은 동지사였는데, 동짓날 명나라 황제에게 하례를 하기위해서는 조선에서 9월말에는 출발해야 했다. 따라서 중국 사행은 최소 여정만 계산해도 4~5개월이 소요되는 일이었다. 또한 사행길의 여정이 쉽지 않았는데, 특히 조선의 의주에서 중국의 산해관에 도착하는 길은 인가도 드물고 여진족 등 이민족의 침입 가능성이 높아 가장 험한 길이었다. 이렇듯 사행길이 고생스러웠기 때문에 고령의 대신들은 사행의 와중에 사망하는 일도 적지 않았다.
◆ 원문 번역
1617년 10월 5일 숭문각(崇文閣)과 망경루(望京樓)를 찾아 들어가 관우를 모신 사당을 보았다. 겹겹의 문이며 우뚝한 누각이며 한없이 기이하고 굉장하였다. 백탑사(白塔寺)를 찾으니 탑의 높이가 13층인데 위로 하늘에 닿아 있었다. 그 뒤에 불전(佛殿)이 하나 있는데 3구(軀)의 소불(塑佛)이 모셔져 있었다. 그 뒤에 불전이 또 하나 있는데 5구의 불상이 모셔져 있고 맨 뒤에는 장경각(藏經閣)이 있었다. 층층 계단을 부여잡고 올라 서남쪽을 바라보니 시야가 아득하니 끝없이 펼쳐져 있었다. 누각을 내려와 중문으로 나오니 스님 한분이 서상(西廂)에서 나와 차와 과일을 대접하였다. 서북쪽 인도를 통과하여 중성(重城)으로 들어가니, 인구가 넘실대고 장마다 가게가 늘어서 있으며 빽빽하게 주택가가 즐비하였다. 시장의 아이들이 우리를 보고 손가락질하면서 놀려대며 질세라 '고〜려라〜네! 고〜려라〜네!' 하고 외쳤다. 조그만 나라에 태어난 것이 죄라면 죄이겠다. 화표주(華表柱)를 방문하니 창관(倉官) 2인이 관복을 갖춰 입고 맞아들였다. 화표주는 한 길 남짓한 돌만 남아서 옛 자취를 찾기 어려웠다. 남성(南城)을 찾아서 안으로 문묘를 찾아가 예를 표하였다. 문묘의 서문에는 ‘요동의 훌륭한 선비를 양성하는 곳[遼左賢關]’이라는 4자가 걸려있고, 동문에는 ‘이곳은 노(魯)나라 동쪽의 신성한 지역으로(……)’ 하는 말이 걸려 있었다. 당은 무너지고 뜰 안의 섬돌에는 잡초만 우거져 네 분 성인과 열 분 철인의 위패(位牌)만 겨우 알아볼 수 있었다. 문묘 동쪽에 자소전(紫宵殿)이 있는데, 옥황상제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었다. 성 북쪽으로 나와 한종공(韓宗功)의 시골 별장을 방문하였다. 한종공은 이여송(李如松, ?〜1598)의 사촌 매부이고 촌장은 바로 총병 양방형(楊邦亨)의 옛날 저택이었다. 어떤 정사(精舍)에는 벽에 금칠을 하였다. 그 앞에 돌을 쌓아 가산(假山)을 만들어 놓았는데, 산 위에서 수십 명이 앉을 만하였다. 꽃밭이며 연을 심은 못이며 몹시도 맑고 깨끗하였다. 날이 저물어 서둘러 돌아왔다. 저녁에 도사가 비단과 술과 안주를 보내왔다. 술과 안주는 군관들에게 나눠 주고 비단은 도로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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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동백탑」
이여송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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