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통과 기록
유교문화관
조선의 교육
조선의 가례
옛문서 생활사 박물관
사행록 역사여행
안동 하회마을
조선의 전통건축
스토리 테마파크
스토리테마파크
웹진
공모전
콘퍼런스
테마스토리
가정
가족, 친족과의 왕래와 갈등
개인의 일생과 통과의례
그리운 가족
노비들의 삶
경제
가계경영과 노동
고달픈 세금과 부역
시장과 거래
자연재해와 흉년의 기록
공동체
공동 목표를 위한 조직과 협동
관리와 공조 및 대립
사람 사이 갈등과 범죄
이웃과 어울리는 삶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구국에 나선 의인들
나라를 위한 무장투쟁
신문물의 물결과 변화하는 조선
이역만리에서의 독립운동
혼란한 정국
나라의 정치
관직생활
국가의 경조사
국왕의 명령
왕실 사람들의 이야기
조정의 갈등과 대립
조정의 사건과 사고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전장에서 들려오는 소식들
전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
전쟁의 진행과 양상
피난과 궁핍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유람과 감상
유람과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유흥의 기록
자연과 고적에 얽힌 이야기
하층민의 놀이와 즐거움
학문과 과거
과거 급제의 영예
과거의 부정부패
끝없는 학문의 세계
어렵고 힘든 과거시험
인물스토리
관리
가족, 동료와 교류하는 관리
나라의 변란을 맞이한 관리
무인의 길을 걷는 관리
바른말을 하는 관리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관리
선정을 베푸는 청렴한 관리
외교를 수행하는 관리
인사발령을 받은 관리
정치적 갈등에 직면한 관리
죄를 지은 관리
지방을 다스리는 관리
직무를 수행하는 관리
양반
가정의 대소사를 챙기는 양반
고을일에 참여하는 양반
과거시험을 치르는 양반
나랏일을 걱정하는 양반
난리를 만난 양반
대립과 갈등에 놓인 양반
사람들과 교유하는 양반
일상을 고찰하는 양반
일신상의 문제가 생긴 양반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풍문과 소식을 듣는 양반
학문하는 양반
여성
기생
양반가의 여성
왕실의 여인들
풍류와 유람을 즐기는 양반
하층민 여성
왕실
국난을 만난 국왕
국정을 돌보는 국왕
왕실의 사람들
왕을 보필하는 세자
한 집안의 가장인 국왕
외국인
군대를 이끌고 온 외국장수
외국의 외교관
조선인을 만난 외국인
중인
의료를 담당하는 의원(의관)
향리
하층민
고된 삶을 사는 노비
기술자의 삶, 장인
무속인
부역과 노동에 지친 백성
장사로 삶을 영위하는 상인
천대받는 승려
배경이야기
경제
군제와 군역
농업과 가계경영
산업과 시장
세금과 부역
환경과 재해
교육과 과거
과거
교육기관
학문과 출판
인물
문화
고사, 고적
관습, 풍속
군제와 군역
놀이
예술
의례
의식주
종교
질병과 의료
사회
가족과 일상의례
신분
지역공동체
질병과 의료
전쟁과 외교
국제정세
민간인 교류
외교
전쟁
정치와 행정
사건
사법
왕실
정쟁
정치행정제도
지방제도
일기정보
서명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저자별
전체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멀티미디어
내용유형
공간자료
사건자료
소품자료
인물자료
절차자료
참고자료
미디어유형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사항
활용사례
로그인
소개
웹진담담신청하기
활용가이드
용어사전
전통과기록
페이스북
블로그
▲ top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일기
상세검색
디렉토리검색
전체
전체
출전
이야기소재
배경
멀티미디어
유교넷이야기
검색어
시기
-
검색
다시입력
테마스토리
가정
경제
공동체
근대화와 식민지의 시대
나라의 정치
외교와 사행
사행길의 사건사고들
사행길의 여정
외교정책의 수행
외국 사람들과의 만남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전쟁, 혼란의 기록
풍류와 놀이, 여행의 기록들
학문과 과거
Home
>
테마스토리
>
외교와 사행
> 외국의 자연과 문물의 경험
페이스북
스크랩
북경의 성대함을 보고 반고의 ‘양도부’를 떠올리다
1720년경 이이명(李頤命)은 숙종의 부고를 알리는 사행이 되어 북경에 도착하였다. 아들인 이기지가 동행하였는데, 아직 어린 나이어서 이것저것 신기한 것이 많았다. 매번 이이명에게 물을 길어온다고 핑계를 대고는 여러 번 나가서 돌더니, 객관으로 돌아올 때마다 자기가 본 것을 이이명에게 늘어놓는 것이었다.
성과 궁궐, 시장의 위치가 좋고, 거리마다 물건들이 번화하여서 볼만하다고 칭찬하면서 청나라 강희제가 나라를 새롭게 만든 점이 훌륭하다고 칭찬하는 것이었다.
이이명은 문득 내가 읽었던 『양도부』란 글 중에 「서도부의 내용이 떠올랐다.
드넓은 금성을 세우고 주지(周池)를 파서 넓은 연못을 이루었다네.
3개의 넓은 도로를 만들고 성과 통하는 12개의 문을 세웠다네.
안으로는 거리가 사방으로 통하고 일반인이 사는 집이 열에 아홉이라네.
시장은 항상 열리고 물건은 종류별로 파는 구역이 정해져 있다네.
사람과 수레가 많아서 사람들은 제대로 돌아볼 수 없고, 수레를 돌릴 수가 없다네.
수도의 곁으로 흐르는 많은 강물들이 성을 감싸고 먼지가 사방에서 합해져 안개와 구름이 서로 이어져있다네
라는 구절이었는데, 아들 앞에서 이 시를 읊고는 물어보았다.
“이곳의 풍경이 이 글의 내용과 같으냐?”
그러자 아들 기지가 대답하였다.
“정말 그 시가 자세하게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이이명은 깊이 탄식하며 말했다.
“성조가 북경에 수도로 세운 것은 영연히 갈 좋은 계획은 아닌 것 같구나. 반고처럼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없어서 한스러울 뿐이다. 누가 이 성대함을 기억하여 훗날 『양경부』 같은 작품을 지을 것이며, 또 지은다 한들 누구를 위해 풍자하겠느냐? 이 때문에 개탄스럽구나.”
아들 기지는 이이명의 말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듯하였다. 오랑캐가 세운 나라는 오래갈 리가 없으니, 강희제의 수도 건설은 오래지 않아 헛된 꿈이 될 것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반고처럼 글을 잘 쓰는 이가 없으니, 한때 번성한 지금의 북경을 누가 상세히 옮겨 전하겠는가? 그리고 그런 이가 나타나 글을 쓴다 해도 어차피 오랑캐의 수도인 것을 누가 관심 있게 보겠는가? 하물며 북경의 성대함은 조선의 근심이기도 하니, 어찌 북경의 성대함을 보고 감탄만 할 수 있겠는가...이이명의 생각은 복잡해졌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연행잡지(燕行雜誌)
전체이야기보기
저자 :
이이명(李頤命)
주제 : 이국의 경관
시기 : ( 미상 )
장소 : 중국 북경시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이이명, 이기지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20호
◆ 중국 문학의 명작 반고의 『양도부』
이 이야기는 아들 이기지가 북경의 문물이 성대함을 보고 돌아와 이이명과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다. 이야기속에서 이이명은 이기지가 전하는 북경의 모습을 보고는 반고의 『양도부』를 떠올렸다. 반고는 중국 후한시대의 학자이자 역사가로 자가 맹견(孟堅)이었고 섬서성 사람이었다. 사마천의 『사기』 이후 한나라의 역사를 『한서(漢書)』란 책으로 남겼는데, 이 작업은 20년에 걸친 작업이었다. 그는 역사가로 뿐만 아니라 문학가로도 이름이 높았는데, 특히 사마상여, 양웅, 장형 등과 함께 한부사걸(漢賦四傑)이라고 불리었다. 부(賦)란 한문 문장의 종류 중 하나로 작자의 생각이나 눈앞의 경치 같은 것을 있는 그대로 내보이는 기법을 가진 운문 문체였다. 훗날 송나라 시대에는 소동파가 이러한 부를 잘 지었다고 하며 이 때문에 부의 문체가 고려와 조선에도 크게 유행하였고, 특히 조선 후기에는 부가 과거 시험에도 등장하기도 하였다. 반고의 대표적인 부(賦) 작품이 바로 ‘양도부’인데, 그 대체적인 내용은 서한의 수도 낙양과 동한의 수도 장안의 풍속과 문물제도를 표현한 것이었다. 단순히 표현한 것이 아니라, 두 도시를 대비적으로 비교한 것이다. 이러한 대비의 궁극적인 이유는 반고가 살던 동한시대가 앞선 서한시대보다도 문물과 풍속이 더욱 훌륭한 시기임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었다. 아울러 현재 동한시대의 문물이 서한시대의 것을 정통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기도 하였다. 이야기 속에서 이이명이 북경의 번화함을 보고 반고의 ‘양도부’를 떠올린 것은, 아마 양도부의 내용이 도시의 번성함을 가장 잘 드러내는 글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오랑캐 국가인 청나라의 수도인 북경이 ‘양도부’에 등장하는 낙양이나 장안과는 완전히 같아질 수 없다는 의식도 함께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원문 번역
1720년 추정 이기지(李器之)가 물을 길어온다는 핑계를 대고 여러 번 나가서 놀다가 객관으로 돌아올 때마다 성궐과 시장의 위치가 좋고, 거리의 물건들이 번화하여서 볼만하다고 하면서 청나라 성조(聖祖)가 나라를 새롭게 만든 점을 칭찬하였다. 나는 내가 읽었던 「서도부(西都賦)」의 내용 가운데 ‘드넓은 금성을 세우고 주지(周池)를 파서 넓은 연못을 이루었다네. 3개의 넓은 도로를 만들고 성과 통하는 12개의 문을 세웠다네. 안으로는 거리가 사방으로 통하고 일반인이 사는 집이 열에 아홉이라네. 시장은 항상 열리고 물건은 종류별로 파는 구역이 정해져 있다네. 사람과 수레가 많아서 사람들은 제대로 돌아볼 수 없고, 수레를 돌릴 수가 없다네. 수도의 곁으로 흐르는 많은 강물들이 성을 감싸고 먼지가 사방에서 합해져 안개와 구름이 서로 이어져있다네’라는 부분을 지적하면서 물어보았다. “이곳의 풍광이 이 글의 내용과 같은가?” 기지가 대답하였다. “정말 「서도부」가 자세하게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어 내가 말하였다. “성조가 북경에 수도를 세운 것은 영원히 갈 좋은 계획은 아니다. 반고처럼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없는 것이 한스러울 뿐이다. 누가 「양경부(兩京賦)」를 지을 것이며 비록 「양경부」 같은 작품을 지을 수 있더라도 또 누구를 위해 풍자하겠는가? 이 때문에 개탄스럽다.”
이미지
청나라국기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날짜
장소
멀티미디어
관련 이야기 소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닫기
출전정보
출전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정보
저자미상
저자정보가 없습니다.
원문보기
닫기
관련목록
시기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장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