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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뭄에 농사를 걱정하다
1599년 4월 4일, 오늘 평강현 관아에서 사람이 와서 아들 윤겸의 편지를 전해주었다. 윤겸은 지금 간성에 있는데, 편지는 지난 20일에 써 보낸 것이었다. 윤겸은 이번에 공무로 영동 지방에 갔다가, 그 길로 금강산에 들어가 금강산 유람을 하고 올 계획이라 하였다.
오늘 오희문은 두 계집종을 시켜 깨밭을 매게 하였다. 요사이 가뭄이 너무 심하여 밤에는 춥고 낮이면 서남풍이 종일 그치지 않고 불어 누른 티끌이 해를 가리고 있었다. 본래 봄 농사에는 비가 너무 오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데, 요사이 산골짜기 속 밭곡식들은 오히려 비를 기다리는 형국이었다. 듣자니 경기도의 논에도 아직 종자를 심지 못하고 때를 넘긴 것이 많다고 하던데, 이곳 강원도야 말해서 무얼 하겠는가. 이렇듯 가뭄이 심하니 민생이 극도로 걱정스러웠다.
오희문의 집에서는 집사람이 누에치는 것을 이미 시작하여 석잠이 지났고, 딸들의 누에는 바야흐로 석잠을 자고 아직 일어나지 않았으니 이제부터 날마다 뽕을 따기에 사람과 소가 모두 바쁠 터였다. 조밭은 아직도 풀을 매주지 못했고, 콩밭은 전혀 씨를 뿌리지 않았으며, 팥밭도 다 갈지 못하였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 양식은 이미 다 되었고, 가뭄은 이리 심해지기만 하니, 참담한 심정을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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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
쇄미록(𤨏尾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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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오희문(吳希文)
주제 : ( 미분류 )
시기 : 1599-04-04 (윤)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강원도 평강군
일기분류 : 전쟁일기
인물 : 오희문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109호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오희문
◆ 보릿고개
보릿고개는 하곡인 보리가 여물지 않은 상태에서 지난해 가을에 걷은 식량이 다 떨어져 굶주릴 수밖에 없게 되던 4∼5월의 춘궁기(春窮期)를 표현하는 말로, 한자어로는 맥령(麥嶺)이라고 한다. 농민이 추수 때 걷은 수확물 중 소작료, 빚 또는 그 이자, 세금, 각종 비용 등을 지급하고 난 뒤 나머지 식량으로 초여름에 보리가 수확될 때까지 버티기에는 그 양이 절대 부족하다.
따라서 이 때에는 풀뿌리와 나무껍질[草根木皮] 등으로 끼니를 잇고 걸식이나 빚 등으로 연명할 수밖에 없으며, 수많은 유랑민이 생기게 되고 굶어 죽는 사람 또한 속출하였다. 이 때, 식량이 궁핍한 농민을 춘궁민 또는 춘곤민(春困民)이라 하였다.
추수기 전에도 피고개[稗嶺]라 하여 식량궁핍기가 있고, 이 때에 식량이 떨어진 농민을 추궁민 또는 추곤민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 기간의 길이와 심각성에 있어 보릿고개가 피고개보다 훨씬 심하였다. 따라서 ‘춘궁맥령난월(春窮麥嶺難越)’, 또는 ‘춘풍기풍춘색궁색(春風飢風春色窮色)’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고대로부터 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가뭄이나 홍수, 황해(蝗害:메뚜기로 인한 농사피해) 등으로 인하여 벌어졌던 참담한 굶주림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나타난다. 정약용(丁若鏞)은 기아시(飢餓詩)를 지어 보릿고개의 참상을 그리기도 하였다.
관련기사
[김영조의 우리문화편지] “보릿고개 이야기 (1) 보릿고개의 유래”
다이어트가 화두인 세상에서
들판의 모는 아직 푸르고 보리도 거두려면 더 있어야 할 때, 먹을거리는 없고 오뉴월 해는 길기만 합니다. 일 년 중 봄철 이런 때를 가리켜 보릿고개라 이른 적이 있습니다.
1950~1960년대 까지만 해도 지금보다 식량사정이 안 좋아 굶는 사람들이 많았지요. 그래서 그 당시엔 ‘보릿고개’라는 말이 언론에 자주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대관절 보릿고개란 말은 언제부터 쓰였을까요?
맨 먼저 보이는 기록은 《세조실록》 11권 4년(1458) 2월 7일의 춘기(春饑)인데 ‘봄의 가난한 때’라는 뜻입니다. 또 명종 11권에는 궁춘(窮春)이란 말이 나오는데 이 궁춘이 왕조실록에는 가장 많이 나옵니다.
그밖에 명종 32권 춘빈(春貧), 현종 5권 춘기(春飢), 숙종 8권 춘기근(春飢饉), 숙종 58권 춘궁(春窮), 고종 3권 궁절(窮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특히 보릿고개라는 이름으로 딱 들어맞는 맥령(麥嶺)은 정조 12권, 5년(1781) 11월 29일에 보입니다. 일제강점기 기록인 1931년 6월 7일자 《동아일보》의 <300여 호 화전민 보릿고개를 못 넘어 죽을 지경>이라는 기사를 보면 당시에도 보릿고개는 넘기 어려웠던 듯합니다.
이를 보면 보릿고개는 1950~1960년대에 생기거나 그때 처음 불린 것이 아니라 이미 조선시대부터 쓰이던 ‘맥령’을 우리말 ‘보릿고개’로 바꾼 것입니다.
그나저나 살이 쪄서 살빼기가 주요 이야깃거리인 요즘에도 여전히 굶는 사람이 있다는 기사가 보이는데, 굶주림이 어서 사라지고 보릿고개란 말이 옛말로만 남게 되길 바랍니다.
[김영조의 우리문화편지] “보릿고개 이야기 (2) 가난한 사람들을 도운 활인서와 환곡”
백성의 안위를 살펴 어려울 때 환곡마저 탕감해주다.
조선시대 관청에 활인서(活人署)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태조 1년(1392)에 만든 것으로, 가난한 병자를 무료로 치료해주던 곳이었지요. 이것은 고려 초에 있던 혜민국 제도를 이은 것입니다. 돈이 없어 병이 나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존재였을 겁니다.
그런가 하면 환곡(還穀)도 가난한 농민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입니다.
흉년 또는 춘궁기(春窮期)라고 해서 묵은 곡식은 다 떨어지고 햇곡식은 나지 않아, 먹을 것이 없는 봄철에 가난한 사람에게 곡식을 빌려주고, 풍년이나 추수 뒤에 되받는 것이 환곡입니다.
《고종실록》 1년 갑자(1864)에 보면, 경상 감사 서헌순가 보고한 밀양부(密陽府) 민가가 불에 탄 일과 관련하여 “보고를 들으니 몹시 애처롭다. 원래의 휼전 외에 각별하게 더 돌보아주고 불에 타 죽은 사람이 생전에 내지 못한 신포(身布)와 환곡(還穀)이 있을 경우에는 모두 탕감해주며, 즉시 집을 지어 편안하게 살게 할 방도에 대해 묘당에서 말을 만들어서 분부하라”는 전교가 내려집니다.
백성의 안위를 살펴 어려울 때 환곡마저 탕감해준 이야기는 오늘 우리에게도 귀감이 되는 이야기가 아닐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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