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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가 먹이를 먹지 않다
1600년 9월 22일, 얼마 전 김업산에게 도로 빼앗아온 매는 오희문의 집에 온 날부터 먹을 것을 먹지 않았다. 산 닭을 잡아서 주었으나 역시 달게 먹지 않으니, 까닭을 알 수가 없었다. 매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아도 역시 모두 모른다고 하니 답답한 노릇이었다.
본시 이 매는 김업산에게 맡겨 길들여 사냥을 시키게 하고, 잡은 것을 얼마간 오희문 집에 가져오라고 했던 것인데, 김업산이란 자가 자주 오희문을 속이기에 매를 도로 가져온 것이었다. 그 자는 본성이 미련하고 사납고 불순해서 이전에도 공손치 못한 말이 많았고, 그 자식도 역시 표독했다. 아마 올해도 이 매를 이용해 이익을 올리려 했는데, 오희문이 하루아침에 빼앗아 왔으니 이 매에게 그 분풀이를 한 것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오희문은 그 생각이 머리에 떠오르자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올랐다. 그러나 한편으로 생각해보니, 아무리 김업산이 사나운 사람이라 하더라도, 어찌 그렇게까지 하겠는가 하는 생각이 미쳤다. 아무래도 오희문 스스로가 요사이 여러 걱정에 너무 날카로워진 듯하였다.
이 매는 본래 먹이를 잘 먹는 놈이었는데, 이제 비단 먹이를 먹지 않을 뿐 아니라 닭을 묶어 시렁 위에 올려놓아도 잡을 생각조차 하지 않으니, 필시 병이 든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외양을 보면 전혀 병든 매의 모습이 아니니 괴상한 일이었다. 며칠 정도 두고 보다가 참으로 병이 있으면 즉시 김업산에게 돌려보낼 생각이다.
이 김업산이란 자는 마을사람들에게 떠들기를, 누구든지 이 매를 훈련해서 날린다면 내 마땅히 그 사람과 척이 져서 욕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한다. 오희문이 잠시 그를 의심했던 것도 바로 이 말 때문이었다. 오희문은 먹이를 먹지 않는 매를 근심스럽게 바라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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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쇄미록(𤨏尾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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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오희문(吳希文)
주제 : ( 미분류 )
시기 : 1600-09-22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강원도 평강군
일기분류 : 전쟁일기
인물 : 오희문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90호
조선왕조실록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오희문
◆ 조선시대 매사냥 풍습
매사냥은 매를 날려 보내어 꿩이나 토끼 따위의 짐승을 잡는 수렵활동이다. 옛 기록에는 매사냥을 방응(放鷹)이라고 기록했으며, 우리 민족은 고대부터 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시대에는 매를 사육하기 위한 응방(鷹坊)이라는 관청이 존재했다. 조선왕조실록을 통하여 볼 때, 고려시대의 응방은 조선시대에도 계속 이어졌던 것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응방군까지 만들어져서 매를 사육하고 매사냥을 하는 것이 성행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시대 태종은 매사냥을 즐겼고, 연산군 때는 매사냥 때문에 백성을 괴롭히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그래서 중종 때는 일부 폐지하였으나 민간에서 행하는 매사냥은 금지하지 않았다. 사냥하는 매를 가리켜 송골매라고 불렀으며, 새끼를 길들여 사냥에 쓰는 매를 보라매라 하였고, 이 보라매를 다른 말로 해동청(海東靑)이라고도 불렀다. 매사냥은 보라매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매사냥꾼과 몰이꾼 그리고 털이꾼은 모든 준비를 마치고 매와 함께 산마루로 오른다. 몰이꾼과 털이꾼이 꿩을 찾아내어 꿩을 퉁기면, 매사냥꾼은 매에게 꿩을 확실히 알아차리게 하고 매를 날려 보낸다. 매사냥은 ‘빼짓체’ 혹은 ‘빼깃이’라는 매의 꽁지에 달아놓은 새의 깃에 청동방울을 달아 매가 어느 방향으로 날아가는지 예측하며 이동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매사냥꾼이 ‘매나간다’라는 소리와 함께 매사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시작된 후에 사냥감인 꿩의 상태를 좋게 유지하기 위해 빠른 시간 내에 사냥 나간 매를 찾아내는 것이 매사냥의 가장 중요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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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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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1-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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