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의 웹진 “담談”이 100호를 맞이했다는 소식이다. 많은 매체가 생겨났다 없어지기를 반복하는 요즈음, 일백 번이나 새로 내용을 기획하여 필자를 선택하고 청탁을 통해 받은 원고를 정리해서 발간했다는 사실은 당연하게도 크게 박수 받아 마땅한 일이다. 시작이 반이지만, 그 반을 넘어서는 일은 사실 좀처럼 쉽지 않은 법이다. 이제까지 “담談”이 통과해나간 저 긴 세월에 대해서 그리고 그 안에 녹아든 저 땀과 노고에 대해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낸다. 처음 “담談”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 그 감격스러운 장면을 같이 겪었던 산파 중 하나였기에, 이 100호를 기념하는 글을 청탁받고는 한없이 기뻤다는 사실을 먼저 고백해야겠다.
한국국학진흥원의 웹진(webzine)이 창간호를 낸 것이 벌써 8년 전 그러니까 2014년 3월의 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웹진이라는 형식, 그러니까 종이책으로 발행되던 잡지가 웹(web)이라는 새로운 장소를 발견한 것이 정확히 언제부터인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2014년 당시에 공적 기관에서 웹진이라는 형식으로 독자를 만난다는 것이 아주 일반적이지는 않았다는 점은 확인해 드릴 수 있다. 한국국학진흥원이 전통문화의 보전과 전승에 관련된 기관이기는 하지만, 선인들의 일기를 우리 시대의 독자들에게 친근한 형태로 가공해서 보여주는 웹사이트인 ‘스토리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어서 아마도 비교적 용이하게 웹진을 발간하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졌던 것 같다. 어찌 되었건 전통 지식 문화유산에 관련된 기관이 웹진이라는 형식으로 독자들과 만나겠다는 발상은 충분히 새롭고 또 용기 있는 일이었다. 즐거운 마음으로 편집위원 초대에 응했다.
맹렬한 의욕을 가지고 편집위원들이 모이기는 했지만 사실 하나의 웹진을 시작한다는 일은 간단치 않았다. 잡지와 일반 단행본의 편집은 전혀 다르다. 보통의 책은 한 사람의 저자가 자신의 생각을 써내려가며 완성한다. 여러 명의 저자를 두고 있는 공동저술의 경우에도 글의 주제와 방향성 정도만 합의하면 각자 독립적으로 글을 쓰고 그것을 묶어서 독자들 앞에 선보이면 되는 일이다. 그러나 잡지는 전체적인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매우 다채로운 성격의 주제와 글 그리고 이미지들을 엮어내야 하고, 그래서 그것들이 한데 묶였을 때 그 전체가 과연 어떤 조화로운 모습을 선보일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그러니까 잡지는 독주가 아니라 합주요, 독창이 아니라 합창이다. 유능한 연주자들을 합류시키는 일이 매우 긴요한 일이지만 그것은 시작에 불과할 뿐이다. 어떻게 하면 그 다양한 악기의 소리 혹은 다양한 성부의 소리들을 엮어내어 아름다운 화음을 들려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다소 과장일 수 있으나 잡지의 편집위원은 그래서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개별 연주자들이 빼어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 모든 소리들이 조화롭게 울림을 내고 있는지 어느 한 성부가 지나치게 튀는 것은 아닌지 어느 한 성부가 다른 소리에 묻혀서 제 색을 잃고 있는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살펴야 한다. 물론 편집위원들이 이런 일을 창간호부터 잘 수행해왔다고 자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문제로 치열하게 고민했고 그 고민에 많은 분들이 기꺼이 동참해주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잡지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magazine’은 ‘창고’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magazzino’에서 나왔다. 본래 잡지라는 공간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쌓여 있는 법이다. 그러나 잡지는 쓸 만한 물건들이 많이 모여 있다는 의미에서 그러니까 이를테면 지식창고와 같은 말을 사용할 때의 의미와 같은 창고일 수는 있어도 단순히 많은 물건들이 쌓여 있다는 의미에서의 창고일 수는 없는 노릇이다. 구슬 서 말이 들어 있는 곳이 아니라 멋지게 엮인 보배 한 점이 창고를 빛나게 하는 법이다.
웹진 담談 창간호 화면설계서(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창간호 편집위원들은 웹진의 얼개를 짜나갔다. 우선 잡지의 진정한 의미는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해서 우리만의 개성적인 목소리를 담는 데에 있다는 전제 아래, 쉽지는 않겠지만 매호 특집 주제를 정해서 그에 관련된 원고를 싣기로 했다. 그래서 3월에 발행되는 창간호의 특집은 개학의 의미를 담아 “입학, 공부의 시작”으로 잡았고 이후에 “봄소풍” “짝, 결혼” “관직, 나라의 일꾼” 등으로 특집 주제들이 이어졌다. 그래서 여름에는 “조선의 여름풍경”이라는 주제를, 가을에는 “추석”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관련 글들을 싣게 되었다. 항상 성공했는지는 자신이 없지만 적어도 우리는 독자의 관심 그리고 시의성이라는 두 가지의 토끼를 잡으려 고민을 거듭했었다. 그리고 특집 외에 두 개의 고정 꼭지를 정했고, 여기에 디지털 잡지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웹툰(webtoon)도 같이 수록하기로 했다.
웹진 담談 1호(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매호마다 여러 사연들이 있었지만 여기에 특별히 “세월호” 관련 이야기를 기록하고 싶다. 이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한 것이 2014년 4월이었다. 이때는 이제 막 창간호와 2호가 발간되고 이후의 기획들을 확정해서 여러 필자에게 청탁하는 일로 분주했을 시기였다. 우리 사회를 뒤흔든 비극적 소식을 접했을 때 편집위원들은 이 거대한 재난을 대상으로 특집 주제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를 실행에 옮기는 일은 쉽지 않았다. 이미 많은 필자들에게 원고 청탁이 진행되어서 중간에 갑작스럽게 계획을 변경하는 일은 불가능했다. 더구나 이 전대미문의 비극적 사건에 대해서 보다 시간을 두고 보다 면밀한 성찰을 담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설득력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우리는 바로 세월호 특집을 마련하는 것을 포기하고, 사건 3주기 때 그러니까 2016년 4월에 “재난, 그 후”라는 특집 주제를 정하고 관련 글들을 싣게 되었다. 2014년 4월에 우리가 내린 결정이 최선이었는지는 지금 생각해도 자신이 없다. 그러나 이를 우리가 우리 사회를 둘러싼 현재의 문제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웹진 “담談”의 성찰적 설득력 사이에서 끊임없이 고민했었다는 사실에 대한 하나의 작은 증거로 삼고 싶다.
웹진 담談 26호 ‘재난, 그 후’(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잡지 일을 해본 사람들은 한다. 한 달에 한 번 발간하는 월간 잡지는 사실 실무적으로는 매일 발간되는 일간과도 같다. 매번 새롭고도 설득력 있는 그러면서도 딴전을 피운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매우 현실적인 특집 주제를 정해야 함은 물론이고, 그 기획 의도를 잘 파악해서 멋진 원고를 전해줄 필자를 찾아내야 한다. 입수된 원고들을 읽으면서 감탄과 탄식을 이어갔던 저 시간들이 엊그제의 일처럼 느껴진다. 발간된 웹진은 식탁에 제공된 음식과도 같다. 완성된 음식은 아주 많은 그리고 아주 무모한 저 수많은 노력을 감추고 있다. 오로지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소비될 뿐이다. 다만 들판의 농부와 주방의 일꾼들은 자신의 땀과 노력 덕분에 아름다운 음식이 완성되어 소비자의 육체 속으로 스며들었다는 사실을 종종 기억하며 스스로의 노고에 대해서 조용히 격려를 보낼 뿐인 것이다.
웹진 담談 2021년 지난호 보기(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스토리테마파크)
웹진의 창간 과정에서 편집위원들을 괴롭혔던 수많은 고민들 중에서 으뜸은 사실 새 웹진의 제호에 관한 것이었다. 긴 논의 끝에 “담談”이라는 제호에 안착할 수 있었다. 그때 우리는 “담談”이라는 이름을 세상에 내놓으면서 다음의 세 가지 정도를 마음속에 떠올렸던 것 같다.
우선 “담(談)”이라는 한 글자가 아니라 “담談”이라는 강조 형태를 선택하면서, 이름 그대로 아주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웹진을 만들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우리가 뿌리박고 있는 토양은 “스토리테마파크”가 아니었던가. 스토리가 가득한 정원에서 그 스토리 중에서 가장 흥미롭고 멋진 스토리들을 엮어서 독자들에게 선보이겠다는 의욕을 표현하고 싶었다.
웹진 담談 제호(출처: 한국국학진흥원)
둘째로 한글과 한자를 나란히 모두 표기함으로써 전통문화 자산을 오늘의 젊은 세대들에게 설득력 있게 재구성하여 제시하려는 우리 모두의 뜻을 표현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비록 이 “담(談)”이라는 글자에 불 화(火)자가 둘이나 자리 잡고 있지만 말 그래도 “담담”하게 웹진을 만들어 나가자고 다짐했다. 웹진이라는 틀에 전통 문화 관련 콘텐츠를 담으면서 우리 사회에 벼락과 같은 엄청난 충격을 안겨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우리 공동체에 내재해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우리 과거 문화의 풍부한 자산이 어떤 해명의 빛을 던져줄 수 있을까를 천천히 고민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굳은 걸음을 내딛자고 마음먹었다. 만약에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우리는 근력보다는 지구력을 선택한 셈이다. 그리고 그 선택은 충분히 성공했다고 자부하고 싶다.
웹진 “담談”의 창간에 관련된 이야기를 이렇게 적었으나 사실 창간 이후 긴 세월 동안 잡지의 편집 책임을 맡았다. 2014년 창간호부터 공직을 맡아 더 이상 편집위원직을 수행하기 어렵게 된 2018년까지 그러니까 100호의 거의 절반 정도의 “담談”에 대해서 편집위원직을 맡아 수행했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담談”의 전반기를 맡았던 셈이다. 어떤 과장이나 겸손을 덧붙이지 않고 이야기하거니와, 후반기의 “담談”이 훨씬 다채롭고 진일보한 웹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전보다 훨씬 풍요로워졌고 활달해졌다. 이 진전을 보며 전반기의 무능과 게으름을 자책하기 보다는 앞선 우리의 노고가 뒤의 열매를 위한 좋은 토양이 되었을 것이라는 정도로 스스로를 위로하고자 한다.
이제 100호를 맞이했으니 다음의 100호 그러니까 200호를 향해 달리는 일이 남아 있다. 담담하게 이어온 길이 앞으로도 담담하게 이어질 것으로 낙관한다. 다만 이 모든 노고에 독자의 관심이 늘어가기를 바랄 뿐이다. 글은 읽는 사람에게서 완성되는 법이다. 앞으로 담담하게 자기 길을 걸어갈 “담談”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그것 또한 담담하게!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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