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들의 유소행렬이요!
김윤식(남장을 한 김윤희), 문재신, 구용하를 비롯하여 성균관의 유생 무리들이 성균관을 나와 거리를 지나고 마침내 궁궐 문 앞에 당도한다. 임시 장의이자 소두인 김윤식이 관리에게, 그들 무리의 이름을 모두 적은 연명상소문을 전한다. 그러자 모두 합문(閤門:왕이 평소에 거처하는 편전의 앞문) 밖에 엎드려 한목소리로, 억울하게 옥에 갇힌 성균관 유생 이선준의 무죄방면과, 그를 구금하기 위해 성균관을 범한 형조의 사죄를 요구한다.(19회) 얼마 후(20회), 김윤식이 ‘금등지사(金縢之詞 : 노론이 왕권을 모욕하여 사도세자를 죽게 만들었다는 내용이 쓰인 문서)’의 비밀을 풀어내자 여기서 힘을 얻은 정조는 대궐 문 앞에 엎드려 있던 유생들에게 성군다운 결단을 전한다. 드라마의 결말 부분인 19회와 20회에 등장한 연명상소로 극의 긴장감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모으고 목소리를 하나로 하여서 그들을 옥죄었던 모든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들이 연명상소를 올리는 과정에서, 드라마가 전하려는 메시지가 전해졌고, 드라마가 지닌 판타지 성격도 함께 드러났다.
<성균관스캔들> 20회 복합(伏閤) 장면
<정도전> 8회 정몽주와 신진사대부들이 상소와 관인을 들고 가는 장면
친원책을 주장한 이인임 등의 권문세족과 친명책을 주장한 정도전․정몽주 등의 신진사대부들이 대립하던 정치 상황, 그 대립으로 신진사대부들이 대거 유배된 역사적 상황을 여기서 그대로 볼 수 있었다. 상소의 과정, 처리와 반응, 결과에서 기승전결이 갖춰져 상소는 하나의 사건이 되었고, 그 사건으로 당시 시대상이 설명되었다. 드라마 <성균관스캔들>과는 달리 드라마 <정도전>에서 연명상소의 결과는 유배형이었다. 이 차이점에서는 드라마 <정도전>이 드라마 <성균관스캔들>과는 달리 역사적 사실에 충실한 드라마라는 성향을 읽을 수 있다. 이렇게 드라마의 성향을 드러내는 것 외에도, 상소는 드라마의 국면을 전환하는 기점이 되거나 새로운 사건이 발생하는 시발점이 되기도 한다.
친명배원(親明排元)의 뜻을 같이 했던 고려의 신진사대부들은 몇 년 후에는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된다. 정도전 등은 ‘가짜 왕을 폐하고 진짜 왕을 세우겠다.’는 ‘폐가입진(廢假立眞)’을 명분으로 창왕을 폐위하고 공양왕을 옹립한다. 드라마 <정도전> 37회와 38회에서, 이들은 간관들을 앞세워, ‘가짜 왕[창왕]’을 옹립했던 이색 등의 처형을 주장하는 소를 공양왕에게 올린다. 이에 정몽주 등은 이색을 옹호하고, 상소한 이들을 탄핵하는 소를 다시 올린다. 여기서, 정몽주와 정도전에게 각각 그들을 따르는 무리가 있고, 그 무리들에 둘러싸인 두 사람의 사이가 이제는 더 이상 가까워 질수 없을 만큼 멀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드라마 <징비록> 8회에서는 동인과 서인이 각각 상소를 올려 서로를 견제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서인들은 세자를 세워 왜변을 막자고 연명상소하였다가 오히려 동인에게 역공을 당한다. 동인들의 공격으로 정철 등이 유배를 가게 되면서, 조정은 동인 중심으로 바뀐다. 이 사건은 일본과 세자에 대하여 동․서인의 서로 다른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방식으로 갈등을 빚었던 역사적 사실을 설명해 주었다. 이후 드라마는 임진왜란 직전 동인 중심의 정국 운영을 보여주었는데, 이 사건은 그와 같은 전개의 기점이 되었다.
한편, 서인들이 통문을 돌리고 연명으로 상소하는 과정에서 송익필, 정철 등의 인물들이, 상소가 처리되고 여기에 역공을 가하는 과정에서는 선조, 류성룡, 이산해 등의 인물들이 두드러졌다. 상소라는 사건을 통해 사건을 둘러싼 인물들의 관계, 그 관계 속의 위치, 성격 등이 만들어진 것이다. 앞서 언급한 드라마 정도전 속에서는, 이첨을 구하기 위해 상소의 배후를 자처하여 희생하는 박상충, 상소의 배후가 되어 상소를 정쟁의 도구로 쓰는 이인임이 만들어졌다. 또 서로의 간관들에게 상소를 사주하고, 그 상소로 정쟁을 하고 있는 정도전과 정몽주라는 인물이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상소를 둘러싼 관계나 반응뿐만 아니라 상소 그대로 인물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드라마 징비록 속에서는 조헌이 도끼와 함께 상소를 올리는 부지상소(持斧上疏 : ‘받아들여지지 않으려면 도끼로 머리를 쳐 달라’는 의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왜적을 막겠다는 내용과, 그것을 적은 강한 글귀 속에 보이는 그의 의지뿐만 아니라 그의 미래까지도 드러난다. 왕에게 목숨을 걸고 상소했던 만큼 조헌은 왜란 중에 의병을 모아 목숨을 걸고 왜적과 싸우다가 전사하였다. 드라마 <정도전>에서 언급되었던 정도전의 상소들은, 그의 생각과 계획을 담아내 보여주었다.
드라마 <정도전> 1회 상소가 공민왕에게 전달되기를 기다리는 정도전
인물의 생각이 담긴 상소는 긴 문서가 아니라 때로는 다른 모습으로 드러날 때도 있다. 드라마 <징비록> 2회에서는, 류성룡이 기축옥사에 연루되자 추국장으로 죄인의 모습으로 나아가 자신을 변호하면서 동시에 당시 세태를 질타한다. 이때 류성룡의 대사는 가감이 있기는 하지만, 1589년 선조에게 자신을 탓하면서 올렸던 그 상소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에 드라마 속의 선조는 류성룡의 죄를 용서하고, 자신의 신을 벗어 그에게 신겨준다. 이 장면 속 선조는 류성룡을 처벌하지 않고 이조판서로 중용하였던 역사적 사실 속의 선조와 다르지 않다. 이 장면은 인물들의 행동, 대사, 분위기로 상소를 표현해 냈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징비록> 2회 선조가 류성룡에게 자신의 신을 벗어 신겨주는 장면
상소(上疏)는 소(疏)를 올린다는 말인데, 이때의 소는 관리가 왕에게, 백성이 왕에게 올리는 문서이다. 상소는 승정원을 통해 왕에게 전달되었고, 왕은 이에 대한 답을 내렸다. 왕에게 올리는 문서이기 때문에 그 문서의 시작은 매우 정중하여,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목욕재계하고 백번 절한 다음에 주상 전하께 말씀을 올린다[誠惶誠恐 謹齋沐百拜 上言于主上殿下]”라는 표현을 썼다. 그러나 그 내용은 관리나 백성이 왕에게 올리는 간언이기 때문에, 위진남북조 때의 문장이론서인 『문심조룡』에서는 상소를 “붓끝에서는 반드시 사나운 바람이 일어나고 종이 위에는 서리가 맺힐 만큼 싸늘함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상소의 비판 기능은 그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 수도 있었고, 쇠락하게 만들 수도 있었다. 상소로 피바람이 일어나기도 하였고, 상소로 피바람에 희생된 이들이 복권되기도 하였다.
언뜻 상소에 대하여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사회로 보이지만, 상소는 공론(公論)을 형성하였으므로, 상소를 둘러싼 조선사회의 반응은 공론정치를 천명한 조선을 가장 잘 설명한다. 상소의 내용과 반응으로 그 시대를 설명할 수도 있고, 이렇게 설명된 시대를 토대로 하여 사건을 전개할 수도 있다. 또 시대의 맥락에 따라 전개되는 사건 속에 인물의 위치를 찾아 정하면, 인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드라마에서 찾을 수 있었던 상소의 쓰임과 유용성이다. 역사기록물에서 만나는 상소를 이런 측면에서 다시 읽어본다면 딱딱한 문서가 아니라 훨씬 유용한 소재와 콘텐츠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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