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조선 르네상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전문미술해설가인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있었다면 조선에는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문화는 오래 전부터 대중성을 바탕으로 밑바닥에서부터 켜켜이 쌓여왔다는 작가의 주장을 많은 부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조선의 예술은 이처럼 밑바닥이라 부르는 사람들에 의해 거대한 예술의 탑을 구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비 시인 백대붕이 그런 밑바닥의 빛나는 예술가이기도 합니다. 매일경제의 칼럼 [M 조선의 엔터테이너]에는 양반도 인정한 노비 시인 백대붕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16세기 중반에 태어났을 것으로 추측되는 그는 어떤 경로로 글을 배우고 시를 짓게 되었는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전함사와 액정서에서 일을 했다고 하니, 글과 문학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허균도 그에 대한 기록을 남겨놓았다고 하니, 아주 강렬한 예술가임이 분명합니다. 그가 지은 시는 단 두 편만이 전해진다고 합니다. 그 중 한편인 취음(醉吟)은 술에 취한 백대붕이 길에 누워서 자고 있다가 행인이 깨우자 시로서 대답한 것입니다.
醉揷茱萸獨自娛 술에 취해서 수유를 꽂고 혼자서 즐긴다
滿山明月枕空壺 온 산에 달빛이 가득한데 나는 홀로 빈 술병을 베고 자네
傍人莫問何爲者 사람들이여,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묻지 말게
白首風塵典艦奴 나는 바람결에 백발을 휘날리는 전함사의 종이라네
시에서 진한 풍류가 느껴지는 한편, 신분의 한탄이 깊게 느껴집니다. 어디 이런 예술가가 백대붕 뿐이었겠습니까? 스토리 테마파크 웹진 ‘담談’ 이번 호에서는 조선에 숨겨진 ‘예인(藝人)’의 이야기를 담아보려고 합니다. 한 시대를 풍미하며 창작 활동을 펼친, 이미 우리가 알고 있었던 뛰어난 조선의 예술가들의 삶이 아닌, 일상의 삶에서 소소한 즐거움과 잔잔한 감동을 전했던 감추어진 예인들을 만나보려고 합니다. 두 편의 커버스토리에서 먼저 김창래 영화감독은 조선의 기생에 대해, 두 편의 주목 받은 영화 <간신>과 <해어화>를 인용하여 쉽게 풀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유순덕 관장과 이민주 작가는 퉁소를 부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를 극화와 설명을 통해 흥미롭게 접근해주셨습니다. 특히 두 분은 모녀(母女) 사이로 스토리 테마파크의 일기를 처음 경험하고, 함께 생활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즐거움까지 얻으셨다고 합니다. 이승훈․장순곤 작가는 연재만화 <요건 몰랐지?>의 여섯 번째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편에서는 1623년(광해군15년)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담배로 인한 오해와 사건을 풀어 주셨습니다. 이외숙 작가는 연재소설 <연풍의 신부>의 제6화 ‘신랑감이 결정되다’를 이다 작가의 삽화와 함께 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상호 박사의 해박한 지식과 따뜻한 시선이 돋보이는 <선인의 일기로 보는 ‘그날’>의 6회째 칼럼이 계속됩니다.
퉁소 명인의 연주는 양반의 산행 길에 정취를 더하고, 광대와 선비는‘시와 음악’으로 신분을 넘는 우정을 쌓으며, 삶의 애환을 시로 노래한 계집종의 재능에 감동하고 기록으로 남긴 양반의 이야기 등은 예술의 또 다른 아름다움을 생각하게 합니다. 예술은 아름다운 작품을 창작하는 것이 아닌, 어쩌면 조금은 아름다운 삶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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