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의 힘찬 기운이 가득한 임인년(壬寅年) 설날이 왔습니다. 올해는 육십 간지 중 39번째로 임(壬)이 검은색, 인(寅)은 호랑이를 의미하는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국토의 대부분이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우리나라에 살았던 선인들은 호랑이를 매우 친숙하게 여겼습니다. 단군신화부터 구전설화, 속담, 민담, 민화의 단골 소재로 등장했던 호랑이는 우리의 문화에 깊숙이 자리 잡은 동물입니다.
효공원의 호랑이 조형물
이번 이야기는 어버이에게 효성을 다하여 호랑이까지 감동시킨 선인의 일화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경상북도 예천군 효자면의 야계정(也溪亭)은 부모님을 정성껏 섬겼던 도시복(都始復, 1817~1891)의 생가와 함께 효공원이 위치한 곳입니다. 임인년을 맞이하여 호랑이를 감동시킨 효자 도시복과 '야계정'을 소개하며, 잊혀진 효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보겠습니다.
효공원의 도시복 생가(경상북도 예천군 효자면 용두리)
도시복은 본관이 성주이며 호는 야계(也溪)입니다. 철종 때 사람으로 경상북도 예천군 효자면 용두리 야목마을에 살았습니다. 용모가 출중하고, 마음이 어질었으며 효심이 대단하여 부모님을 섬기는데 한 치의 소홀함도 없었습니다. 그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도 효를 다하여 3년간 시묘살이를 하였습니다. 그의 효행은 '솔개가 날라준 고기', '한겨울에 때 아닌 수박', '호랑이를 타고 온 홍시', '실개천에서 잡은 잉어' 등의 이야기로 전해졌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어사 이도재가 조정으로 표창을 상신하였고, 국왕은 도시복의 효행을 『명심보감(明心寶鑑)』 「효행(孝行)」편에 수록하여 만백성의 귀감으로 삼았습니다.
효공원의 『명심보감』 조형물
都氏家貧至孝라 賣炭買肉하여 無闕母饌이러라.
一日은 於市에 晩而忙歸러니 鳶忽攫肉이어늘
都悲號至家하니 鳶旣投肉於庭이러라.
一日은 母病索非時之紅柿어늘 都彷徨柿林하여
不覺日昏이러니 有虎屢遮前路하고 以示乘意라.
都乘至百餘里山村하여 訪人家投宿이러니 俄而主人이 饋祭飯而有紅柿라.
都喜하여 問柿之來歷하고 且述己意한대 答曰 亡父嗜柿라.
故로 每秋에 擇柿二百個하여 藏諸窟中하여
而至此五月이면 則完者不過七八이라가 今得五十個完者라.
故로 心異之러니 是天感君孝라하고
遺以二十顆어늘 都謝出門外하니 虎尙俟伏이라.
乘至家하니 曉雞喔喔이러라. 後에 母以天命으로 終에 都有血淚러라.
『明心寶鑑』「孝行」
효공원의 솔개 조형물
도시복은 매일 나무를 하여 시장에 가져다 팔아 어머니에게는 항상 고기와 쌀밥을 드리고, 본인은 간소하게 끼니를 이었습니다. 그날도 시장에서 고기를 사서 돌아오는데, 난데없이 솔개가 날아와 고기를 가로채 갔습니다. 도시복은 슬피 울면서 저녁 반찬을 걱정하며 집으로 돌아왔는데, 뜻 밖에도 솔개가 채갔던 고기는 뜰에 있었다고 합니다. 솔개도 도시복의 효성에 감동하여 무거운 짐을 집으로 날라다 준 것이었습니다.
효공원의 수박 조형물
도시복의 어머니가 큰 병이 나서 음력 섣달(12월)에 때 아닌 수박을 찾았습니다. 추운 겨울날씨에 한여름 과일인 수박이 있을 리가 없지만 도시복은 어머니를 위해 수박을 찾아 나섰습니다. 수박이 맛있기로 소문난 풍산 들녘에 도착했지만, 찬바람만 가득하였습니다. 한겨울 수박밭에서 발만 동동 구르며 서 있는 도시복의 머리 위로 까마귀가 날아갔습니다. 까마귀가 날아간 쪽으로 따라간 도시복의 앞에 원두막이 한 채 있었고, 그 안을 들여다보니 푸른 넝쿨 속에 수박 한 덩이가 달려 있었습니다. 도시복은 깜짝 놀라서 다시 살펴보았으나 수박이 분명하였습니다. 그는 수박을 껴안고 덩실덩실 춤을 추면서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께 봉양하였습니다.
호랑이를 타고 홍시를 구하러 가는 도시복
음력 5월에 병이 난 어머니가 가을 과일인 홍시를 찾았습니다. 도시복이 홍시를 찾아 산을 헤매는데 집채만 한 호랑이가 나타나 그를 태우고 백리를 달려 산골 어느 집 앞에 내려놓았습니다. 집주인에게 하룻밤 쉬어가를 청하고, 저녁 밥상을 받았는데 홍시가 있었습니다. 도시복은 사정을 이야기하고, 홍시의 내력을 물었습니다. 주인은 선친이 홍시를 무척 즐겨서 제사 때 쓰려고 해마다 홍시 200개를 토굴에 저장했다고 합니다. 홍시는 매년 제사를 지낼 7~8개 정도만 상하지 않았는데, 올해는 50개나 상하지 않아서 이상하게 여겼는데 모두 도시복의 효성때문인 듯하니 어머니께 가져다 드리라며 스무 개를 내어주었습니다. 도시복은 주인에게 감사 인사를 올리고 나와 보니, 호랑이가 집밖에서 기다려 그를 타고 돌아왔는데 새벽닭이 울었다고 합니다.
효공원의 잉어 조형물
어느 날 도시복의 아버지께서 엄동설한에 잉어를 먹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도시복이 사는 산골 실개천과 도랑에는 잉어가 살지 않았지만, 그는 싫은 내색하나 없이 잉어를 찾아 나섰습니다. 얼음 속으로 물이 흐르는 개울을 따라 은풍골 냇물에 이르니 얼음에 구멍이 뚫려 있었습니다. 도시복이 구멍을 들여다보자 팔뚝만한 잉어가 구멍 밖으로 뛰어나왔습니다. 그는 이 잉어를 아버지께 드리니 무척 기뻐하셨다고 합니다.
도시복의 효행은 현대에 들어와서도 감호조전설(感虎鳥傳說)의 대표적인 이야기로 교재화하는 연구로 이어졌습니다. 감호조전설은 사람이 호랑이나 새를 감동시킨 전설로, 사람의 진실된 행위에 동물조차도 감동을 받은 이야기를 말합니다. 도시복의 효성을 자라나는 아이들의 학습 교재에서 활용하여, 효의 실천과 다양한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목적입니다. 효자 도시복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어 현대에도 '효'의 대표적인 인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경상북도 예천군에서는 상리면(上里面)이라는 마을의 명칭을 도시복의 효성을 기리기 위해 효자면(孝子面)으로 변경하고 효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효공원은 효자야계도공정려비(孝子也溪都公旌閭碑)와 야계정(也溪亭), 효도정(孝都亭), 도시복의 생가, 효행을 나타내는 상징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시복의 정려비
도시복의 정려각
효자야계도공정려비(孝子也溪都公旌閭碑)는 효자인 야계 도시복의 행적을 표창하기 위해 세운 비석입니다. 정려란 효자나 열녀, 충신 등의 행적을 높이 기르기 위해 그들이 살았던 집 앞에 문(門)을 세우거나 마을 입구에 작은 정각(旌閣)을 세워 기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정려는 '정문(旌門)', '정표(旌表)'라고도 부르며, 건물이 아닌 문을 세우게 되면 정려문이고, 건물을 세우게 되면 정려각이 됩니다. 도시복의 정려각은 효공원 내부 생가의 앞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효공원의 야계정
야계정의 편액
효공원의 효도정
효도정의 편액
야계정은 도시복의 호를 따서 지어진 정자로, 효공원의 내부에 있습니다. '야계정(也溪亭)'의 글자 아래에 '백두대간(白頭大幹) 고산림(高山林) 무자춘(戊子春) 우재선(禹在善)'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백두대간 높은 산림 소백산 자락에서 무자년인 2008년 봄에 우재선이란 분이 글씨를 쓰신 것입니다. '효도정'은 효자의 '효(孝)'와 도시복(都始復)의 '도(都)'에서 한 글자씩을 따와서 효자 도시복의 정자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효도정(孝都亭)'의 글자 아래에 '경인추(庚寅秋) 우재선(禹在善)'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야계정'의 편액을 쓴 우재선이란 분이 2년 후 경인년인 2010년의 가을에 '효도정'의 편액도 쓰신 것입니다.
이외에도 효공원엔 도시복의 효성을 상징하는 조형물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특히 명심보감에서 수록된 내용의 고기를 날라다 준 '솔개', 넝쿨째 나타난 '수박', 홍시를 구하는 도시복을 태워준 '호랑이', 실개천에서 뛰어나온 '잉어'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잉어'는 과연 몇 마리가 있을지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것 같습니다.
설날은 온가족이 함께 한해의 안녕과 소망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특히 조선시대 마을의 동약소에선 어르신들을 위해 새해 선물을 보내고, 공경을 표현했습니다. 마을 전체에서 자신의 어버이께 하듯이 지극한 효를 다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고 임인년, 흑호랑이해를 맞이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효성의 동물 호랑이와 효자 도시복의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새해엔 가족들과 함께 예천군 효자면의 효공원을 방문하여 부모님의 건강을 기원하고, 앞으로 효도를 다하겠다고 다짐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시기 | 동일시기 이야기소재 | 장소 | 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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