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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의 동물로 여겨진 호랑이
1753년 6월 6일, 권상일은 어느 날 이웃 마을의 소식을 들었다. 상주의 인근 고을이었던 용궁현의 월오리라는 곳에 호랑이가 출현했던 것이다. 마을 앞산에 조그마한 소나무 숲이 있었다. 그런데 대낮에 호랑이가 출현하여 그곳에 숨어 있었던 것이다. 일상 호랑이가 나타나게 되면 몸을 피해야 하는 것이 당연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사람들은 몸을 피하지 않고 구경하기에 바빴다.
호랑이는 마을 사람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신기한 대상으로 비쳐졌던 모양이었다. 양반들에게야 호랑이는 백성을 위해서 해로운 대상이므로 당연히 없애야 하는 포호(捕虎)의 대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일반 백성들에게 호랑이는 신비의 동물이면서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결국 호랑이를 보러온 마을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 물려서 부상을 입은 자가 다수 출현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는 권상일이 잘 알고 지내던 안필세도 있었다고 한다. 이 소식을 듣고 걱정이 앞서지 않을 수 없었다. 양반이었던 권상일에게 호랑이는 당연히 처치해야 할 동물이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 사실에 너무 놀라고 그 피해 사실에 탄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개요
배경이야기
원문정보
멀티미디어
관련이야기
출전 :
청대일기(淸臺日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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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상일(權相一 )
주제 : 호랑이 피해
시기 : 1753-06-06
동일시기이야기소재
장소 : 경상북도 예천군
일기분류 : 사행일기
인물 : 권상일
참고자료링크 :
승정원일기
웹진 담談 36호
웹진 담談 96호
조선왕조실록
◆ 포호정책과 착호군
조선시대 호랑이는 여러모로 중요한 동물로 인식되었다. 한편에서는 숭배의 대상이 되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제거해야 하는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일반백성들에게는 신비의 대상이면서 숭배해야 할 그 무엇이었다.
국가의 입장에서 호랑이는 반드시 잡아야 하는 동물이었다. 첫째는 농민들의 인적 피해가 컸다. 인간을 수시로 해칠 수 있으므로 노동력의 손실을 가져왔다. 둘째는 물적 피해였다. 호랑이가 나타나게 되면 논밭이나 과수원을 망치게 되므로 반드시 없애야 하는 대상이었다. 이와 같은 호랑이에 대한 인식은 곧 국가 정책에 반영되어 포호정책을 시행하였다. 호랑이를 직접 국가가 잡겠다는 의지의 반영이었다. 그리고 호랑이를 잡는 전문 일꾼을 일러 착호군 이라고 불렀다. 물론 호랑이 가죽인 호피(虎皮)를 얻기 위해 잡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거의 매해 전국에서 호랑이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었다.
◆
원문 이미지
◆ 원문 번역
계유년(1753, 영조 29) 6월 6일 들으니 용궁(龍宮) 월오리(月梧里) 앞 산에 약간의 소나무 숲이 있는데, 대낮에 범이 와서 숨어 있는 것을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구경하다가 물려서 부상을 입은 자가 대여섯 사람인데, 안필세(安必世)군도 그 가운데 있었다고 한다. 너무 놀랍고 탄식된다. 들으니 상주(喪主) 김희보(金熙普)가 세상을 버렸다고 한다. 놀랍고 참담하다. 초상의 슬픔에 상처가 쌓여서 이 지경에 이른 것이니, 더욱 참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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