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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막하의 기억력
김계광(金啓光)
과
홍여하(洪汝河)
는 같이 영남에 사는 사람이었다. 단순히 알고 지내는 사람이 아니라 시를 주거니 받거니 하며 서로 학문적 경쟁을 하는 벗 사이였다. 두 사람은 모두 어릴 때부터 재주와 학식이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품격까지 있었다.
김계광은 안동에 살았고, 홍여하는 문경에 살았다. 1650년대 어느 날, 홍여하가 우연히 객점(客店)에서 김계광을 만났다. 서로가 서로를 잘 알고 있었지만, 홍여하는 실질적으로 누구의 두뇌가 더 명석한지 시험을 해 보고 싶었다. 그런 홍여하가 김계광에게 말하였다.
“김공(金公), 자네는 기억력이 매우 뛰어나다지. 책을 한 번 보면 다 외운다고 들었네.”
김계광이 대답했다.
“하찮은 재주일 뿐이라네.”
홍여하는 아무렇지 않게 대답하는 김계광이 마땅치 않아 보였다. 홍여하는 망설이지 않고 내기를 제안하였다.
“그렇다면 우리 당장 여기에서 겨루어 보는 것이 어떤가?”
“좋지.”
김계광이 대답하였다.
둘은 객점 안에서 책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곳에 읽을 만한 책이 있을 리가 만무하다. 두 사람은 구석구석 책을 찾다가 구석 후미진 곳의 낡은 서가에 놓인 두 권의 책을 발견했다. 그런데 이 책은 의서(醫書)였다. 비록 선비들이 읽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기억력을 겨루기에는 더 없이 좋은 책이기도 하였다. 두 사람은 각자 한 권씩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두세 식경만에 두 사람은 책 읽기를 마쳤다. 그리고 각자 읽었던 책을 덮었다.
김계광이 먼저 읽었던 의서를 소리 내어 외우기 시작하였다. 홍여하는 맞는지 틀린지 다시 책을 보고 확인하였다. 김계광은 자신이 읽었던 의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유수장창 읊어댔다.
다음은 홍여하의 차례였다. 홍여하 역시 소리 내어 외우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외우는 과정에 뜨문뜨문 더듬거리기도 하고 잠시 동안 말문이 막히기도 하였다. 비록 외우기는 다 외웠으나, 이는 홍여하의 완패였다. 끝나자 둘은 승패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고 격식을 차리고서는 헤어졌다.
1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
김계광과 홍여하는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서로 옛이야기를 하면서 정답게 담소를 나누다 문득 10년 전 그때 일이 떠올랐다. 서로 다시 한 번 그 당시의 외웠던 것을 다시 외워 보자 하였지만, 김계광은 그때 외웠던 것을 완전히 잊어버려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다고 하였다. 김계광은 홍여하에게 “그럼 자네가 한 번 해 보게”라고 하자, 홍여하는 10년 전에 읽었던 것을 모조리 외웠다.
떠듬떠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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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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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이야기
출전 :
골동록(汨董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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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조보양(趙普陽)
주제 : 학문, 기억력, 내기
시기 : ( 미상 )
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일기분류 : 생활일기
인물 : 김계광, 홍여하
참고자료링크 :
웹진 담談 100호
웹진 담談 48호
◆ 시인의 시 재료
이 이야기의 원문 첫 시작은 “(金豊基啓光)”이다. 우리말로 하면 ‘풍기군수를 지낸 김계광’이란 뜻이다. 김계광이 풍기군수를 한 것은 그의 나이 49인 1669년이고, 그만둔 해가 53세 때인 1673년이다. 김계광은 그 후 안동의 집으로 돌아와 이듬해인 1674년에 세상을 떴다. 그러므로 이 이야기는 김계광과 홍여하에 관련된 이야기를 후대 사람이 기록한 것이다. 이에 이 이야기를 공간적 시점을 1650년 경으로 앞당겨 잡았다. 하지만 원문 자체에 공간 정보가 전혀 없어 이야기의 공간은 단순히 객점으로 잡았다. 만약 집이나 서울의 궁, 벼슬살이 하는 곳으로 잡았다면 당연히 성리학류의 책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홍여하는 1654년 대과에 급제하였고, 김계광은 1660년 대과에 급제하였다. 이 이야기는 대과에 급제하기 전에 시작되었고, 아마 벼슬살이를 하면서 두 사람이 서로 만나지 않았나 추정된다. 아무튼 두 사람은 당시 문명으로 높은 이름을 떨쳤다. 특히 두 사람은 나이도 한 살 차이이고, 죽은 해도 1년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이들이 얼마나 유림의 신망이 있었는가 하면 이 두 사람은 구로양로(鳩老兩老)로 병칭되었다. 이 두 사람이 죽은 이후 성균관의 유생들이 영남의 사림을 만나면 눈물을 흘리며 “구재선생(김계광)과 목재선생(홍여하) 두 선생의 죽음이 한 시에 일어나니, 심히 우리 사림의 횡액입니다”라고 이야기할 정도였다. 당시 두 사람에 대한 신망은 모두 그들의 청빈함과 학덕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김계광의 경우 풍기군수를 할 때, 지역 선비들의 모아 아침저녁으로 학문을 연마하게 하였고, 흉년이 들자 사창을 열어 백성들을 구휼하였다. 그러나 정작 김계광이 풍기군수를 그만둘 때 자신의 짐이라고는 서책 몇 권과 작은 농 하나뿐이었다. 심지어 그가 죽어 장례를 치를 때는 경비를 마련할 수 없어 지방 수령들과 선비들이 추렴을 하여 장례를 치렀다고 한다. 홍여하의 경우도 당시 주자학에 매우 밝은 사림의 스승으로 추앙을 받았다.
◆ 원문 정보
金豊基啓光, 才品甚高, 聰銳絶倫. 洪木齋先生, 一日相遇, 問曰, “聞公有强記之才, 欲與相較.” 其時適無可觀之冊, 只有醫書二卷, 兩公各覽一卷. 覽畢皆背講, 使人受之, 金公不錯一字, 木齋有數處疑滯. 其後十年, 偶然相逢, 更考前日所講, 則金公已茫然遺忘, 木齋有能記憶云. 持守之才, 洪公稍勝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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